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정보기관 활동] 17. 해외 진출 기업을 위한 정부의 위기관리... 국내 건설업체 점령지의 산업시설 복구에 경쟁력 갖춰
러·우 전쟁 종전 대비해 전후복구사업 참여 준비 필요... 기업 스스로 해외사업의 위기관리 전략 수립해 실천해야
최근 국내 유통시장을 장악한 쿠팡의 위기관리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사건이 터지며 대표이사는 사임하고 미국 본사에서 위기관리를 담당하던 해럴드 로저스가 임시 대표로 부임했다.
로저스 신임 대표는 2025년 12월1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했지만 구체적인 수습방안을 제시하지 않았다. 피해고객에서 보상하겠다는 원론적인 답변만 내놓았다.
쿠팡은 2025년 6월24일부터 11월8일까지 약 3370만 개의 계정이 유출됐다고 공개했다. 중국인 개발자가 퇴사 이후에도 서버에 접근한 것으로 드러나며 보안정책 전반에 걸쳐 불신이 고조되고 있다.
미국 증권시장에 상장되어 있을 뿐 아니라 본사도 미국에 있는 쿠팡은 매출의 90% 이상을 한국에서 창출한다. 법적으로 쿠팡이 외국기업이므로 위기관리 자체도 다른 관점에서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 러·우 전쟁 종전 대비해 전후복구사업 참여 준비 필요... 국내 건설업체 점령지의 산업시설 복구에 경쟁력 갖춰
2022년 2월 시작된 우크라이나 전쟁의 종전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전쟁이 4년가까이 진행되며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모두 전쟁을 지속할 능력을 상실했기 때문이다.
미국에 이어 세계 2위 군사력을 보유한 러시아도 전쟁을 계속 수행할 여력이 충분하지 않다. 전투에 투입된 군인 중에 사상자도 많지만 무기 조달에도 더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서유럽의 지원을 받는 우크라이나도 버티는데 한계에 도달했다는 징후가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특히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은 러시아 푸틴 대통령의 휴전 협상안을 지지한다.
미중 무역전쟁에서 중국이 희토류를 협상 지렛대로 사용하면서 미국의 입장이 난처해졌다. 과거처럼 달러 패권이나 관세부과로 중국의 항복을 받아내기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희토류는 중국이 글로벌 공급량의 90% 이상을 점유하고 있어 대체 수입원을 찾기 어렵다. 다른 국가에서 수입하고자 해도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이 많이 필요한 것도 극복해야 할 과제다.
미국 정부는 우크라이나 전쟁을 끝내고 하루빨리 러시아와 외교관계를 회복하길 원한다. 중국과 러시아의 밀월관계를 차단하고 우크라이나에서 전후 복구사업을 시작하기 위함이다.
약 4년 동안 이어진 전쟁으로 우크라이나는 막대한 피해를 입었다. 주요 도시의 아파트와 전력, 철도, 도로 등의 인프라가 많이 파괴됐다. 러시아도 점령지인 우크라이나 영토뿐만 아니라 전선 인근 도시와 인프라의 파괴로 불편한 상황이다.
우크라이나 재건사업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국가는 미국만이 아니다. 유럽 국가 중에서도 막대한 전쟁비용을 지원한 영국, 프랑스, 독일, 폴란드 등이 재건사업을 통해 투자비를 회수하길 원한다.
그렇다고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의 미래가 밝은 것은 아니다. 전쟁에 투입한 비용이 과다해 예산의 여유가 없고 국가재정 자체가 바닥 났기 때문이다.
미국 정부가 우크라이나에 매장된 지하자원을 개발해 이익을 분배하자고 주장하는 것도 비슷한 이유다. 희토류가 많이 매장돼 있다고 주장하지만 개발 기간이 오래 걸리고 개발에 막대한 투자비가 요구되는 것도 해결해야 한다.
우리나라 윤석열정부가 삼부토건 등을 앞세워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에 뛰어든다고 했다가 헛물만 켜고 물러난 사실도 기억해야 한다.
