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 인천항 연안여객 대상으로 ‘내일의 운항예보’ 서비스 제공
실시간에서 예측 기반까지 확대한 KOMSA의 ‘내일의 운항예보’ 서비스를 추가로 연계 도입
백진호 기자
2025-08-08

▲ 인천항 국제여객터미널 [출처=인천항만공사]


인천항만공사(사장 이경규)에 따르면 2025년 8월부터 인천항 여객터미널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편의 증진을 위해 홈페이지를 통해 연안여객 대상으로 ‘내일의 운항예보’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7일 밝혔다.

‘내일의 운항예보’는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이 연안의 해상 기상, 여객선 출항통제 기준, 선박 정비 일정 등 다양한 상황 정보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다음 날 여객선 운항 여부를 사전에 예측해 안내하는 서비스다. KOMSA와 협업을 통해 인천항 연안여객 항로를 대상으로 2025년 8월부터 서비스를 실시했다.

2024년 KOMSA의 실시간 연안여객 운항정보 서비스를 연계해 그동안 선사별 홈페이지를 통해 운항정보를 확인해야 했던 이용객들의 번거로움을 해소한 바 있다.

2025년 운항정보 제공을 실시간에서 예측 기반까지 확대한 KOMSA의 ‘내일의 운항예보’ 서비스를 추가로 연계 도입함으로써 인천항 연안여객의 이용 편의를 한층 강화했다.

해당 서비스는 인천항 연안여객터미널 홈페이지(www.icferry.or.kr)에 접속 후 △메인화면의 ‘국내선 운항정보-내일의 운항예보’ 또는 △상단 메뉴 ‘연안여객터미널-운항안내-내일의 운항예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내일의 운항예보’ 서비스는 KOMSA가 ‘23년부터 시작 ’24년 추석부터 전 항로로 확대 개편했다. 인천 서비스 또한 2023년부터 이 일환으로 서비스(네이버밴드, KOMSA 누리집, 카카오봇, MTIS)가 시행되고 있다. 기관 간 협력(MOU)에 따라 KOMSA의 정보를 받아 서비스 하고 있다.

인천항만공사 김상기 운영부문 부사장은 “여객선 운항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돌발 기상 상황에도 여객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이번 서비스를 도입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정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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