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중국 자동차시장 경쟁은 더욱 치열하고 날카로워질 전망
중국 로컬브랜드들의 기술력 향상을 통한 점유율 상승은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들 긴장시켜
지난 2009년 미국을 추월해 세계 최대의 자동차시장에 등극한 중국은 이후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들의 최대 격전지가 되었다. 각국의 명품 브랜드들은 앞 다퉈 중국 소비자들을 감동시키기 위한 전략을 펼쳐왔고 이는 중국 자동차시장의 폭발적 성장으로 이어졌다.
2015년 미국의 GM은 글로벌 판매량의 37%를 중국시장에서 소화했으며 폭스바겐과 포드 또한 중국시장 판매량이 글로벌 매출의 36%와 17%를 차지했다. 곧 중국시장의 매출이 곧 글로벌 매출의 성장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검증하는 지표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 중국정부의 엄격한 배출 규제와 함께 자동차 가격과 판매 성장률은 점점 하락하고 있으며 그 추세는 점점 더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중국 로컬브랜드들의 기술력 향상을 통한 점유율 상승은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들을 더욱 긴장시키기에 이르렀다.
토요타자동차는 최근 발표에서 ‘2년 전 공표한 2025년 중국시장 판매 200만대’ 목표달성이 점점 불가능해 지고 있다고 밝혔다. 포드자동차도 4년 전 ‘2015년 중국 현지 자동차 생산능력을 2배로 늘리겠다’고 선언한 바 있는데 이 또한 포드의 희망사항일 뿐 현실화되지 못했다.
독일의 폭스바겐 또한 지난해 ‘향후 5년 동안 중국 현지공장 확대에 220억유로를 투자해 생산용량을 40% 늘릴 것이며 자동차 500만대 생산 목표를 달성 하겠다’고 공표했다. 하지만 최근 ‘기본적인 계획은 변함없으나 지연될 수 있다’고 수정했다.
세계 최대의 자동차시장인 중국을 통해 성장해 왔던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들이 점차 설 자리를 잃어갈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결국 살아남기 위한 몸부림이 더욱 절실한 상황 속에서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들의 중국시장 점유 경쟁은 더욱 치열하고 날카로워질 것으로 전망된다.
▲다양한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
2015년 미국의 GM은 글로벌 판매량의 37%를 중국시장에서 소화했으며 폭스바겐과 포드 또한 중국시장 판매량이 글로벌 매출의 36%와 17%를 차지했다. 곧 중국시장의 매출이 곧 글로벌 매출의 성장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검증하는 지표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 중국정부의 엄격한 배출 규제와 함께 자동차 가격과 판매 성장률은 점점 하락하고 있으며 그 추세는 점점 더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중국 로컬브랜드들의 기술력 향상을 통한 점유율 상승은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들을 더욱 긴장시키기에 이르렀다.
토요타자동차는 최근 발표에서 ‘2년 전 공표한 2025년 중국시장 판매 200만대’ 목표달성이 점점 불가능해 지고 있다고 밝혔다. 포드자동차도 4년 전 ‘2015년 중국 현지 자동차 생산능력을 2배로 늘리겠다’고 선언한 바 있는데 이 또한 포드의 희망사항일 뿐 현실화되지 못했다.
독일의 폭스바겐 또한 지난해 ‘향후 5년 동안 중국 현지공장 확대에 220억유로를 투자해 생산용량을 40% 늘릴 것이며 자동차 500만대 생산 목표를 달성 하겠다’고 공표했다. 하지만 최근 ‘기본적인 계획은 변함없으나 지연될 수 있다’고 수정했다.
세계 최대의 자동차시장인 중국을 통해 성장해 왔던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들이 점차 설 자리를 잃어갈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결국 살아남기 위한 몸부림이 더욱 절실한 상황 속에서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들의 중국시장 점유 경쟁은 더욱 치열하고 날카로워질 것으로 전망된다.
▲다양한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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