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지리아] 오케이하이, 시드 라운드에서 US$ 150만달러 추가 모금
김백건 기자
2022-03-14
나이지리아 스타트업인 오케이하이(OkHi)에 따르면 시드 라운드에서 US$ 150만달러를 추가로 모금했다.
이로써 시드 라운드 총액은 300만달러에 이르렀다.

정확한 주소를 확인하는 서비스를 나이지리아 및 아프리카 전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열악한 인프라로 인해 나이지리아를 비롯한 아프리카 대륙 국가들은 정확한 주소를 증명하거나 탐색하는 것이 어렵다.

반면 이들 국가에 살고 있는 고객이 은행과 핀테크 같은 금융기관에 계좌를 개설하기 위해서 자신의 정확한 주소를 제공해야 한다.

고객은 자신의 거주지 주소를 파악하기 위해 시간이 많이 드는 방식인 공과금을 납부하는 것과 같은 비효율적인 절차를 이용한다. 또한 비용이 많이 드는 에이전트 주소를 사용하기도 한다. 주소 불명은 사회경제적으로 악영향을 미친다.

오케이하이의 연구 및 조사에 따르면 나이지리아인 78%가 취업을 위해 주소를 증명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공공요금 고지서가 없다는 응답은 50%, 특정 상황에서 주소지 확인이 안 된다는 응답은 57%로 각각 나타났다.

택배 배송, 유심 칩 등록 등에도 정확한 주소가 필요하지만 나이지리아 및 아프리카 국가들에서는 정확한 주소를 알려줄 방법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러한 문제는 전 세계 인구의 절반에게도 동일하게 나타난다.

전 세계 40억명 이상의 사람들이 공식적인 주소를 갖고 있지 않은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따라 세계 경제는 연간 2000억달러 이상의 비용을 지불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오케이하이(OkHi) 홈페이지
저작권자 © 엠아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아프리카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