이 사건은 재판이 진행 중이지만 사업에 대한 열정이나 신념보다 주가를 부양하기 위한 목적이었다는 점도 드러났다. 국제사업을 정치적 고려에 의해 결정하면 어떤 결과로 이어진다는 것을 보여준 사례다.
우크라이나 전쟁이 끝나면 러시아도 점령지와 자국 내 영토에서 파괴된 인프라를 복구해야 한다. 미국이 러시아와 외교관계를 회복하면 경제제재 조치를 완화할 가능성이 높다.
러시아의 전후 복구사업도 국제건설시장에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러시아에 드론 등 무기를 수출하고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의 중재자 역할을 자임하고 있는 튀르키예가 시장을 선점할 수도 있다.
하지만 튀르키예는 저렴한 인건비를 무기로 기술력이 많이 필요하지 않은 도로나 항만 등 기초 인프라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가 확보한 크림반도나 도네츠크와 루한스크를 포함한 돈바스 지역에는 대규모 공업시설이 밀집해 플랜트 설비를 건설해본 경험이 풍부한 기업의 역할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 건설업체는 중동 지역에서 대규모 플랜트 사업을 수행해본 경험이 많아 러시아의 재건 사업에 참여한다면 새로운 건설 붐을 일으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우리 건설업체들이 이들 지역에 대한 정보가 제한적이므로 지금부터라도 지역의 동향이나 현안 이슈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러시아 정부의 전후 복구 계획, 복구가 필요한 산업시설, 정책 방향, 튀르키예 등 주변국의 건설시장 참여 의지와 능력, 사업 관행과 현지 노동자 확보 가능성 등에 관한 정보를 수집해 분석할 필요가 있다.
▲ 국가정보기관의 이해 - 활동영역과 개혁과제 표지 by 민진규 [출처=엠아이앤뉴스]
◇ 2006년 6월 10일 작성한 칼럼 소개... 기업 스스로 해외사업의 위기관리 전략 수립해 실천해야
1980년대 이후 전 세계가 하나의 경제권으로 통합되며 기업은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지역은 어디든지 진출하고 있다. 이미 문호가 개방돼 있는 서구 선진국뿐만 아니라 치열한 종족 분쟁으로 내전에 휩싸여 있는 아프리카 국가도 예외가 아니다.
기업의 활발한 해외 진출의 명암도 명확하다. 기존 시장과는 전혀 다른 성장세를 구가하고 있지만 최일선에서 전투를 치르고 있는 비즈니스맨에게 상당한 위험이 따르고 있다. 생명을 잃는 경우도 빈발하고 있어 걱정된다.
최근 나이지리아에서의 한국 근로자 피랍사건은 사건 발생 41시간 만에 근로자가 석방되며 종료됐다. 하지만 해결 과정은 매우 미흡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2005년 이라크에서 발생한 인질 사건에서는 인질인 근로자의 죽음을 막지 못했다.
해외 진출이 활발한 한국 민간인이나 외교관이 테러리스트나 해당 국가의 반군에 의한 납치와 희생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 된 것이다. 이번 사건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 해외 위험 지역에서 민간과 정부가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분쟁지역에서는 비지니스맨도 가급적 위험한 지역에 출입하거나 인물을 만나지 않도록 노력해 위험에 처해지는 상황을 최소화해야 한다.
사업도 중요하지만 직원의 안전이 최우선적으로 고려돼야 한다고 본다. 해당 지역에 파견된 외교관도 항상 민간인 보호에 최선을 다하고 교민 안전을 상시 모니터링해야 한다.
미국, 유럽 등 선진국의 외교관은 이런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지만 한국의 외교관은 권위적이고 고압적일 뿐만 아니라 국민 보호에 소홀하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다.
둘째, 해당 국가 정부 당국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할 필요성이 높다. 이번 사건은 한국 정부와 관련 업체들이 현지 주정부와 대리인(agency)을 내세워 신속하게 반군 쪽과 접촉해 석방을 이끌어냈다.
이라크 인질 사태 때와는 전혀 다른 사태 수습 과정이다. 이라크에는 저항 세력의 힘이 강해 정부의 영향력이 크지 않았다는 변명이 나왔다. 하지만 일본 정부는 이라크에서 자국 인질을 신속하게 구출해 우리나라 정부의 이런 핑계를 무색하게 만들었다.
