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 터미널 4개 사와 ‘인천항 수출입 물류 활성화 TF 2차 회의’ 개최
글로벌 물류환경 변화에 따른 인천항의 대응력 강화와 터미널 간 협력을 통한 물동량 증대 목적
백진호 기자
2025-07-09

▲ IPA-컨테이너터미널 4사 대표자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이경규 사장 [출처=인천항만공사]

인천항만공사(사장 이경규)에 따르면 2025년 7월8일(화) 인천지방해양수산청과 인천항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 4개사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 감소 극복을 위한 ‘인천항 수출입 물류 활성화 TF 2차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2025년 4월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되는 간담회다. 글로벌 물류환경 변화에 따른 인천항의 대응력 강화와 터미널 간 협력을 통한 물동량 증대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인천항은 2025년 미국 정부의 관세정책과 내수침체 등이 지속되는 가운데 상반기 물동량이 전년 동기 대비 5.9퍼센트(%)(7.7 가통계 기준) 하락한 168만TEU를 기록했다.

2025년 1분기에는 80만TEU로 전년 동기 대비 7.6% 감소율을 기록한 바 있다. 2분기에는 감소 폭이 다소 완화된 것으로 분석됐다.

이날 참석자들은 하반기 물동량 회복을 위한 공동 마케팅, 인센티브 강화, 신규항로 유치 및 서비스 개선방안 등을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 IPA-컨테이너터미널 4사 대표자 간담회에서 물동량 증대를 위한 결의를 다지고 있는 참석자(인천항만공사 이경규 사장(가운데)과 신항과 남항 컨테이너 터미널사 대표들) [출처=인천항만공사]

특히 공사는 하반기 물동량 증대를 위한 주요 추진 방향에 대해 △기관장 및 임원 주도의 50대 화주·포워더 대상 1:1 마케팅 강화 △미주항로 및 Next China 지역 물동량 집중 유치 △중고차·복합운송 등 인천항 특화화물 활성화 등을 제시했다.

IPA 이경규 사장은 “상반기 물동량 감소는 대외적인 해운 경기 둔화와 일부 주요 기항 축소의 영향이 컸다. 하반기에는 민관이 힘을 모아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전환점을 만들어 나갈 것이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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