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연방보안국, 우크라이나 국경 지대에 드론 비행 늘어나
노인환 기자
2021-05-28 오전 11:02:42
러시아 연방보안국(FSB)에 따르면 최근 우크라이나 국경 지대에 드론 비행 건수가 늘어나고 있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양국간 군사적 긴장감이 다시금 고조되고 있는 것이다.

연방보안국은 “우크라이나의 친미 정책에 따라 많은 서방국가의 군사적 지원이 이뤄졌다”면서 “이로써 우크라이나의 드론 장비체계도 상당히 개선됐다”고 주장한다.

최근 우크라이나군이 남동부 분쟁지역에 정찰용 및 공격용 드론을 배치한다는 첩보를 입수하면서 이 같은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우크라이나 정부가 군용 드론을 공개적으로 드러낸 것은 터키와의 거래가 대표적이다. 군 현대화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2019년 터키 드론제조업체 Bayraktar의 TB2 드론 12기를 인수한 바 있다.

우크라이나가 매입한 TB2 드론으로 전문 조종사들이 약 2년간의 훈련을 실시했다. 그리고 2021년 4월 9일, 정찰 임무 목적으로 TB2 드론을 현장에 첫 투입했다. 이에 대해 러시아 측이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는 것이다.

한편, 2014년 크림반도 분쟁 시 러시아군의 공격으로 우크라이나군의 무인기 자산이 대량 파괴됐다. 우크라이나 입장에서는 드론 매입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처럼 국경 지대에 드론을 투입시키는 사례가 전세계적으로 유행병처럼 번지고 있다. 무기체계에서 드론이 우위를 점하면서 이러한 현상이 더욱 일반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우크라이나에 배치된 TB2 드론(출처 : wikipedia)
저작권자 © 엠아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중앙아시아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