외교관의 역할이 주재국 정부 관리와 원만한 협조 관계를 구축하는 것임에도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다. 중요한 외교 이슈가 발생해도 적절한 대화 창구조차 확보하지 못해 우왕좌왕(右往左往)하는 사례가 종종 발생한다.
셋째, 기업과 현지 주재 외교관은 해당 국가의 정세나 테러리스트, 반군, 반정부세력 등에 관한 정보 수집에 전력을 기울여 항상 대비해야 한다. 이번 사건도 발생 하루가 되도록 납치 단체의 정체, 납치 목적, 피랍 인질의 소재 등을 전혀 파악하지 못했다.
결국 납치극을 주도한 단체에서 스스로 성명을 발표해 사건의 실마리를 잡은 것이었다. 아마 그들이 범죄행위를 자진해 발표하지 않았더라면 생사도 모르고 무작정 기다려야 하는 난감한 상황에 처해졌을 것이다.
넷째, 이런 사건이 발생할 때 대처하는 위기관리 매뉴얼의 개발도 시급하다. 사건이 터질 때마다 관계 부처나 업체가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몰라 허둥대고 있기 때문이다. 체계적이고 신속한 위기관리시스템이 전혀 없는 셈이다.
또한 사건마다 제각각 다른 위기대책반이 구성되다 보니 구성원의 전문성이 보장되지 않는다. 매뉴얼도 없고 전문가도 없으니 원만한 위기관리는 불가능해진다.
국가위기(national crisis)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해결되거나 인질이 사망함으로써 종결된 것이 한국 정부가 직면했던 위기 사건의 결말이다. 참 한심하고 어이없지만 수십 년 동안 변하지 않는 진실이다.
마지막으로 기업 스스로 분쟁 지역에서 어떤 전략을 갖고 비즈니스를 해야 하는지 충분하게 대비해야 한다. 한 푼의 외화라도 더 벌기 위해서 목숨을 걸고 나가는 그 자세에는 충분하게 경의를 표한다.
그러나 최고경영자(CEO)는 기업도 이익을 창출하는 주체가 구성원 즉, 직원이라는 사실을 명심하고 그들을 보호가 최우선이라는 사실을 다시 한번 인지했으면 한다. 직원만 안전하다면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는 언제든지 창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 계속 -
로저스 신임 대표는 2025년 12월1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했지만 구체적인 수습방안을 제시하지 않았다. 피해고객에서 보상하겠다는 원론적인 답변만 내놓았다.
쿠팡은 2025년 6월24일부터 11월8일까지 약 3370만 개의 계정이 유출됐다고 공개했다. 중국인 개발자가 퇴사 이후에도 서버에 접근한 것으로 드러나며 보안정책 전반에 걸쳐 불신이 고조되고 있다.
미국 증권시장에 상장되어 있을 뿐 아니라 본사도 미국에 있는 쿠팡은 매출의 90% 이상을 한국에서 창출한다. 법적으로 쿠팡이 외국기업이므로 위기관리 자체도 다른 관점에서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 러·우 전쟁 종전 대비해 전후복구사업 참여 준비 필요... 국내 건설업체 점령지의 산업시설 복구에 경쟁력 갖춰
2022년 2월 시작된 우크라이나 전쟁의 종전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전쟁이 4년가까이 진행되며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모두 전쟁을 지속할 능력을 상실했기 때문이다.
미국에 이어 세계 2위 군사력을 보유한 러시아도 전쟁을 계속 수행할 여력이 충분하지 않다. 전투에 투입된 군인 중에 사상자도 많지만 무기 조달에도 더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서유럽의 지원을 받는 우크라이나도 버티는데 한계에 도달했다는 징후가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특히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은 러시아 푸틴 대통령의 휴전 협상안을 지지한다.
미중 무역전쟁에서 중국이 희토류를 협상 지렛대로 사용하면서 미국의 입장이 난처해졌다. 과거처럼 달러 패권이나 관세부과로 중국의 항복을 받아내기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희토류는 중국이 글로벌 공급량의 90% 이상을 점유하고 있어 대체 수입원을 찾기 어렵다. 다른 국가에서 수입하고자 해도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이 많이 필요한 것도 극복해야 할 과제다.
