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라이프구독 서비스] 스마트36 강철 대표이사... 할부사·상조사 모두 위험부담을 줄일 수 었어 윈윈 구조
2016년부터 국내 3대 양판점에서 도입한 후 급성장... 특허 플랫폼을 활용해 제휴사 확대 추진
민진규 대기자
2025-05-27
자본주의(capitalism)는 재화의 사적 소유권을 인정하며 자유민주주의와 함께 성장했다. 식민지자본주의. 산업자본주의, 주주자본주의를 거쳐 이해관계자 자본주의까지 진화했다.

모든 사람은 풍요로운 삶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재산을 축적하기 위해 노력한다. 더 많은 재산을 소유하기 위한 치열한 경쟁은 자본주의가 발전하는 자양분이다.

스마트36(SMART36, 대표이사 강철)은 고객에게 합리적인 소비방법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라이프구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엠아이앤뉴스(대표 최치환)는 강철 대표이사를 만나 라이프구독 서비스에 대한 다양한 이슈를 들었다.


▲ 라이프구독 서비스를 설명하고 있는 스마트36 강철 대표이사 [출처=iNIS]

◇ 2016년부터 국내 3대 양판점에서 도입한 후 급성장... 고객의 만족도가 높아 연간 최대 50만 명 이용

미국 클라우드 서비스업체인 주오라(Zuora)의 최고경영자(CEO)인 티엔 추오(Tien Tzuo)는 2010년대 후반 구독경제(Subscription Economy)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했다.

구독경제는 '일정 금액을 내고 정기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받는 것’을 말한다. 과거 신문이나 우유를 매일 집으로 배달받아 소비하다가 영화, 온라인 게임, 업무용 소프트웨어, 꽃, 가전제품 등으로 확장 중이다. 구독경제의 새로운 모델로 떠오르고 있는 라이프구독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자.

- 라이프구독 서비스란?

"상조 서비스 가입을 희망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자신이 필요로 하는 가전 및 가구 등의 제품가격에서 상조가입 구좌당 일정 금액을 공제해주는 서비스다.

고객은 해당 상조서비스 만기까지 구독을 유지하면 상조납입금액 및 일반상품 공제금액 100%를 환급받음으로써 공제받은 제품대금만큼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라이프구독 서비스의 성공 사례는.

"2016년부터 LG베스트샵, 삼성스토어, 하이마트 등에서 가전 판매 확대를 위해 상조가입 시 최소 70만 원~200만 원까지 공제해줬다. 온라인 쇼핑몰로 이동하는 고객을 유치하는 효과를 얻었다.

3대 양판점에서 계약하는 라이프구독자 수는 연간 최소 30만 명~50만 명에 달한다. 고객의 상품 구매금액을 평균 100만 원이라고 추정했을 때 연간 3000억 원~5000억 원의 매출이 라이프구독을 통해 발생된다."

- 양판점의 라이프구독 서비스가 성공한 이유는.

"라이프구독을 통한 가전 구매 금액의 공제 서비스는 오직 양판점에서만 적용이 가능한 유일한 모델이다. 따라서 양판점에서 가전 구매를 유도하는 가장 좋은 판매 툴(Tool)이라고 볼 수 있다.

가전제품의 구매를 확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양판점이 적극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현재 가전 구매고객의 약 45%정도가 라이프구독을 이용한다.

- 고객이 라이프구독 서비스를 선택하는 이유는.

"고객 입장에서도 내가 희망하는 가전 구매 비용을 현 시점에서 최대 200만 원까지 공제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고객 만족도가 높다. 고객의 호응도 많은 편이다.

내가 구매하고 싶은 가전 대금에서 공제를 해주기 때문에 고객 입장에서는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다. 고객 입장에서 상조 가입은 선택사항으로 강제하지 않아 부담을 느끼지 않는다."

- 현 양판점 라이프구독 서비스의 한계는.

"특정 카드사의 제휴카드를 발급받아 공제받은 금액에 대한 할부서비스를 발생시키는 구조이기 때문에 제휴카드를 반드시 신청해야 한다.

라이프구독 서비스의 신청 계약과 제휴카드 발급 절차가 실시간으로 이뤄지지 않으며 최소 1주일 이상의 시간이 경과해야 카드를 받을 수 있다."

- 고객이 가전을 구입하려면 1주일 기다려야 하는지.

"아니다. 고객은 일단 가전 대금을 다른 카드로 전액 결제한다. 제휴카드를 수령하면 기존 카드승인액을 취소하고 라이프구독 서비스 할부로 다시 재결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평균적으로 일반상품을 100만 원정도 할인받는 라이프구독을 신청했을 때 고객은 월 평균 6만 원대의 상조상품을 가입해야 하므로 매월 내야하는 금액에 대해 부담감을 느끼는 편이다."


▲ 라이프구독 서비스 관련 특허등록증 앞에 선 스마트36 강철 대표이사 [출처=iNIS]

◇ 2017년부터 관련 특허 등록하며 시스템 구축... 개인정보보호 체계까지 구축했으며 연 7회 감사받아

스마트36은 2017년부터 라이프 구독 서비스에 대한 특허를 순차적으로 등록했다. 또한 국내에서 유일하게 라이프구독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자체 금융 및 전산프로세스를 개발해 독점적으로 운영 중이다.

특허로 등록된 라이프구독 서비스는 특정 제휴카드를 발급받지 않아도 된다. 모든 프로세스가 실시간 계약 및 실시간 공제, 자동화 관리가 가능하도록 구현돼 있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

- 스마트36의 라이프구독 서비스는.

"고객에게 합리적인 소비방법을 제시하겠다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모델로써 최적의 공제금액을 통해 합리적인 소비를 유도하기 때문에 고객의 호응도가 높을 수 밖에 없다.

