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도시계획 진단] 20. 지구단위계획구역 내 가로의 물리적 특성이 가로보행량에 미치는 영향 분석
상업, 연면적 및 1층 상업용도 비율이 높을수록 보행량 증가... 주거 연면적과 토지이용혼합도는 낮을수록 보행량 늘어나
배웅규 전문위원
2025-01-06
우리나라 도시 대부분은 인구가 모여들며 자연스럽게 확장돼 계획도시라고 보기 어렵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지구단위계획은 도시의 공간적 질을 높이고 거주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도입됐다.

지구단위계획은 '도시계획을 수립하는 지역 가운데 일부 지역의 토지이용을 합리화하고 그 기능을 증진시키며 미관의 개선 및 양호한 환경을 확보하는 등 해당 지역을 체계적·계획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수립하는 도시관리계획에 대한 세부적인 계획을 말한다.

가로는 보행자의 주요 이동 경로이자 커뮤니티 활동이 이루어지는 공간으로, 물리적 특성이 보행량 및 보행 환경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보행량 증대는 교통량 감소, 지역경제 활성화, 환경 개선 등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가로 설계에 대한 세부적 분석이 요구된다.

이번 회에서는 '지구단위계획구역 내 가로의 물리적 특성이 가로보행량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서울시 지구단위계획구역 내 가로 및 역세권을 중심으로 -'라는 주제의 논문을 소개하고자 한다. 2018년 8월 서울도시연구 제19권 제2호에 게재됐다. 서울시 도시계획과장 양용택이 완성했다.


▲ 분석 대상 지구단위계획 구역 및 유동인구조사 지점 위치도

◇ 연구의 목적... 가로활성화를 나타내는 정량적 지표로서 보행량과 관계를 실증 분석

본 연구에서는 가로와 주변 지역의 토지이용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도시관리계획인 지구단위계획구역 내 가로를 대상으로 가로활성화를 위한 계획적 요소를 추출하고 가로활성화를 나타내는 정량적 지표로서 보행량과의 관계를 실증 분석한다.

이러한 분석으로 지구단위계획 내 가로활성화를 위해 가로 설계 및 용도계획, 밀도계획, 획지규모 계획, 대지 내 공지 등 지구단위계획의 요소에 적용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용도계획은 권장용도, 지정용도, 불허용도, 허용용도, 완화용도를 포한한다. 반면에 밀도계획은 용적률, 건폐율, 높이를 포한한다.

획지규모 계획는 필지의 적정개발 규모, 최소개발 규모, 최대개발 규모를 의미한다. 대지 내 공지은 건축한계선, 전면공지, 공개공지 등으로 구성돼 있다.


▲ 분석의 틀

◇ 연구의 방법... 가로의 물리적 특성 및 주변지역의 토지이용특성을 파악해 가로 보행량 예측

먼저 지구단위계획구역 내 전체 가로 및 역세권 가로를 대상으로 가로의 물리적 특성 및 주변 지역의 토지이용특성을 파악하고 가로 보행량에 영향을 미치는 계획 요소를 추출했다.

특히 서울시 지구단위계획구역 421개소 중 보행량 조사 지점이 포함된 167개소 및 2014년~2015년 서울시 유동인구조사에서 조사된 가로 중 지구단위계획구역 내 598개소를 분석 대상으로 선정했다.

대상 필지는 대상 가로 주변 2만5780개 필지의 건축물 용도 및 토지이용 특성을 반영했다. 조사 단위는 가로보행량 조사지점을 중심으로 반경 100미터(m) 내 가로의 물리적 특성과 건축물 용도 현황이다.

