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중남미] 2024년 9월9일 경제동향... 캐나다 서클 K(Circle K), 2024년 9월9일 일본계 편의점인 세븐 & 아이 홀딩스(Seven & i Holdings)에 US$ 390억 달러 인수 제안을 거절당해
미국 온리팬스(OnlyFans), 2023년 매출액이 US 13억1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20% 증가
민진규 대기자
2024-09-09

▲ 캐나다 편의점 체인인 서클 K( Circle K)가 운영 중인 점포 젼경 [출처=홈페이지]

2024년 9월9일 북중남미 경제동향은 미국, 캐나다, 브라질을 포함한다. 미국은 크라이슬러(Chrysler)가 브레이크 고장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122만 대의 자동차를 리콜조치했다. 성인 유료 구독사이트인 온리팬스(OnlyFans)의 실적이 고공행진을 거듭하고 있다.

캐나다 서클 K( Circle K)는 일본계 편의점인 세븐 & 아이 홀딩스(Seven & i Holdings) 인수를 추진하고 있다. 초기 제시한 금액은 합의에 도달하지 못했지만 협상은 지속 중이다.

브라질 전자상거래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급성장하고 있지만 아직 대도시에 집중돼 있다. 전기자동차의 판매도 시골 지역보다는 대도시 위주로 시장이 형상되고 있다.

◇ 미국 온리팬스(OnlyFans), 2023년 매출액이 US 13억1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20% 증가

미국 자동차 제조업체인 크라이슬러(Chrysler)는 122만7808대의 자동차를 리콜한다고 밝혔다. 2019년, 2021-2024년에 판매된 람 1500이 대상이다. 2020년~2024년 제작된 3만2863대의 글래디에이터도 포함된다.

ABS 모듈에 장착된 소프트웨어가 안정성 제어 시스템(Electronic Stability Control)을 오류로 작동을 멈출수 있기 때문이다. ESC에 오작동을 일으키면 브레이크의 성능에 영향을 미친다. ABS 소프트웨어를 무료로 업데이트할 방침이다.

미국 성인 유료 구독사이트인 온리팬스(OnlyFans)는 2023년 매출액이 US 13억1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20% 증가했다고 밝혔다. 2016년 개설됐으며 2018년 미국 플로리다에 살고 있는 레오니드 라드빈스키가 지분 75%를 인수했다.

2023년 플랫폼의 전체 결제액은 66억3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이러한 수치를 분석해보면 플랫폼 크리에이터들은 53억2000만 달러의 수익을 창출한 것으로 해석되낟. 크리에이터는 결제액의 80%를 분배받는다.

2023년 기준 전체 크리에이터는 410만 명으로 전년 대비 21% 증가했다. 전체 사용자는 3억500만 명으로 전년 대비 28% 확대됐다. 2023년 기준 올리팬스의 오너인 레온니드 라드빈스키는 4억7200만 달러의 배당금을 챙겼다.

◇ 캐나다 서클 K(Circle K), 2024년 9월9일 일본계 편의점인 세븐 & 아이 홀딩스(Seven & i Holdings)에 US$ 390억 달러 인수 제안을 거절당해

캐나다 편의점 체인인 서클 K(Circle K)는 2024년 9월9일 일본계 편의점인 세븐 & 아이 홀딩스(Seven & i Holdings)에 US$ 390억 달러 인수 제안을 거절당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협력적이고 우호적인 토론은 진행 중이라고 주장했다.

세븐아이 홀딩스는 도쿄증권시장에 상장돼 있으면 시가총액은 ¥5.5조엔으로 약 390억달러에 달한다. 서클 K가 평가한 387억 달러보다 약간 높은 편이다. 가격보다 더 중요한 이슈가 남아 있다.

예를 들어 일본에서 편의점은 지진이나 자연재해가 발생했을 때 중요 생필품을 주민에게 공급하는 사회 인파라의 일부분으로 설계돼 있다. 양사는 인수합병의 성가를 위해 가치 평가에 필요한 데이터를 추가로 교환하기로 합의했다.

◇ 브라질 개발산업통상서비스부(MDIC), 2023년 전자상거래액은 R$ 1961억 헤알로 전년 1878억9000만 헤알 대비 4% 증가

브라질 개발산업통상서비스부(MDIC)에 따르면 2023년 전자상거래액은 R$ 1961억 헤알로 전년 1878억9000만 헤알 대비 4% 증가했다. 2026년 이후 전자상거래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스마트폰 거래가 103억 헤알로 전체 시장에서 1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책과 브로셔 등 책자가 64억 헤알, 텔레비젼은 53억 헤알, 냉장고는 50억 헤알, 태블릿은 44억 헤알, 식품은 37억 헤알 순으로 나타났다.

2023년 기준 스마트폰이 1위를 차지했지만 2021년과 비교하면 매출액은 43% 줄어들었다. 스마트폰 판매액은 2016년 181억 헤알, 2022년 169억 헤알을 각각 기록했다.

사웅파울로와 같은 주요 도시의 전자상거래가 전체의 60%를 점유한다. 지역별로 보면 미라스 제라이스는 신발, 이스피리투 산토는 에어컨, 산타 카타리나는 냉장고 등이 많이 판매됐다.

브라질전기동차협회(ABVE)는 2024년 8월 사웅파울로 지역에서 판대된 전기자동차가 339대로 집계됐다. 2번째로 많이 판매된 카리아시카는 189대로 사웅파울로가 79.3% 많았다.

다른 대도시를 보면 리베리앙 프레토가 112대, 상주제두히으프레토가 106대, 바루에리가 103대를 각각 기록했다. 브라질 전역에서 전기자동차의 판매가 늘어나고 있지만 대부분은 수도권에 치중돼 있다.

8월 전체 판매량 1만4667대 중 76%인 1만1125대는 70개 지역에서 판매가 이뤄졌고 수도권은 7725대로 79%, 수요 도시는 3400대로 30%를 각각 점유했다. 사웅파울로는 110만 명의 주민이 살고 있어 전기자동차가 가장 많이 판매된 지역으로 등극했다.

브라질 우체국(Correios)는 2024년 상반기 순손실액이 R$ 13억5000만 헤알로 전년 동기 대비 85% 증가했다고 밝혔다. 7억3500만 헤알이 줄어든 수치다. 전임 정부에서 민영화하자는 의견이 제시됐으나 거절당했다.

브라질 우체국은 우편물의 독점공급자이지만 니치 마켓인 소포 시장에서 새로운 경쟁자가 끊임 없이 나오면서 경영 어려움을 겪고 있다. 소포는 전자상거래에서 나오는 쇼핑 물건을 포함한다.

2024년 상반기 우편물 매출액은 23억 헤알로 전년 동기 대비 8% 축소됐다. 반면에 소포 매출액은 45억 헤알로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했다. 정부가 국제 상품의 구입에 대해 세금을 올리면서 국제 소포의 배달도 줄어들었다.
저작권자 © 엠아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북중남미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