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공기업 경영혁신] 07. 인천국제공항공사... 망국적인 민영화 추진보다 경쟁력 강화에 초점 맞춰야
임대료·이용료 수입에 의존하는 구태 경영 중단해야…창의적 경영전략으로 국가경제 대전환에 기여해야
김백건 선임기자
2024-10-24
2023년 5월 세계보건기구(WHO)가 국제적 공중 보건 비상사태(PHEIC)를 해제한 이후 국제항공 노선이 과거 수준을 회복했다.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 기간 동안 경영상 어려움을 겪은 인천국제공항공사의 경영도 정상궤도에 진입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하지만 누적된 적자, 구멍 뚫린 보안시스템, 부산광역시 가덕신공항, 경기도 화성시 경기국제공항 등 난립 양상을 보이는 국제공항과 보안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

중국 상하이 푸둥공항, 일본 오사카 간사이공항 등 인천국제공항의 경쟁자로 떠오는 공항이 점점 늘어나는 점도 고민거리다.

인천공항공사는 제2여객터미널 확장, 제4활주로 건설 등 4단계 사업을 완성해 2024년부터 연간 1억600만 명의 항공 여객을 수용할 수 있다.

2001년 본격 개항한 이후 23년 동안 글로벌 허브 공항의 위상을 지키기 위해 노력 중인 인천공항공사의 경영혁신 방안을 살펴보자.


▲ 인천국제공항공사의 경영혁신 관련 핵심 이슈 [출처=iNIS]

◇ 역대 10명의 사장 중 퇴직 공무원이 6명 차지... 망국적인 민영화 추진보다 경쟁력 강화에 초점 맞춰야

인천국제공항 이용객은 2019년 7117만 명에 도달했지만 코로나19로 2021년 319만 명까지 급감하면서 큰 어려움을 겪었다.

향후에도 유사한 유형의 위험이 닥칠 가능성이 높아 대책 마련이 필요한 실정이다. 인천공항공사의 경영실적에 높은 점수를 주지 못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우선 개항 이후부터 반복되는 민영화 논란이 경영혁신의 걸림돌로 작용했다. 민영화는 김대중정부부터 추진했지만 지지부진하다가 이명박정부 들어서며 본격화됐다.

민영화 논리는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자본 투입이 필요한데 혈세보다는 민간자본을 유치해야 한다는 것이다.

2010년 여당인 한나라당 의원들이 인천국제공항공사법을 개정해 민영화를 시도했지만 국가 기간산업을 민간에 넘긴다는 국민의 반발에 중단했다.

박근혜정부와 문재인정부에서 잠잠하던 민영화 시도는 윤석열정부가 들어서며 재점화됐다. 공기업의 지분을 민간에 팔아 제5활주로 건설비 등을 확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다음으로 10명의 역대 사장 중 6명이 퇴직 공무원 출신일 정도로 낙하산 인사가 만연돼 있다. 공무원 출신 중 1994년 수도권신공항건설공단 이사장부터 시작해 초대 사장을 지낸 강동석을 제외하면 두드러진 실적을 남긴 인물은 없다.

공무원으로 퇴직해 사장으로 임명된 인사는 강동석·조우현·정창수·정일영·구본환·김경욱이다. 6대 사장인 박완수는 공무원 출신이지만 정치인으로 변신한 이후 사장에 임명됐기 때문에 정치인으로 분류하는 것이 적절하다.

기업인 출신은 이재희·이채욱 2명이며 이재희는 인천공항의 경영혁신을 주도해 훌륭한 성과를 냈다는 평가를 받는다. 현 사장인 이학재는 시민단체에서 활동하다 인천광역시 서구청장을 지낸 후 제18·19·20대 국회의원을 역임했다.

마지막으로 면세점을 포함한 상업시설 임대 수입에 의존하는 단순 사업구조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인천공항공사는 코로나19 대유행 기간인 2020~2022년 3년 동안 약 1조7000억 원에 달하는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이용객 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면세점 등으로부터 받는 임대료 수입이 급감했기 때문이다.

또한 취항하는 항공사의 숫자를 확대하기 위해 착륙료는 내리고 승객의 이용료를 높였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용료가 유럽이나 중동의 허브 공항과 비교하면 높은 금액은 아니지만 국민의 국내총생산(GDP)를 감안하면 비싼 것은 부인하기 어렵다.

국민 세금으로 공항을 건설했음에도 국민에게 돌아가는 혜택은 없다는 비판도 겸허하게 수용해야 한다. 막대한 이익을 창출할 때도 이익을 사회에 환원하기 위한 노력은 부족했다.

