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직장 찾기(GWP)] 16. 동부그룹
미래의 진정한 CEO를 양성하는 동부라는 슬로건 제시
박재희 기자
2013-03-25
 동부그룹(이하 동부)의 김준기 회장은 1969년 창업한 이래 1970년대 중동건설붐을 타고 건설업에서 금속, 화학, 금융 등으로 사업을 확장했다. 김준기 회장은 정치인 집안에서 자랐지만 정치보다는 경제에 대한 관심을 가졌고, 다른 대기업의 창업주보다 젊은 나이 때문에 대외적인 활동을 자제해 일반에 많이 알려져 있지 않다.

그는 2000년대 들어 삼성출신 임직원을 적극적으로 채용하면서 인재확보에 대한 욕심을 드러냈지만 인재유치성과에 대해서는 평가가 엇갈린다. 동부는 주요 대기업 중 창업자가 경영을 책임지고 있는 드문 기업이지만 2013년 2월 대우일렉트로닉스를 인수한 것을 제외하면 사업적으로 큰 변화가 없이 정체되어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 동부의 주요 계열사와 평가대상 기업

동부의 계열사를 표1과 같이 철강/금속/화학, 반도체/IT/전자, 건설/에너지, 보험/증권/은행, 물류/농업, 사회공헌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 [표1. 동부의 주요 계열사와 평가대상]


철강/금속/화학부문 계열사는 동부제철, 동부메탈, 동부특수강, 동부케미칼이 있다. 동부제철은 국내 최대의 전기로회사이고, 동부메탈은 합금철을 분야 세계 2위 기업이다. 동부특수강은 국내 최초로 냉간압조용 강선을 생산한 선재전문 철강회사다. 업계의 위상이나 영업실적 등을 고려해 어느 기업도 평가대상에는 포함되지 못했다.

반도체/IT/전자부문 계열사는 대우일렉트로닉스, 동부하이텍, 동부로롯, 동부라이텍, 동부 LED, 동부CNI, 동부전자재료 등이 있다. 최근에 인수한 대우일렉트로닉스는 한때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전자와 쌍벽을 이루던 가전기업이다.

동부하이텍은 아날로그반도체에 특화된 파운드리기업이다. 동부로봇은 제조기업용 로봇생산, 동부라에틱은 LED조명회사다. 동부 LED는 LED패키지 제조회사, 동부CNI는 삼성SDS와 마찬가지로 IT서비스기업이다. 대우일렉트로닉스는 2013년 2월에 동부에 편입된 기업이지만 상징성 때문에, 동부하이텍도 동부의 주력 사업이라 평가대상에 포함시켰다.

동부건설은 건설 토목, 플랜트, 주택 등 종합건설업체이고, 동부엔지니어링은 환경분야에 특화된 엔지니어링 회사다. 동부발전은 충남 당진에 국내 최초의 민간석탄화력발전소를 건설하고 있다.

건설/에너지부문 계열사는 동부건설, 동부엔지니어링, 동부발전 등이다. 보험/증권/은행부문 계열사는 동부화재, 동부생명, 동부증권, 동부자산운용, 동부저축은행, 동부캐피탈 등이다. 동부화재는 국내 최초의 자동차보험회사로 삼성화재, 현대해상 등과 경쟁하고 있다.

동부생명은 13연 연속흑자경영을 기록하고 있고, 동부증권은 종합금융투자회사다. 동부자산운용은 종합자산운용사이고, 동부저축은행은 1972년 설립된 저축은행이다. 동부캐피탈은 여신전문금융회사다. 이중 동부화재를 평가대상 기업으로 선정했다.

물류/농업부문 계열사는 동부익스프레스, 동부고속, 동부택배, 동부팜한농, 동부팜흥농, 동부팜바이오텍, 동부팜세레스, 동부팜, 동부팜청과, 동부팜가야 등이다. 동부익스프레스와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한 육/해/공 종합물류기업이다. 동부택배는 택배회사다.

동부고속은 여객운송, 렌터카, 콜택시 등의 사업을 한다. 동부팜한농은 국내 최대의 종자회사고, 동부팜바이오텍은 동물약품 및 위생방역 전문회사다. 동부팜세레스는 천적곤충으로 친환경농업에 도움을 주는 회사며, 동부팜은 농산물 유통회사다. 동부팜청과는 농산물 도매법인이고, 동부팜가야는 음료기업이다.

사회공헌부문 계열사는 동부문화재단, 동곡사회복지재단, 동부프로미프로농구단이 있다. 동부문화재단은 학술/교육/문화발전을 지원하는 국내 5대 장학학술재단이다. 동곡사회복지재단은 강원도 지역의 발전과 사회복지 증진에 기여한다. 동부프로미프로농구단은 프로농구팀을 운영하고 있다. 물류/농업부문과 마찬가지로 평가대상에는 어느 기업도 포함시키기 않았다. 

