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냐] 정부, 빈곤과 에너지 부족 대처위해 석유 및 가스 비축량 활용 계획
김백건 기자
2021-11-16
케냐 정부 산하 석유 및 광업부에 따르면 세계적인 기후변화에도 불구하고 아프리카 국가들이 빈곤과 에너지 부족에 대처하기 위해 석유와 가스 비축량을 활용할 계획이다.

특히 탄화수소 추출을 지속할 예정이다. 지구 온난화를 억제하기 위해 화석 연료 추출을 중단하라는 압력에 직면하고 있지만 아프리카의 자원을 활용해 살아남아야 하기 때문이다.

아프리카 전체가 다른 대륙에 비해 상대적으로 탄소 발자국이 적다고 강조했다. 케냐 통계청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아프리카는 전 세계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3.7%를 차지한 것으로 추정된다.

케냐는 신재생 에너지를 많이 생산하고 있지만 부족하기 때문에 탄화수소를 이용할 계획이다. 아프리카 대륙 전역에서 전기가 부족한 6억명의 사람들을 위해 탄화수소 추출을 가속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케냐, 우간다, 앙골라, 나이지리아, 남아공 등을 포함한 24개 아프리카 국가들도 지구의 피해를 줄여야 한다는 것을 이해한다.

청정에너지 전환에 동의하고 있지만 아프리카 대륙의 많은 국민들이 기본적으로 살아가기 위한 에너지에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할 필요가 있다.

24개 아프리카 국가들은 청정에너지 전환 과정에서 화석 연료 추출과 균형을 이뤄야 한다. 5~10년보다는 30년 이상의 과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탄화수소 개발을 위한 자본 확보가 중요하다고 판단한다.

탄화수소는 경제를 재편하기 위한 목적뿐만 아니라 국민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서도 꼭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또한 수익금은 의료, 교육 등과 같은 인프라 및 사회복지에도 투자할 계획이다.


▲케냐 정부 홈페이지
저작권자 © 엠아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아프리카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