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내부통제시스템 혁신] 20. KB국민카드의 내부통제기준 혁신 방안... 깨끗하고 투명한 기업문화를 만들기 위해 준법 및 부패경영 추진
감사 관련 인력은 전체 직원의 2.7%로 구성... '국민의 행복생활파트너'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노력 중
민진규 대기자
2025-09-03
2025년 6월4일 출범한 이재명정부는 은행들이 높은 금리로 '이자장사'에 몰두한다며 비판했다. 하반기에는 신정부의 금융정책에 따라 증권, 카드, 저축은행 등의 실적이 요동을 칠 것으로 전망하는 이유다.

카드업계도 시장의 성장 정체, 민간소비 둔화, 다중채무자나 저신용자의 카드론 이용 제한, 가먕점 수수료 구조 개편 등으로 수익 기반이 무너지고 있다. 특히 정부가 대규모 '신용사면'을 단행할 경우에 고객의 신용평가가 어려워져 잠재 부실이 확대될 가능성을 우려한다.

그렇다고 카드사가 정부가 추진 중인 정책 도입을 반대하기란 쉽지 않은 상황이다. 금융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강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금융업 스스로 공공성을 강화하지 않으면 생존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엠아이앤뉴스(대표 최치환)는 KB국민카드의 내부통제시스템을 분석하기 위해 서면 답변서, 사업보고서, 홈페이지 내용 등을 참고했다.

독자들의 이해 편의성을 돕기 위해 인터뷰 형식으로 현행 내부통제시스템의 개요 및 문제점, 개선 방안을 분석했다는 점을 밝힌다.


▲ KB국민카드 대표이사 김재관 사진 [출처=홈페이지]

◇ '세상을 바꾸는 금융'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 혁신 추구... '국민의 행복생활파트너'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노력 중

신용카드업은 일정 자격 기준을 갖춘 회원에게 신용카드를 발급하고 회원들이 신용카드를 이용해 사전에 계약된 가맹점에서 재화나 용역을 구입하거나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장기카드대출(카드론) 등 금융서비스를 이용하도록 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한다.

전형적인 내수 기반 사업으로써 국내 소비지출 증감 변화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는다. 이외에도 IT 기술의 발달 및 정부 정책, 규제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는다.

또한 신용카드 산업은 시장 진입요건과 자격이 엄격한 허가제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한정된 시장에서 높은 수준의 경쟁강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KB국민카드의 역사는.

"1987년 국민신용카드㈜로 설립되어 신용카드 사업을 영위해왔으며 2003년 9월 ㈜국민은행에 합병됐다. 이후 신용카드부문의 사업역량 강화와 KB금융그룹의 비은행 부문 경쟁력 제고를 위해 ㈜국민은행으로부터 분사해 2011년 3월 2일 ㈜KB국민카드가 출범했다."

- KB국민카드의 조직은.

"국내 지점은 30개이며 1개의 영업점을 운영 중이다. 해외 점포는 미얀마,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태국 등에 현지법인 3개, 현지법인 지점 140개, 사무소 1개 등 총 144개 점포를 확보했다."

- KB국민카드의 임직원은.

"남자 858명, 여자 634명으로 총 1492명이다. 평균 근속연수는 남자 16.87년, 여자 11.57년이며 평균 14.62년으로 집계됐다."

- KB국민카드의 미션(mission)과 비전(vision)은.

"미션은 '세상을 바꾸는 금융'이며 비전은 '최고의 인재와 담대한 혁신으로 가장 신뢰받는 행복생활파트너'이다. 브랜드 슬로건은 '국민의 행복생활파트너'로 정해 실천 중이다."

- 5대 핵심 가치는.

"핵심 가치는 고객 중심, 전문성, 혁신주도, 신뢰정직, 동반성장 등 5가지다. 먼저 고객 중심은 '고객의 입장과 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판단하고 의사결정을 한다'이다

그리고 전문성은 '업계 최고 수준의 역량을 갖춘 금융인을 목표로 끊임없이 노력한다'로 표현되며 혁신주도는 '미래금융의 'First Mover'로서 창의적인 사고와 과감한 도전을 통해 변화와 혁신을 주도한다'로 나타난다.

