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산업기술종합연구소, 휴머노이드형 건설로봇 개발
고르지 않은 지면을 걷는데 문제가 없는 인간을 따라 HRP-5P 로봇을 모델링
김봉석 기자
2018-10-26 오전 7:43:35
일본 산업기술종합연구소(AIST)에 따르면 건설 작업을 포함해 인간과 동일하게 힘든 일을 수행할 수 있는 휴머노이드형 건설로봇을 개발했다.

산업기술 종합 연구소의 최신 제작품인 HRP-5P 프로토 타입 로봇은 건설 현장에서 투입할 수 있다. HRP-5P 로봇은 2018년 10월 17일부터 21일까지 도쿄의 '세계로봇엑스포 2018'에서 전시됐다.

HRP-5P 로봇의 키는 182cm(72 인치)이고 무게는 101kg(223lbs)로 알려졌다. 로봇의 부품은 인간의 해당 부분보다 더 높은 자유도를 갖고 있다.

복잡한 헤드 센서는 로봇이 주변 환경에 대한 3D 사진을 제공하고 2차원 이미지의 10가지 다른 종류의 대상 영역을 인식할 수 있다. 연구팀은 고르지 않은 지면을 걷는데 문제가 없는 인간을 따라 HRP-5P 로봇을 모델링했다.

HRP-5P 로봇은 무거운 석고 보드를 집어 들고 건식벽체를 필요로 하는 지역으로 옮길 수 있다. 필요한 도구를 사용하면서 한 손으로 보드를 벽에 붙들어야 하는 비교적 복잡한 동작도 실행할 수 있다.

이러한 작업을 완료하기 위해서 HRP-5P 로봇은 맵 생성과 주변 환경의 객체 감지로 시작하는 일련의 작은 작업을 필요로 한다.

HRP-5P 로봇은 일본의 출산율 감소에 따른 노동력 감소와 위험하거나 어려운 작업을 수행하는 인간 노동자를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Japan-AIST-robot-homepage

▲HRP-5P 로봇(출처 : 산업기술종합연구소 홈페이지)
저작권자 © 엠아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동·중앙아시아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