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롤스 로이스, 총 £4억500만파운드 지원받아 소형 모듈러 원자로(SMR) 개발
김백건 기자
2021-11-12
영국 항공기 엔진 및 자동차 제조사인 롤스 로이스(Rolls-Royce)에 따르면 민간 투자자들과 정부 컨소시엄으로부터 총 £4억500만파운드 지원받아 소형 모듈러 원자로(SMR)를 개발할 계획이다.

보다 깨끗한 에너지를 생산하기 위함이다. SMR 사업체의 설립은 민간 기업들로부터 1억9500만파운드의 현금 투입과 정부로부터 2억1000만파운드의 보조금을 받아 시작하게 됐다.

SMR 사업의 새로운 컨소시엄 사업체는 2050년까지 최대 4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비판론자들은 청정 에너지 생산에 새로운 원자력 발전이 아닌 신재생 가능한 에너지에 초점을 맞춰야한다고 지적한다.

2021년 현재 영국에서 생산하는 전력의 16%가 원자력 발전에서 창출된다. SMR은 핵분열 원자로이지만 기존의 원자로보다 10분의 1 크기로 작다.

SMR 디자인 1개 원자력발전소는 470MW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될 것이다. 이는 150개 이상의 육상 풍력 터빈에서 생산하는 전력 규모와 같다.

민간 투자자들은 롤스 로이스 그룹을 포함해  BNF Resources, Exelon Generation 등이다. 정부의 투자는 롤스 로이스의 SMR 디자인을 개발하는 데 투입되며 국내 배치 적합성을 평가하기 위한 규제 절차를 거치게 된다.


▲롤스 로이스(Rolls-Royce) 홈페이지
저작권자 © 엠아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유럽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