또한 유통사 및 제조사의 매출 확대도 지원하겠다는 취지로 설계했다. 2016년부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전산을 개발했으며 시장 환경의 변화에 적합하게 최적화된 서비스다."

- 양판점은 오프라인에만 라이프구독 서비스를 적용하고 있는데.

"스마트36 라이프 구독서비스는 온라인·오프라인 등 다양한 채널에 적용이 가능하다. 또한 가전제품 뿐 아니라 재화나 용역의 대상이 되는 모든 제품을 취급할 수 있다.

최대 공제 금액은 575만 원까지 설정이 가능해 고객의 제품 구매 부담감을 현저하게 낮춰준다. 115만 원 공제시 평균 고객 상조 납입금액은 월 3만 원 수준으로 양판점의 절반에 불과하다."

- 자체 라이프구독 서비스 유형은.

"홈쇼핑 및 미디어 채널에 적합한 라이프구독 모델과 판매 방식 확대를 희망하는 제조사 또는 유통사 대상으로 한 라이프구독 모델 2가지 유형을 개발했다.

판매 채널 및 제휴처에 적합한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한 구조이며 제휴 확대에도 용이하다. 수기업무 없이 모든 과정이 전산으로 실시간 처리가 된다는 점에서 투명하고 효율적인 업무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

- 소비자의 입장에서 개인정보 유출 우려가 있을텐데.

"모든 전산 구조는 개인정보 보호체계로 구축돼 있으며 연 7회 외부 개인정보감사를 받고 있다. 안전하고 투명한 개인정보 관리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이에 대한 보완 및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2017년 특허를 받았고 전산시스템 역시 2020년 완료했다. 하지만 보다 완벽한 프로세스와 상품을 구성하기 위해 지난 5년간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해 서비스를 고도화했다. 개인정보체계까지 보완한 모델을 완성했다."

- 관련 서비스 매출액과 달성 목표 금액은.

"2024년 매출액 약 400억 원을 달성했으며 2025년 600억 원, 2026년 1500억 매출을 목표로 매진하고 있다. 라이프구독 서비스가 널리 알려질수록 매출은 기하급수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한다."


▲ 라이프구독 서비스 특허를 개발한 스마트36 강철 대표이사 [출처=iNIS]

◇ 할부사·상조사 모두 위험부담을 줄일 수 있어 윈윈 구조... 특허 플랫폼을 활용해 제휴사 확대 추진

상조결합상품은 고객의 초기 결제부담이 거의 없거나 매우 낮기 때문에 소위 '깡 '이나 명의도용의 대상이 되어 상조사 및 할부사의 부실 위험(Risk)이 확대되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라이프구독 서비스는 고객이 구매를 희망하는 제품에 대해 일부만 공제를 해주며 서비스 가입 역시 선택적이기 때문에 거부감이 줄어든다.

그에 따라 상조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심어 준다는 측면에서 이해하면 좋다. 라이프구독 서비스와 상조 결합상품에 대해 비교해보자.

- 라이프구독 서비스와 기존 상조 결합상품과 다른 점은. 

"상조 결합상품과 라이프구독 서비스 모두 상조 만기 조건으로 가전 구매 금액을 공제해준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존재한다.

다만 결합상품은 정해진 가전 중에서 선택해야 하는 한계가 있다. 만기 시 100% 환급해주지만 해당 가전을 구매하는 할부금액이 너무 높게 설정돼 있다는 점에서 고객의 부담감이 큰 편이다."

- 라이프구독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부담은.

"115만 원을 공제받는 1구좌의 할부금액 역시 115만이 할부원금이다. 다만 할부 개월에 대한 제반수수료(이자)를 납부하는 구조로 이뤄져 있어 고객 입장에서 합리적으로 보여지는 프로세스다. 할부원금과 제반수수료 모두 상조 만기 시 100% 환급이 되기 때문에 고객이 추가로 부담해야 하는 것은 없다."

- 라이프구독 서비스에 대한 상조사 및 할부사의 부담은.

"제품의 일부 대금을 공제받지만 잔여 제품 대금은 고객이 직접 결제하는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깡 및 명의도용이 현저하게 줄어들거나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따라서 상조사 및 할부사의 위험 부담을 현저하게 낮출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라이프구독 서비스 시장의 전망은.

"합리적인 구조와 모든 프로세스의 자동화, 커스터마이징된 전산 그리고 개인정보체계까지 완비한 서비스이기 때문에 시간이 갈수록 시장은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한다. 상조시장도 기존의 결합상품의 한계에서 벗어나 점차 라이프구독 서비스로 옮겨갈 것으로 판단된다."

- 스마트36이 구축한 라이프구독 서비스의 장점은.

"결합상품은 기존에 드러난 문제점 및 한계가 존재하지만 스마트36이 완성한 라이프구독은 다양한 이해관계자 모두에게 도움이 된다.

예를들어 고객에게 합리적인 소비, 제휴사에게 매출 확대, 할부사에 안정적인 매출 채권 확보, 상조사 역시 우량한 고객 유입과 안정되고 지속적인 매출이 발생된다는 점에서 피해자가 없는 상품이다."

- 스마트36이 구축한 라이프구독 서비스의 사업 전망은.

"향후 5년 이내 연간 가입자 30만 명, 매출 6000억 원의 목표를 달성할 방침이다. 다양한 채널 및 제품에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국내 대형 유통사 및 제조사를 대상으로 제휴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엠아이앤뉴스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구독경제가 4차 산업혁명의 아이콘으로 부상하면서 관련 산업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스마트36이 특허를 받은 라이프구독 서비스는 고객, 제조사, 유통사, 할부사, 제휴사, 상조사 모두가 윈윈(win-win)하는 구조로 보인다. 관련 산업이 발전하길 희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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