미국 정부는 우크라이나 전쟁을 끝내고 하루빨리 러시아와 외교관계를 회복하길 원한다. 중국과 러시아의 밀월관계를 차단하고 우크라이나에서 전후 복구사업을 시작하기 위함이다.
약 4년 동안 이어진 전쟁으로 우크라이나는 막대한 피해를 입었다. 주요 도시의 아파트와 전력, 철도, 도로 등의 인프라가 많이 파괴됐다. 러시아도 점령지인 우크라이나 영토뿐만 아니라 전선 인근 도시와 인프라의 파괴로 불편한 상황이다.
우크라이나 재건사업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국가는 미국만이 아니다. 유럽 국가 중에서도 막대한 전쟁비용을 지원한 영국, 프랑스, 독일, 폴란드 등이 재건사업을 통해 투자비를 회수하길 원한다.
그렇다고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의 미래가 밝은 것은 아니다. 전쟁에 투입한 비용이 과다해 예산의 여유가 없고 국가재정 자체가 바닥 났기 때문이다.
미국 정부가 우크라이나에 매장된 지하자원을 개발해 이익을 분배하자고 주장하는 것도 비슷한 이유다. 희토류가 많이 매장돼 있다고 주장하지만 개발 기간이 오래 걸리고 개발에 막대한 투자비가 요구되는 것도 해결해야 한다.
우리나라 윤석열정부가 삼부토건 등을 앞세워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에 뛰어든다고 했다가 헛물만 켜고 물러난 사실도 기억해야 한다.
이 사건은 재판이 진행 중이지만 사업에 대한 열정이나 신념보다 주가를 부양하기 위한 목적이었다는 점도 드러났다. 국제사업을 정치적 고려에 의해 결정하면 어떤 결과로 이어진다는 것을 보여준 사례다.
우크라이나 전쟁이 끝나면 러시아도 점령지와 자국 내 영토에서 파괴된 인프라를 복구해야 한다. 미국이 러시아와 외교관계를 회복하면 경제제재 조치를 완화할 가능성이 높다.
러시아의 전후 복구사업도 국제건설시장에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러시아에 드론 등 무기를 수출하고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의 중재자 역할을 자임하고 있는 튀르키예가 시장을 선점할 수도 있다.
하지만 튀르키예는 저렴한 인건비를 무기로 기술력이 많이 필요하지 않은 도로나 항만 등 기초 인프라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가 확보한 크림반도나 도네츠크와 루한스크를 포함한 돈바스 지역에는 대규모 공업시설이 밀집해 플랜트 설비를 건설해본 경험이 풍부한 기업의 역할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 건설업체는 중동 지역에서 대규모 플랜트 사업을 수행해본 경험이 많아 러시아의 재건 사업에 참여한다면 새로운 건설 붐을 일으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우리 건설업체들이 이들 지역에 대한 정보가 제한적이므로 지금부터라도 지역의 동향이나 현안 이슈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러시아 정부의 전후 복구 계획, 복구가 필요한 산업시설, 정책 방향, 튀르키예 등 주변국의 건설시장 참여 의지와 능력, 사업 관행과 현지 노동자 확보 가능성 등에 관한 정보를 수집해 분석할 필요가 있다.
▲ 국가정보기관의 이해 - 활동영역과 개혁과제 표지 by 민진규 [출처=엠아이앤뉴스]
◇ 2006년 6월 10일 작성한 칼럼 소개... 기업 스스로 해외사업의 위기관리 전략 수립해 실천해야
1980년대 이후 전 세계가 하나의 경제권으로 통합되며 기업은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지역은 어디든지 진출하고 있다. 이미 문호가 개방돼 있는 서구 선진국뿐만 아니라 치열한 종족 분쟁으로 내전에 휩싸여 있는 아프리카 국가도 예외가 아니다.
기업의 활발한 해외 진출의 명암도 명확하다. 기존 시장과는 전혀 다른 성장세를 구가하고 있지만 최일선에서 전투를 치르고 있는 비즈니스맨에게 상당한 위험이 따르고 있다. 생명을 잃는 경우도 빈발하고 있어 걱정된다.