또한 신뢰정직은 '금융회사 임직원으로서의 기본소양인 윤리의식을 바탕으로 정직과 신의성실의 자세를 항상 견지한다'이며 동반성장은 '개인과 조직의 발전을 넘어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사회 발전에 기여한다'로 설명된다."

- 윤리헌장에 대해 설명하면.

"5가지 행동지침으로 구성돼 있다. 순차적으로 설명하면 △우리는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며, 최고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감동 실현을 위해 노력한다. △우리는 투명하고 합리적인 경영을 통하여 그룹의 가치를 극대화함으로써 주주의 권익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

△우리는 제반 법규를 준수하고 다양한 문화와 가치를 존중하며, 국가경제와 사회의 발전 및 인류의 공존번영을 위해 노력한다. △우리는 그룹의 정책방향을 공유하고, 계열사 상호간 신뢰를 바탕으로 그룹의 역량을 결집하여 그룹이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우리는 항상 성실하고 정직하게 행동하며, 올바른 근무자세를 견지하여 모범적인 금융인의 표상이 된다."

- 윤리강령은 무엇인지.

"윤리경영의 의지를 선언한 윤리헌장의 정신을 구체화하고 모든 임직원이 지켜야 할 올바른 가치판단의 기준과 행동원칙을 제시하기 위해 제정했다. 1~7장까지 구성돼 있으며 25개 조항의 실천 요령을 포함한다.

다양한 이해관계자인 고객, 주주, 투자자, 국가, 사회, 경쟁사, 거래업체, 임직원 등에 대해 지켜야 할 윤리가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특히 임직원은 이해상충행위, 내부자 거래, 금품 및 향응수수, 정치관여, 성희롱 등의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회사 자산을 보호하고 정보의 보호 및 보안 유지도 준수해야 할 원칙이다."

- 지배구조 원칙과 정책은.

"첫째, 지배구조의 안정성을 위해 이사회·경영진 모두가 견제의 틀 안에서 상호 균형을 갖추도록 지배구조를 마련한다.

둘째, 지배구조의 효율성을 위해 이사들을 다양한 배경과 각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해 특정 배경 및 직업군에 쏠리지 않고 이사회의 전문성을 확보하고 있다.

셋째, 지배구조의 투명성을 위해 회사의 지배구조 관련 일체의 정보를 투명하게 공시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그 의견을 회사 정책에 반영하도록 하고 있다."

- 이사회의 역할은.

"이사회는 크게 7가지 중요한 임무를 수행한다. 세부적으로 살펴 보면 △경영목표 및 전략을 수립하고 평가 △정관변경(안)을 심의·의결 △예산(임직원 보수 포함)을 승인하고 주주총회에 부의할 결산안(배당 포함)을 심의·의결

△합병·분할·해산 및 영업 양수도에 대해 심의·의결하며 또한 이사회 내 위원회 설치 및 감사위원회를 제외한 이사회 내 위원 선임, 그리고 위험관리책임자 및 주요업무집행 책임자의 선임에 대해 의결 △법령 준수, 건전 경영, 금융소비자 보호 등을 위하여 임직원이 준수해야 하는 기준·절차(내부통제기준)에 대하여 심의·의결

△경영·승계 등 지배구조 원칙정책의 수립 및 평가 △이해상충행위 관리·감독 등이다. 다른 기업의 이사회 역할과 크게 차이가 없다."

- 2024년 이사회 활동 내역은.

"2024년 총 16회의 이사회가 개최됐으며 결의안건 63 건, 보고안건 보고안건 34 건에 대한 심도 깊은 토의가 있었다 . 아울러 사외이사의 이사회 평균 참석률은 93.8%로 실질적인 이사회 운영을 위해 노력했다고 판단된다."

- 이사회가 ESG 전략방향 및 추진계획(안)도 검토했는데.

"2024년 제13차 이사회에서 ‘2025년 ESG 전략방향 및 추진계획 (안)’을 보고 받아 검토했다 . 이를 통해 금융소외계층 대상 상생금융 지원 추진, 소비접점 활용 고객 친환경 친환경 소비 행동 유도, 탄소배출관리 지표 체계화 등 2024년 추진 실적을 점검했다.

