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중앙은행, 9월 기준 거시경제 지표가 견조한 흐름세 유지
박재희 기자
2022-09-15
우크라이나 중앙은행(National Bank of Ukraine)에 따르면 2022년 9월 기준 거시경제 지표가 견조한 흐름세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쟁으로 초래된 위기가 다양한 영역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극복할 여력이 충분하다는 의미다. 공공 부문인 물류와 에너지는 양호한 편이지만 민간 부문은 아직 충격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다.

8월 인플레이션은 23.8%였으며 전월 22.2%와 비교해 소폭 상승했다. 높은 에너지 가격, 흐리우냐(UAH) 환율 하락, 러시아의 테러 공격와 동부 지역의 점령 등이 인플레이션에 압력을 가하고 있다.

전쟁 기간 동안 기업의 경영전략은 변화가 필요하다. 높은 실업률과 결합된 고물가는 소비자 수요에 치명적으로 나쁘다. 기업 활동이 침체되면서 구인도 농업과 건설 등 계절적 수요에 한정된다.

수도인 키이우에서는 소매판매에서 구인활동이 증가하고 있다. 전쟁으로 IT 기업의 42%는 사업의 일부 혹은 전부를 해외로 이전해 관련 일자리가 대폭 감소했다.

IT 인력 시장은 전쟁 이전으로 돌아가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러시아의 사이버 공격으로 사이버 보안의 위험성이 높아졌고, 글로벌 ICT기업의 우크라이나 투자금도 철수했기 때문이다.

▲중앙은행(National Bank of Ukraine) 빌딩(출처 : 트위터)
저작권자 © 엠아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럽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