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치솟는 물가에 50대 이상 일터 복귀 늘어
민서연 기자
2023-02-15

▲ 영국 통계청(ONS) 빌딩 [출처=홈페이지]

영국에서 지난해 일터로 복귀하는 근로자들이 역대급으로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물가 상승으로 생계가 위협받자 어쩔 수 없이 경제활동에 복귀한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15일(현지시간) 영국 일간지인 인디펜던트에 따르면 영국 통계청(ONS)은 지난해 4분기 동안 비경제활동인구 4만8000명이 고용된 것으로 집계했다.

비경제활동인구는 고용되지 않았지만 취업 활동을 하지 않아 실업자로 분류되지 않는 인구를 의미한다. 동기간 비경제활동인구의 고용 움직임이 사상 최고로 높았다고 ONS는 밝혔다.

비경제활동인구의 고용 움직임은 16~24세의 청년층과 50~64세의 노년층이 주도한 것으로 조사됐다.

전문가들은 청년층의 일터 복귀는 학생들이 휴가 기간에 파트타임 일자리를 찾는 일시적인 트렌드가 반영된 것으로 판단했다. 하지만 50세 이상의 일터 복귀는 '퇴직 후 재취업 시대'의 성향이 반영됐다고 밝혔다.

인디펜던트는 '퇴직 후 재취업 시대'는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활발했던 퇴직 움직임인 '대퇴직' 이후 만들어진 신조어라고 보도했다.

ONS는 기존 퇴직자들이 재정난을 해결하기 어려워지며 다시 일터로 복귀해 트렌드가 최근 바뀌었다고 지적했다.

영국 금융서비스회사인 하그리브스 랜스다운의 헬레나 모리세이 연금 분석가는 "상승세를 보이는 생활비로 연금이 부족하다는 것을 깨닫는 이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서 "대부분의 노년층은 장기 질병으로 일을 그만두기 때문에 건강이 회복된 사람들이 일터에 다시 복귀하는 것을 고려했을 수 있다"고 모리세이 분석가는 덧붙였다. 지난해 4분기 영국의 평균 임금 성장율은 6.7%로 코로나19 이후 가장 높은 성장율을 기록했다고 ONS는 밝혔다.

한편 지난해 12월 소비자물가상승률(CPI)는 10.5%로 집계됐다. 평균 임금이 인상됐음에도 치솟는 생계비를 충족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수준이었다.

ONS는 지난해 CPI를 고려하면 평균 임금은 2021년과 비교해 3.6% 하향됐다고 전했다. 임금을 통계로 조사하기 시작한 2001년 이후 실질 임금이 가장 많이 하락한 해로 조사됐다.

코로나19가 완화된 이후 일터로 복귀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2020년 초와 비교해 경제활동이 많이 약화됐다고 인디펜던트는 전했다.

영국 금융서비스기업인 저스트그룹의 스티븐 로위 재취업 전문가는 "50대 이상 퇴직자가 다시 일터로 복귀하기 위한 지원을 충분히 받고 있는지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엠아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유럽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