그리고 지속가능하고 진정성 있는 ESG 실행체계 구축 및 지배고조 고도화를 위해 ESG 실행체계 재정비 , 사회(Social) 전략의 수립 및 실행 , 내실 있는 친환경 활동 추진 등의 2025년 추진 계획을 수립했다."

- 이사회 내 운영하는 위원회는.

"총 7개인데 △리스크관리위원회 △보상위원회 △감사위원회 △내부통제위원회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감사위원후보추천위원회 △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 등이 있다."

- KB국민카드의 우리은행의 경영이념과 경영방침은.

"김재관 사장은 취임사에서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상황이지만 위기를 기회로 만들고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선사하기 위해 빠르고 역동적인 모습으로 변화하자”라고 밝혔다.

또한 "이를 위한 변화의 방향으로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는 KB국민카드 △실행이 최고의 가치가 되는 KB국민카드 △함께 일하는 KB국민카드 △긴 호흡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KB국민카드를 함께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 KB국민카드 불법대부업 근절 캠페인 자료 [출처=홈페이지]


◇ 감사 관련 인력은 전체 직원의 2.7%로 구성... 직원에게 연 6회 무료 ‘심리상담 서비스' 제공

국내 신용카드 시장은 포화상태로 양적 성장이 둔화되고 있어 안정적인 수익 확보 및 지급결제 기술혁신, 해외시장 개척 등을 통한 신수익원 창출이 최우선 과제라 할 수 있다.

규제 측면에서는 영세/중소가맹점 범위 확대 및 카드수수료 인하 등으로 전통적인 카드사의 수익원이 위축되고 있다. 상품 경쟁력 향상을 통한 새로운 수요층 확보 및 대체수익원 발굴을 통해 안정적인 성장과 수익 확보를 도모해야 할 시점이다.

KB국민카드의 준법지원인, 감사실의 인적 구성, 감독기관에서 근무한 이력이 있는 직원, 전문 자격증을 보유한 직원과 이점, 기타 심리상담사 등의 채용 계획 등을 파악해보자.

- 준법지원인 등 지원조직 현황은.

"부장 1명(13.8년), 팀장 2명(3.0년), 팀원 18명(3.6년) 등 21명이 근무한다. 주요 업무는 △준법감시기획 및 내부통제 모니터링 △법률자문 및 중요업무에 대한 사전 심의·합의 △자금세탁방지 제도의 기획 및 운영 등이다."

- 감사실의 직원은.

"감사부 17명, 준법지원부 22명으로 전체 직원 중 비율은 2.7%에 해당된다."

- 감사실 등에 근무하는 직원 중 KB국민카드에 20년 이상 근무한 직원은.

"총 11명으로 감사부 5명, 준법지원부 6명이다."

- 20년 이하 근무한 직원 중 5년 이하, 5~10년, 10년 이상으로 구분하면.


▲ KB국민카드의 내부 감사실 직원 현황 [출처=KB국민카드]

- 5년 이하 근무한 직원 중 감독기관에서 근무한 이력이 있는 직원은.

"1명으로 상근감사위원이다. 5년 이상 근무한 직원은 없다."

- 감독기관 출신의 근무로 부정행위가 감소하고 있다고 생각하는지.

"그렇다. 감독기관 출신은 넓은 시각과 합리적인 조치가 큰 장점이다."

- 감사실 등에 근무하는 직원 중 공인회계사(CPA), 변호사 자격증을 소지한 직원은. 

"감사부에 공인회계사가 1명, 준법지원부에 변호사가 5명 근무하고 있다. 총 6명이 전문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

- 공인회계사(CPA), 변호사 자격증이 감사 업무 수행에 얼마나 도움이 된다고 생각는지.

"먼저 감사부는 회계사가 결산 감사 등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준법지원부에 근무하는 변호사는 법률 및 판례 해석이 필요한 경우가 많아 업무수행에 큰 도움이 된다.

