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아쿠아리우스(Aquarius), 2026년부터 리스크 파이브(RISC-V) 기반의 컴퓨터 칩 공급 계획
민진규 대기자
2023-05-22
 


▲ 러시아 컴퓨터 제조업체인 아쿠아리우스(Aquarius) 홍보 자료 [출처=홈페이지]

러시아 컴퓨터 제조업체인 아쿠아리우스(Aquarius)에 따르면 2026년부터 리스크 파이브(RISC-V) 기반의 컴퓨터 칩을 공급할 계획이다.

개발한 컴퓨터 칩은 직접 생산하는 컴퓨터 기기와 통신, 다른 전자 제품을 개발하는 국내 업체에도 공급할 방침이다. 해외에서 생산된 컴퓨터 칩을 대체하길 희망하는 업체가 대상이다.

아쿠아리우스가 보유한 기술에 대해 구체적인 정보를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국내외 공장에서 컴퓨터 칩을 생산한다는 구상이다. 투자 예정 금액은 43억 루블(약 709억 원)에 달한다.

현재 약 100여 명에 달하는 직원으로 팀을 구성했으며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리눅스 운영 체제에서 작동할 리스크 파이브 아키텍처를 가진 시스템온칩(SoC)를 개발할 시스템 프로그래머를 충원 중이다.

참고로 리스크 파이브는 미국 UC 버클리가 2010년부터 개발하고 있는 무료 오픈 소스 RISC 명령어셋 아키텍쳐다. 스마트폰이나 임베디드 장치의 CPU로 널리 쓰이는 ARM과 직접 경쟁하기 위해 개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엠아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중앙아시아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