최근 나이지리아에서의 한국 근로자 피랍사건은 사건 발생 41시간 만에 근로자가 석방되며 종료됐다. 하지만 해결 과정은 매우 미흡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2005년 이라크에서 발생한 인질 사건에서는 인질인 근로자의 죽음을 막지 못했다.
해외 진출이 활발한 한국 민간인이나 외교관이 테러리스트나 해당 국가의 반군에 의한 납치와 희생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 된 것이다. 이번 사건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 해외 위험 지역에서 민간과 정부가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분쟁지역에서는 비지니스맨도 가급적 위험한 지역에 출입하거나 인물을 만나지 않도록 노력해 위험에 처해지는 상황을 최소화해야 한다.
사업도 중요하지만 직원의 안전이 최우선적으로 고려돼야 한다고 본다. 해당 지역에 파견된 외교관도 항상 민간인 보호에 최선을 다하고 교민 안전을 상시 모니터링해야 한다.
미국, 유럽 등 선진국의 외교관은 이런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지만 한국의 외교관은 권위적이고 고압적일 뿐만 아니라 국민 보호에 소홀하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다.
둘째, 해당 국가 정부 당국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할 필요성이 높다. 이번 사건은 한국 정부와 관련 업체들이 현지 주정부와 대리인(agency)을 내세워 신속하게 반군 쪽과 접촉해 석방을 이끌어냈다.
이라크 인질 사태 때와는 전혀 다른 사태 수습 과정이다. 이라크에는 저항 세력의 힘이 강해 정부의 영향력이 크지 않았다는 변명이 나왔다. 하지만 일본 정부는 이라크에서 자국 인질을 신속하게 구출해 우리나라 정부의 이런 핑계를 무색하게 만들었다.
외교관의 역할이 주재국 정부 관리와 원만한 협조 관계를 구축하는 것임에도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다. 중요한 외교 이슈가 발생해도 적절한 대화 창구조차 확보하지 못해 우왕좌왕(右往左往)하는 사례가 종종 발생한다.
셋째, 기업과 현지 주재 외교관은 해당 국가의 정세나 테러리스트, 반군, 반정부세력 등에 관한 정보 수집에 전력을 기울여 항상 대비해야 한다. 이번 사건도 발생 하루가 되도록 납치 단체의 정체, 납치 목적, 피랍 인질의 소재 등을 전혀 파악하지 못했다.
결국 납치극을 주도한 단체에서 스스로 성명을 발표해 사건의 실마리를 잡은 것이었다. 아마 그들이 범죄행위를 자진해 발표하지 않았더라면 생사도 모르고 무작정 기다려야 하는 난감한 상황에 처해졌을 것이다.
넷째, 이런 사건이 발생할 때 대처하는 위기관리 매뉴얼의 개발도 시급하다. 사건이 터질 때마다 관계 부처나 업체가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몰라 허둥대고 있기 때문이다. 체계적이고 신속한 위기관리시스템이 전혀 없는 셈이다.
또한 사건마다 제각각 다른 위기대책반이 구성되다 보니 구성원의 전문성이 보장되지 않는다. 매뉴얼도 없고 전문가도 없으니 원만한 위기관리는 불가능해진다.
국가위기(national crisis)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해결되거나 인질이 사망함으로써 종결된 것이 한국 정부가 직면했던 위기 사건의 결말이다. 참 한심하고 어이없지만 수십 년 동안 변하지 않는 진실이다.
마지막으로 기업 스스로 분쟁 지역에서 어떤 전략을 갖고 비즈니스를 해야 하는지 충분하게 대비해야 한다. 한 푼의 외화라도 더 벌기 위해서 목숨을 걸고 나가는 그 자세에는 충분하게 경의를 표한다.
그러나 최고경영자(CEO)는 기업도 이익을 창출하는 주체가 구성원 즉, 직원이라는 사실을 명심하고 그들을 보호가 최우선이라는 사실을 다시 한번 인지했으면 한다. 직원만 안전하다면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는 언제든지 창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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