- 경찰, 검찰 등 수사기관 근무 이력이 있는 직원은.

"0명으로 현재 수사기관에서 퇴직한 직원은 없다."

- 직원의 심리적 불안이나 갈등을 해소시킬 심리상담사 등을 채용할 계획은 없는지.

"아직까지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현재 사내 복지제도 중 하나로 ‘심리상담 서비스’를 연 6회 무료로 제공한다."


▲ KB금융그룹 본사 전경 [출처=홈페이지]

◇ 내부통제 관련 지적·시정조치 '헤당사항 없음'... 깨끗하고 투명한 기업문화를 만들기 위해 준법 및 부패경영 추진

카드사는 혁신금융서비스, 금산분리법 완화 등 신사업 진출에 대한 정부 규제 완화 기조로 사업 확장의 기회가 열림과 동시에 지급결제 시장 내 경쟁이 더욱 심화되는 환경에 놓여있다.

기존의 지급결제사인 카드사, PG사 외 정보통신기술(ICT), 유통, 통신 등 이종업종의 지급결제시장 진출로 사업자 간 협력·경쟁 구도가 심화되고 마케팅 양상 및 시장구조에 큰 변화가 초래되고 있다.

KB국민카드는 내부통제위원회, 감사위원회, 다양한 이력을 갖춘 사외이사의 위촉, 준법 및 부패방지 경영방침 등을 포함한 합리적인 내부통제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세부적인 내역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내부통제 현황은.

"내부통제는 내부회계관리자가 내부회계관리제도에 대한 문제점 또는 개선방안 등을 제시한 경우인데 경영진, 감사, 감사위원회 모두 지적이나 시정조치 등에 '해당사항 없음'으로 기재했다.

- 내부회계관리운영조직 인력은.

"감사위원회 3명 중 1명이 공인회계사 자격증을 소지했으며 평균 경력은 36개월이다. 이사회는 4명, 내부회계관리자는 1명, 재무기획부는 23명, 회계부는 12명, 정보개발부는 21명 등으로 조사됐다."

- 내부통제위원회의 구성은.

"사외이사 2명과 사내이사 1명 총 3명이다. 이종은이 위원장이고 최자영, 최경호가 위원으로 내부통제 방침 수립 및 관리 의무를 점검하고 있다.

2024년 12월19일 위원회를 개최해 내부통제위원회 위원장 선임, 2025년 내부통제 기본방침 및 전략 수립(안)을 가결했다."

- 감사위원회의 구성은.

"이종은, 최자영, 김경호 등 3인이 운영하고 있다. 이종은의 이력은 △영화회계법인(現 한영회계법인) △한국경영학회 수석부회장 △성균관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성균관대학교 응용AI융합학부 학부장 등을 보유하고 있다.

최자영은 △숭실대학교 벤처중소기업학과 교수 △숭실대학교 중소기업대학원 원장 △중소벤처기업부 정책심의회 위원
△여성가족부 정책자문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김경호는 △감사원 전략감사단장 △감사원 공직감찰본부 특별조사국장 △감사원 재정경제감사국장 △감사원 기획조정실장 △감사원 제1사무차장 등의 경력을 보유했다."

- 감사위원회 교육 실시 현황은.

"2024년 11월7일과 11월21일 2회 실시했다. 주요 교육 내용은 △부정(금융사고) 발생원인과 통제 구축 방향성 △블록체인 도입에 따른 금융기관 내 리스크 및 내부통제 변화 △내부회계관리제도 이해와 감사위원회 △상법 개정안(이사충실의무) 관련 다양한 쟁점 및 이사회에 미치는 영향 △실질적인 밸류업 방안 등이다."

- 감사위원회의 지원조직인 감사부의 구성은.

"부장 1명(2년), 팀장겸감사역 3명(평균 2.9년), 감사역 11명(평균 3.6년) 등 총 15명으로 운영한다. 주요 활동 내역은
△본부 및 영업점 종합감사 △부문감사(회계감사,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평가, 자금세탁방지제도 평가, 내부감사협의제도 등) △일상감사 △상시감사 △특별감사 등으로 나타났다."

