[아프리카] 5월 13일 경제동향, 앙골라 소난골 최고경영자 Carlos Saturnino 해고 등

민서연 기자 | 기사입력 2019/05/14 [08:21]

[아프리카] 5월 13일 경제동향, 앙골라 소난골 최고경영자 Carlos Saturnino 해고 등

민서연 기자 | 입력 : 2019/05/14 [08:21]

앙골라 정부에 따르면 국영석유기업인 소난골(Sonangol)의 최고경영자인 Carlos Saturnino를 해고했다. 며칠간 지속된 국내 연료 부족사태를 해결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주앙 로렌소 레벨로(Joao Lourenco)대통령은 공식 발표에서 이번에 해고된 공석은 이사회 맴버인 Gaspar Martins로 대체된다고 발표됐다. 이외에도 해고된 경영진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남아프리카공화국 글로벌 통신복합기업인 MTN에 따르면 자본시장 등록 신청을 SEC(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가 승인한 것으로 드러났다. 

오랫동안 승인을 기다린 사항으로 MTN의 나이지리아 자회사 주식 상장은 2013년 이래 지연됐다. 5월 초에 기존의 주식을 등록할 수 있도록 재차 신청했는데 승인된 것이다. 

 

나이지리아 통신위원회(NCC)에 따르면 2018년 12월 국내 인터넷 보급율은 30%로 집계됐다.  정부의 목표치를 달성한 것이며 2013년 국내 인터넷 이용율은 6%에 불과했다. 

세계은행(WB)은 브로드밴드 혹은 초고속 인터넷의 보급율이 나이지리아와 같은 개발도상국에서 급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경제 성장율에 동조화 현상을 보이고 있다.   

 

▲ 통신위원회(NCC) 홈페이지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