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우버 캐나다, 운전 중 음성 녹음 가능해져
민서연 기자
2023-02-16

▲ 미국 우버의 로고

미국의 승차공유 서비스업체인 우버는 스마트폰앱으로 공유차량의 운전자와 승객을 중개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우버 캐나다에서 운전 중 운전자와 승객의 안전을 위해 앱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16일(현지시간) 캐나다 매체인 CTV 뉴스에 따르면 우버 캐나다는 우버앱에 운전 중 음성을 녹음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우버의 운전자와 승객 모두 각자의 스마트폰에 녹음할 수 있다.

우버 승객은 간편하게 우버앱에서 음성 녹음 기능을 활성화하면 된다. 승객이 음성 녹음 기능을 사용하는지 여부는 우버 운전자에게 공지되지 않는다. 반면 우버 운전자가 음성 녹음 기능을 활성화하는 경우에는 앱이 승객에게 알려준다.

만약 승객이 녹음되는 것이 불편하거나 원하지 않는다면 예약을 취소해야 한다. 이후 녹음 기능을 선택하지 않은 운전자를 앱에서 찾을 수 있다.

녹음 중에 통화를 하게 되면 녹음 기능이 자동으로 중단된다. 통화를 마치고 난 뒤에 사용자가 다시 앱의 녹음 기능을 켜야 한다.

목적지에 도착하고 난 뒤 음성 녹음은 자동으로 중단된다. 앱 이용자는 이동 중에 자유롭게 녹음을 시작하거나 멈출 수도 있다. 또한 녹음한 파일을 우버와 공유할지 여부도 이용자가 결정할 수 있다.

음성 녹음 파일은 녹음 기능을 활성화한 이의 우버앱에 암호화된 상태로 저장된다. 우버 운전자나 승객이 우버 이용 중에 발생한 안전 문제를 신고할 때 음성 녹음본을 제출해야 만 우버 안전 관련 담당자가 상황 파악을 위해 녹음 파일을 들을 수 있다.

안전 문제가 보고되지 않는 한 우버·우버운전자·고객에게 음성 녹음 파일이 공개되지 않기에 개인정보가 유출되지 않는다고 우버는 전했다.

우버는 2014년부터 최근까지 여러 차례 데이터 유출 사건을 은폐해 무마하려 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지난해 우버는 2016년 미국 운전자 및 이용자 5700만 명의 데이터 해킹 사건을 은폐하려 했음을 인정한 바 있다.

우버의 운전 중 음성 녹음 서비스는 2019년 라틴아메리카 대륙 14개국에서 처음 출시된 앱 기능이다. 이후 미국의 3개 주에서도 시범사업을 거치면서 서비스 기능을 개선했다.

우버 캐나다는 지난해 11월 앨버타주의 캘거리에서 운전 중 음성 녹음 서비스의 시범사업을 실시했다. 시범사업을 시행한 도시의 우버 운전자·고객의 대다수가 더욱 안전하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우버는 밝혔다.

마이클 밴 헤멘 우버 캐나다 총괄 관리자는 "녹음 기능으로 운전자와 승객이 편안한 상태로 이동하며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가질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엠아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북남미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