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16일(수)~19일(토)까지 4일간 일본 최대 항공우주산업 종합 전시회 ‘2024 국제항공우주전’ 개최
일본 국내외 기업과 교류하며 새로운 사업 기회를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
백진호
2024-09-19

▲ japan international aerospace exhibiton 2024[출처=도쿄 빅 사이트(Tokyo Big Sight, Inc.)]

일본항공우주공업회(회장 나카무라 도모미, SUBARU 이사회 의장)와 도쿄 빅사이트(대표이사사장 마에다 노부히로)는 2024년 10월16일(수)~19일(토)까지 4일간 일본 최대 항공우주산업 종합 전시회인 ‘2024 국제항공우주전(JAPAN INTERNATIONAL AEROSPACE EXHIBITION 2024, 약칭 JA2024)’이 도쿄 빅 사이트(도쿄도 고토구 아리아케 3-11-1)에서 열린다.

이번 전시는 항공·우주·방위 분야의 제조·운항·정비 기술은 물론 미래항공모빌리티(AAM)·탈탄소 등 새로운 분야의 기술까지 폭넓게 전시해 항공우주산업의 무역, 정보 교류를 촉진하고 산업을 활성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해당 분야와 관련된 국민의 이해도를 높이고 젊은 세대의 관심을 모으는 데 목적이 있으며 올해는 총 663개 기업과 단체(2024년 8월 31일 기준)가 참가한다.

2024 국제항공우주전의  △개요 △전시 테마 △서브 테마 △주요 참가 기업 및 단체(2024년 8월31일 기준) △전시 대상 등을 살펴 보면 다음과 같다.

□ 2024 국제항공우주전 개요

· 전시회명: 2024 국제항공우주전 (JAPAN INTERNATIONAL AEROSPACE EXHIBITION 2024/약칭 JA2024)

· 일정: 2024년 10월 16일(수)~19일(토)
- 16일(수) 12:00~17:00 ※10:00~12:00 - 고객 초청 프리뷰 행사

※ 고객 초청 프리뷰 행사에는 언론 매체 관계자 등이 참여할 수 있다(사전 취재 신청 필수).

- 17일(목)~19일(토) 10:00~17:00
(트레이드 데이: 16일(수)~18일(금), 트레이드+퍼블릭 데이: 19일(토))

· 장소: 도쿄 빅사이트 서 전시동(우편번호 135-0063, 도쿄도 고토구 아리아케 3-11-1)
※ 린카이선 ‘고쿠사이텐지조(국제전시장)’역에서 도보 약 7분, 유리카모메 ‘도쿄 빅사이트’역에서 도보 약 3분

· 주최: 일반사단법인 일본항공우주공업회, 주식회사 도쿄 빅사이트

· 전시 규모: 23개 국가·지역에서 663개 기업·단체 참가(공동 참가 포함), 1156개 부스(2024년 8월 31일 기준)
참가 기업·단체 목록 URL: https://www.japanaerospace.jp/en/exhibitor/

· 공식 웹사이트: https://www.japanaerospace.jp/en/index.html

· 목표 방문객 수:JA2016 방문객 수 이상(JA2016 당시 방문객 수: 4만4000명)

· 입장료:
- 트레이드 데이: 사전 방문 등록(10월 15일까지) 시 무료, 전시 기간 중 등록(10월 16일~18일) 시 5500엔(학생: 2200엔)
- 트레이드+퍼블릭 데이: 사전 구매 1200엔, 당일 구매 1500엔(대학생 이하: 무료, 학생증 제시 필수)

전시 테마는 '하늘에서 엮어내는 무궁무진한 미래’이다. 최근 항공우주산업을 둘러싼 환경은 큰 변화를 맞이하고 있으며 산업 영역 역시 새롭게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번 메인 테마에는 향후 항공우주산업의 확대 및 다양화와 함께 산업의 활성화를 도모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영문 메인 테마 ‘SOARING for DIVERSITY, over the GLOBAL-SKY, into SPACE’의 앞 글자를 따면 ‘SDGS’로, 현재 항공우주업계에서도 중요한 테마로 다뤄지고 있는 SDGs 분야의 전시가 신설됐음을 상징한다.

또한 3개의 서브 테마를 선정해 JA2024의 방향성을 더욱 구체적으로 표현했다. 기존 전시 분야에서 벗어나 올해는 최근 많은 관심을 받는 탈탄소 분야(지속가능항공유(SAF), 수소 에너지, 전기화), 미래항공모빌리티 분야(플라잉 카, 드론), 우주 산업 분야(소형 위성 이용, 우주 탐사)까지 범위를 넓혔다.

선정한 서브 테마는 △항공우주산업 속 SDGs(SDGs in Aerospace Industries) △하늘을 개척하는 운송 시스템(Transportation System for Emerging Sky) △새로운 활동 영역을 향한 인간의 도전(Challenge to New Domain for Human Activities, Outer-Space & Cyber-Space) 등이다.

2024년 8월 31일 기준기준 주요 참가 일본 기업·단체는 IHI, 일본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 LSAS Tec, 가와사키중공업, 항공 자위대, Japan General Aviation Service, SUBARU, 소프트뱅크, 후지인더스트리즈, 미쓰이물산에어로스페이스, 미쓰비시중공업, 미쓰비시전기 등이다.

참가하는 해외 기업·단체는 AIRBUS SAS, BAE Systems plc, Brazilian Sugarcane Industry and Bioenergy Association (UNICA), Boeing, KOREA AEROSPACE INDUSTRIES, LTD, Leonardo S.p.A., 각국 파빌리온(캐나다, 체코, 프랑스, 이탈리아, 말레이시아, 미국) 설치 등이다.

전시 대상은 항공, 우주, 미래항공모빌리티 및 탈탄소, 연구 개발 및 엔터테인먼트 분야다. 방문 대상은 일반 방문객, 항공·우주·방위 기기 제조·운용 분야 종사자, 우주 산업 분야 종사자, 탈탄소 기술 개발·제조·운용 분야 종사자, 미래항공모빌리티 기술 개발·제조·활용 분야 종사자 등이다.

또한 비즈니스 매칭 뿐 아니라 하야부사 2, H3 로켓, 화성위성탐사선(MMX), 미사사 심우주 탐사용 지상국 안테나등 모형이 전시될 예정이며 업계 리더의 초청 강연·세미나가 예정돼 있다.

일본 국내외 주요 기업 및 정부 기관에서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리더를 강사로 초청해 항공우주산업의 미래를 예측해 보고 최신 정보를 공유할 예정이다.

세계 각국에 실적을 보유하고 있는 advanced business events사의 비즈니스 매칭 시스템을 활용해 효과적인 방식으로 일본 국내외 기업과 교류하며 새로운 사업 기회를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상세 내용은 홈페이지 (https://www.japanaerospace.jp/jp/btob_meeting.html )에서 검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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