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2024년 8월27일 경제동향... 영국 칸타(Kantar), 2024년 남아프리카공화국 브랜드 1위는 퍼스트 내셔널 뱅크(FNB)
나이지리아 통계청(NBS), 2024년 2분기 의료 부문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율은 전년 대비 2.41%
민서연 기자
2024-08-27

▲ 남아프리카공화국 레스토랑 체인점인 스퍼 코퍼레이션(Spur Corporation Ltd)의 프랜차이즈 브랜드들. [출처=스퍼 코퍼레이션 홈페이지]

2024년 8월27일 아프리카 경제동향은 나이지리아와 남아프리카공화국의 통계를 포함한다. 나이지리아 통계청(NBS)에 따르면 2024년 2분기 국내 의료 부문의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율은 전년 대비 2.41%를 기록했다.

영국 국제 시장조사회사인 칸타(Kantar)에 따르면 2024년 남아프리카공화국 브랜드 1위는 퍼스트 내셔널 뱅크(FNB)였다.

◇ 나이지리아 통계청(NBS), 2024년 2분기 의료 부문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율은 전년 대비 2.41%

나이지리아 통계청(NBS)에 따르면 2024년 2분기 국내 의료 부문의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율은 전년 대비 2.41%를 기록했다.

2023년 2분기 성장율 1.95%와 비교해 0.46%포인트로 근소하게 상승했다. 직전 분기인 2024년 1분기와 비교해 실질 성장율은 3.96%로 높은 성장율을 보였다.

한편 높은 수치에도 2024년 2분기 실질 GDP 기여도는 0.75%에 그쳤다. 2024년 1분기 0.72%와 비교해 근소하게 향상했지만 2023년 2분기 0.77%와 대비해 낮은 수준이다.

나이지리아 정부는 2030년까지 의약품의 현지 제조율 70% 달성과 의료 산업에 새로운 일자리를 3만개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정했다.

◇ 남아공 스퍼 코퍼레이션(Spur Corporation Ltd), 2024 회계연도 프랜차이즈점 레스토랑 매출 R 106억2000만랜드로 전년 동기 대비 11.5% 증가

남아프리카공화국 레스토랑 체인점인 스퍼 코퍼레이션(Spur Corporation Ltd)에 따르면 2024 회계연도 프랜차이즈점 레스토랑 매출액은 R 106억2000만랜드로 전년 동기간과 비교해 11.5% 증가했다.

2023년 12월1일 이탈리아 음식 프랜차이즈인 도피오(Doppio Collection)의 지분 60%를 인수하며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판단된다.

2024 회계연도 패밀리 클럽(Family Club) 맴버 회원 수는 310만명으로 최고치를 기록했다. 스퍼 브랜드의 바우처 혜택 등으로 고객을 유치해 고객 수는 전년도와 동일한 수준을 유지했다.

영국 국제 시장조사회사인 칸타(Kantar)에 따르면 2024년 남아프리카공화국 브랜드 1위는 퍼스트 내셔널 뱅크(FNB)였다.

FNB의 브랜드 가치는 US$ 30억 달러(R 540억 랜드)로 평가됐다. 견고한 디지털 은행 시스템을 통해 소매업 및 개인 은행 고객 기반이 성장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2024년 남아공 국내에서 가장 가치 있는 브랜드들의 총 브랜드 가치는 297억 달러(5270억 랜드)로 집계됐다. 경제 불황 속에서 은행, 통신사, 주류 브랜드가 경제 성장을 주도했다.
저작권자 © 엠아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아프리카 분류 내의 이전기사
주간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