◇ 창의적 경영전략으로 국가경제 대전환에 기여해야... 퇴직 공무원보다 민간 전문가로 경영진 구성해야

국내에 국제공항이라는 이름을 가진 공항은 인천국제공항·김포국제공항·김해국제공항·제주국제공항·청주국제공항·대구국제공항·무안국제공항·양양국제공항 등 8개에 달하지만 절반은 적자 상태에서 머물러 있다.

인천국제공항을 동아시아 최고 허브 공항으로 위상을 유지시키기 위한 인천공항공사의 경영혁신 방안을 살펴보자.

첫째, 인천국제공항은 국가 주요인프라에 속하므로 경영 효율성을 극대화해 민영화 논란부터 영원히 잠재워야 한다. 공기업의 민영화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적자 운영 가능성과 신규 투자재원 확보를 이유로 든다.

인천국제공항도 개항 초기 적자를 겨우 면하는 신세로 논쟁거리를 제공했다. 정치권에 기웃거리는 퇴직 공무원이 창의적인 해법을 갖고 경영 효율성을 높일 가능성은 아주 낮다.

문재인정부가 추진한 비정규직의 정규화 정책을 처음 추진한 곳이 인천공항공사이지만 얻어낸 성과는 미미하다. 최근 발생한 다수 보안사고도 근무 기강 해이에 리더십 부재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다. 정치권의 입맛을 맞출 낙하산 인사부터 근절해야 한다.

둘째, 국토부에서 항공 관련 업무를 담당했던 퇴직 공무원보다 글로벌 물류산업에서 잔뼈가 굵은 민간 전문가를 사장으로 임명해야 한다.

퇴직 공무원으로 1대 사장인 강동석은 소신을 갖고 정치적 외풍에 흔들리지 않아 훌륭한 성과를 냈다. 강동석을 제외하면 공무원 출신 사장 중 보통 수준의 경영성과를 기록한 경영자도 없었다.

오히려 민간 전문가인 3대 이재희 사장이 서비스 부문의 최고 공항으로 발돋움시키는 데 크게 기여했다. 이 사장은 물류 전문가로 글로벌 시각을 갖고 있었으며 인천국제공항을 세계 5대 공항으로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실천하기 위해 노력했다.

셋째, 공항경제권 개발, 상업시설의 경쟁력 확보 등을 통해 사업구조를 다변화해야 한다. 상업시설 임대료에 치중된 재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한 목적이다.

공항경제권은 전체 공항구역의 약 30%가 인천경제자유구역과 중복 지정돼 투자유치에 애로로 작용하고 있어 해소해야 한다.

면세점을 제외한 상업시설은 서울 시내에 비해 경쟁력이 없다. 식당을 예로 들면 음식 가격은 비싸고 맛은 형편없이 떨어진다. 공항 이용객이 식당을 외면하며 입점업체의 경영난이 생기고 입찰 경쟁률이 떨어지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한국도로공사가 운영하는 고속도로 휴게소 음식점이 경영난에 처한 이유와 동일하다.

넷째, 여야가 인천국제공항은 단순한 공항 시설이 아니라 우리나라 경제의 대전환을 이끌 핵심 인프라로 인식해 정치적 외풍 차단에 합심해야 한다.

저렴한 인건비와 과도한 노동시간으로 경쟁력을 유지하던 단순 제조업에서 반도체·발광다이오드(LED)·배터리 등 첨단 제조업으로 전환하려면 항공 물류가 중요하다.

K-팝·푸드·무비 등으로 일컬어지는 K-문화를 고도화하려면 외국인 방문객을 늘려야 한다. 외국인이 우리나라에 입국해 K-문화를 소비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세계 각국과 촘촘하게 연결되는 항공 노선과 저렴하고 편리한 공항 이용을 보장해줘야 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제조업보다 서비스업이 경제의 핵심 동인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제조업의 경쟁력 약화에 따라 신성장 동력을 확보해야 하므로 국민이 정권의 감시자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해야 한다.

종합적으로 인천공항공사의 경영실적은 천문학적인 규모의 세금을 투입해 독점사업권을 부여해준 국민의 기대에 훨씬 미치지 못하고 있다.

입점업체의 임대료를 올리는 방식과 같은 이른바 ‘땅 짚고 헤엄치기’식의 경영전략만으로 이익을 내겠다는 생각을 가진 한심한 경영자는 이제 필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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