추출된 계획요소를 대상으로 상관분석과 다중공성선 검증을 통해 변수를 설정하고 가로보행량을 종속변수로 하는 회귀분석을 통해 가로의 건축물 용도 및 토지이용특성과 가로의 물리적 특성이 보행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이러한 실증 연구로 향후 지구단위계획 수립 시 가로활성화를 위한 건축물 용도계획, 건축계획, 가로의 설계적 요소 관련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 지구단위계획구역 내 가로와 역세권 가로에 미치는 영향력 비교

◇ 주요 연구결과... 가로의 물리적 환경개선 및 지역 특성에 맞는 권장·지정 용도계획을 인센티브 계획과 연계

건축물 용도와 관련해 가로보행량에 미치는 요소를 분석한 결과 상업, 연면적 및 1층 상업용도 비율이 높을수록 보행량은 증가했다. 또한 주거 연면적과 토지이용혼합도는 낮을수록 보행량이 늘어났다.

가로활성화를 위해서 용도계획수립시 상업용도를 권장용도로 계획하고 특히 1층 상업용도 도입 비율에 따라 인센티브를 차등부여해 저층부에 상업기능을 적극 유도할 필요가 있다.

또한 토지이용혼합도는 낮을수록 보행량이 증가했기 때문에 현재 역세권의 복합적인 용도 현황을 고려할 때 일괄적인 복합건축물의 유도보다 주거 연면적을 제한할 수 있는 주거복합비율 기준이 필요하다.

건축물 밀도와 건축계획에 관한 분석 결과, 용적률과 건축물의 층수는 높을수록 보행량은 증가했지만 건폐율과 1층 바닥면적은 적을수록 보행량이 확대됐다.

가로활성화를 위해서는 역세권의 공간적 특성과 주변 경관 등을 고려하여 용적률과 높이계획 개발 가능 범위를 확대하는 것도 필요하다. 하지만 건폐율과 1층 바닥 면적을 제한해 저층부의 개방감을 확보하는 것이 좋다.

이를 위해 건축물 배치계획 수립시 공개공지 추가 확보 및 쌈지형 공지 설치에 따른 용적률 인센티브 등을 부여하고 가각부 및 보행량이 많은 결절점 주변에 공지의 위치를 지정해 가로와 건축물을 연계한 가로환경개선 유도가 필요하다.

가로의 물리적 특성에 관한 분석 결과 보도 폭원이 넓고 버스정류장이 위치해 있는 경우 보행량이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지구단위계획 수립시 역세권의 가로활성화를 위해서 충분한 건축한계선과 벽면한계선을 지정해 전면공지 등을 조성해 보도를 확폭하고 버스 정류장 등 대중교통의 접근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결론적으로 가로보행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와 지구단위계획 요소와의 관계에서 대부분 가로의 물리적 특성보다는 건축물 용도 및 건축계획 등 주변 토지이용 특성에 따라 더 큰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가로활성화를 위해서는 가로의 물리적 환경개선 뿐만 아니라 지역 특성에 맞는 권장·지정 용도계획을 인센티브 계획과 연계해야 한다.

또한 저층부 건축한계선으로 전면공지와 공개공지 등의 개방감을 확보하는 등 지구단위계획 요소를 적극 도입할 필요가 있다.

◇ 연구성과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정량적 지표로 다양한 정성적 요소와 관계를 분석하지 못함

공간의 범위를 지구단위계획구역 내 유동인구 조사지점으로 제한하고 가로활성화를 위한 정량적 지표로 가로보행량을 사용해 보행 만족도 등 다양한 정성적 요소와의 관계를 분석하지 못했다.

또한 토지이용혼합도(LUM) 자체가 갖고 있는 용도별 비중에 따른 영향의 질적 비교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향후 다양한 가로활성화의 지표 연구가 지속적으로 필요하다.

또한 가로보행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역단위의 변수 통제를 통해 역세권 범위 및 도시공간 위계의 세분화에 따른 가로보행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와 특성을 탐구하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아울러 이 연구에서 활용한 데이터가 다소 포괄적인 내용을 담고 있으므로 이와 관련해 변수 설정 등에 한계가 있어 향후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결론적으로 지구단위 계획구역 내 가로보행량에 미치는 요소와 지구단위계획 요소와의 관계를 실증 분석해 앞으로 지구단위계획 수립시 가로활성화를 위한 기초 자료와 계획 기준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배웅규 전문위원 (중앙대학교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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