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EDF, 1월 원자력발전소는 30년 만에 최저의 전력 생산 전망
김백건 기자
2022-01-26
프랑스 파리 본사의 원자력발전회사인 EDF(Electricite de France SA)에 따르면 2022년 1월 EDF의 원자력발전소는 30년 만에 최저 전력을 생산할 것으로 전망된다.

가장 큰 원자로의 기술적 문제 때문이다. EDF의 원자력발전소 노후화는 파리 시정부에게 정치적 위기일 뿐만 아니라 국내 및 유럽 대부분의 이웃 국가들에게 점점 더 큰 경제적 위협이다.

이웃 국가들은 더이상 프랑스의 전력 수출에 의존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한때 국가적 자부심과 신뢰할 수 있는 저비용 전력의 원천이었던 EDF는 지역 에너지 안보의 걸림돌이 되고 있으며 투자자들에게도 손실을 주고 있다.

이미 기록적인 천연가스 가격 상승때문에 국내 및 유럽 여러 국가들은 에너지 위기에 휘청거리고 있는 와중에 EDF까지 문제가 두드러지고 있어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프랑스는 서유럽 전력망의 중심에 위치해 있었다. 지난 수십 년 동안 EDF는 영국, 스페인, 이탈리아, 스위스, 벨기에, 독일 등으로 전력을 공급하며 프랑스는 유럽대륙의 가장 큰 전기 수출국이었다.

2022년 1월 19일 프랑스 원자력 규제기관은 프랑스 정부가 2027년까지 12개의 원자로를 중단하려는 계획을 재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EDF(Electricite de France SA) 홈페이지
저작권자 © 엠아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유럽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