- 주요 사외이사의 이력은.

'먼저 윤증현은 △금융감독위원회위원장 △기획재정부장관 △(現)尹경제연구소장 등으로 활약 중이다. 이종은은 △영화회계법인 공인회계사 △증권감독원 감리국 △한국경영학회 수석부회장 △(現)성균관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및 응용AI융합학부 학부장을 겸하고 있다.

황인선은 △한국은행 정책기획국, 비서실 및 뉴욕사무소 차장(3급) △한국은행 통화정책국 및 금융시장국 팀장(2급)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 민생정책관 △한국은행 커뮤니케이션국 국장(1급) △국제금융센터 부원장을 지냈다.

전효성은 △KB금융지주 그룹문화인재개발센터장 △KB금융지주 HR부장 △(現)KB금융지주 HR담당(CHO) 상무 등의 약력을 보유하고 있다."

- 최근 제재 현황을 간략하게 요약하면.

'먼저 수사·사법기관의 제재는 2020년 11월 (구)개인정보보호법 제73조 제1호 위반으로 1500만 원의 벌금을 부과받았다. 재발방지를 위해 내부통제 강화 및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해 시행하고 있다.

금융위원회로부터 2011년 신용정보의 정혹성 및 최신성의 유지 의무 위반으로 과태료를 부과받았다. 금융감독원은 202년 고객확인의무 위반, 자금세탁행위 등의 방지를 위한 업무지침 마련 의무 위반으로 주의조치를 내렸다."

- 해외에서 받은 규제는.

"캄보디아 중앙은행으로부터 2022년 8월 사전승인 지연으로 과태료를 부과받았다. 또한 2022년 10월 인도네시아 금융감독청(OJK)이 보고 지연을 이유로 과태료 처분을 내렸다.

2022년 11월 인도네시아 금융감독청(OJK)은  해외현지법인(KB FMF)에게 보고 지연을 이유로 과태료를 부과했다. 이 외에는 해외에서 징계를 받은 사례는 없다,"

- 윤리경영에서 실천 중인 준법 및 부패방지 경영방침이 무엇인지.

"깨끗하고 투명한 기업문화를 만들기 위해 준법 및 부패경영을 추진하고 있다. 세부 지침은 △고객의 정보를 보호하고 고객 만족을 위해 고객에 대한 윤리를 준수한다. △주주의 투자 이익을 극대화하고 권익을 보호하며 적극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임직원의 정치 참여 금지 및 재해예방과 환경보호를 통한 국가와 사회에 기여한다. △공정한 거래를 통해 경쟁사와 거래업체의 공정거래 원칙을 준수한다. △회사의 내규와 관련 법령과 규제를 준수한다.

△임직원의 인권과 복지를 개선하고 인재육성을 통한 기업 윤리를 준수한다. △이해 상충 금지, 정보 유출 금지, 뇌물수수 금지, 성희롱 금지 등 임직원의 기본 윤리를 준수한다.

△회사는 컴플라이언스 의무· 방침·지침 등의 위반을 인지하거나 위반이 의심되는 경우 이에 대한 신고제도를 운영하며, 내부자 신고를 이유로 불리한 대우를 받지 않도록 보호한다.

△준법 및 부패방지 경영을 위하여 준수책임자의 권한과 독립성을 보장한다. 등 9개다. 모든 임직원이 신뢰와 정직이라는 핵심 가치를 지키기 위해 노력 중이다."


▲ 국가정보전략연구소가 발간한 윤리경영과 내부고발 표지 [출처= iNIS]

국가정보전략연구소(소장 민진규)는 금융감독원이 우리나라 금융산업의 발전을 위해 고심 중인 '준법제보' 등에 관한 금융기관의 노력을 평가하고자 KB국민카드의 내부통제시스템 전반을 평가해봤다.

참고로 국정연은 지난 20년 동안 내부고발, 윤리경영, 내부통제시스템, ESG(환경·사회·거버넌스) 경영 등에 관한 연구활동을 통해 사회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내부고발과 내부통제시스템에 관한 독자 여러분의 제보나 제언을 기다리고 있다.

- 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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