◇ 미래의 진정한 CEO를 양성하는 동부라는 슬로건 제시

동부는 ‘미래의 진정한 CEO를 양성하는 동부’라는 슬로건으로 창의와 도전정신으로 미션을 달성하고 미래를 개척하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인재를 찾고 있다. 동부의 인재는 창의/도전, 전문성, 글로벌 역량, 신뢰/화합의 코드를 갖고 있어야 한다. 창의/도전은 과거관행에 얽매이지 않고 변화와 미래를 선도해 갈 수 있는 창의성, 도전정신, 변화주도와 관련이 있다.

전문성은 세계 최고를 향해 진취적인 자세로 자신의 역량을 키우는데 필요한 전문지식, 프로의식, 학습능력을 말한다. 글로벌 역량은 글로벌 경쟁 속에서 기업을 이끌 수 있는 비즈니스 마인드, 외국어 능력, 정보화 능력을 말한다. 신뢰/화합은 공통의 목적달성을 위해 인간미/도덕성, 자율과 책임, 솔선수범할 수 있도록 만든다.

동부의 기반역량은 고성과 창출을 위해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야 할 조직역량을 말하며, 최고인재, 앞선 제도, 고객중심, 기술중시이다. 최고인재는 사람이 경영의 핵심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우수인재 확보/양성, 적재적소 인사 등과 관련이 있다.

앞선 제도는 낡은 관행이나 관습에 얽매이지 않고 새롭고 혁신적이며 선진화된 제조를 도입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고객중심은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차별적인 가치를 제공해 고객성공에 기여해야 한다는 의지다. 가술중시는 더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고기술의 확보가 중요하기 때문에 설정했다.

동부인의 바람직한 행동규범을 의미하는 핵심가치는 3정신과 3자세로 구성돼 있다. 3정신은 질서, 신뢰, 사랑이고, 3자세는 고객가치 우선, 탐구하는 자세, 솔선수범 자기관리다. 인사원칙은 능력주의, 적재적소, 신상필벌이다. 신상필벌의 원칙은 뚜렷한 공로나 성과를 낸 직원에게 상을 주고, 개인의 사리사욕을 위해 잘못을 저지른 직원은 일벌백계한다.

인사제도는 합리적인 평가와 보상에 기반하고 있다. 평가는 역량평가, 성과평가, 역량가급평가로 구분해 합리적인 평가가 이뤄지도록 한다. 인사의 주체가 현장 관리자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현장중심의 인사를 실천하고 있다. 

인사양성체계는 기본체계(Normal Track), 우수인재 양성을 위한 속성 양성체계(First Track)로 나눠져 있으며 차별화된 경력개발을 위해 4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Step 1은 기초능력개발단계로 사원, 대리가 해당된다.

Step 2는 전문능력 개발단계로 과장, 차장이 대상으로 진행한다. Step 3는 전문능력 심화단계로 차장, 부장급이 대상이다. Step 4는 역할단계로 임원이 대상이다. 전문능력 개발/심화단계는 관리자 양성을 위한 T자형 코스와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V자형 코스로 나눠져 있다. 

◇ 동부화재는 상품기획, 동부하이텍은 연구개발/생산 직무에 유리


▲ [표2. 평가대상기업의 점수비교]
 

동부의 평가대상기업은 대우일렉트로닉스, 동부하이텍, 동부화재 등 3개이다. 대우일렉트로닉스는 가전제품에 특화돼 있지만 삼성전자나 LG전자에 비해 매출액이나 인지도 측면에서 낮은 평가를 받고 있다. 국내에서 백색가전이 사양산업이고, 중국, 동남아시사 등 후진국의 값싼 인건비에 의해 경쟁력을 급속하게 잃고 있다는 점도 고려했다.

동부하이텍은 시스템반도체 파운드리업체이지만 급여, 성장성의 측면에서는 대우일렉트로닉스보다 좋은 평가를 받았지만 수익성이나 경쟁력은 약하다. 동부화재는 삼성화재, 현대해상에 이어 3위이지만, 자동차보험에서는 삼성화재에 이어 2위를 하고 있다. 급여, 수익성, 경쟁력, 브랜드 이미지 등의 차원에서 3개 회사 중 가장 좋은 평가를 받았다.

동부에 취직을 원하는 구직자라면 동부화재를 적극적으로 추천하고 직무는 영업관리나 보상관리보다 상품개발 부문이 전망이 좋다. 대우일렉트로닉스도 가전사업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지는 못하지만 연구개발 부문은 자기계발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동부하이텍은 연구개발과 생산 직무를 희망하는 구직자라면 관심을 가져도 좋다. 객관적으로 보면 다른 대기업과 마찬가지로 동부는 특화된 직무나 자기계발 가능성이 높은 직무를 찾기가 어렵다. 

- 계속 -
저작권자 © 엠아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산업 분류 내의 이전기사
주간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