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희토류 기업 라이너스, 7월까지 방사성 폐기물 없애야
민서연 기자
2023-02-16

▲ 라이너스 말레이시아의 공장 전경 [출처=홉페이지]

15일(현지시간) 말레이시아 금융지인 더엣지에 따르면 희토류 개발기업인 라이너스 말레이시아의 운영 기한이 2026년 3월까지로 3년 연장됐다.

호주 세계 최대 희토류 광업기업인 라이너스의 주요 운영지역은 웨스턴 오스트레일리아 래버턴의 희토류 광산과 마운트웰드광산, 말레이시아 파항주 쿠안탄의 2곳이다.

말레이시아 정부는 라이너스 말레이시아의 운영 기간을 연장하며 7월까지 방사성 폐기물이 발생하는 모든 운영 활동을 중단할 것을 명령했다.

창리강 말레이시아 과학기술혁신부장관은 "라이너스 말레이시아가 방사성 폐기물 광업 중단과 2020년 3월 합의된 일부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정부에서 운영 기간 연장을 철회하겠다"고 밝혔다.

말레이시아 정부가 라이너스에 부과한 다른 조건은 방사성 폐기물을 보관할 수 있는 영구처리시설(PDF) 건설과 호주로부터 희토류 원소인 란타넘족을 수입하지 않는 것이다.

한편 방사성 폐기물이 발생하지 않는 광업 생산은 허용된다. 창 장관은 현재 PDF의 건설 공정은 32% 진척됐으며 3년 이내로 완공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라이너스 말레이시아는 2012년부터 말레이시아 파항주의 주요 산업지역인 게벵에서 운영을 시작했다. 지난 11년간 발생한 방사성 폐기물량은 108만t이며 7월에는 120만t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측됐다. 
저작권자 © 엠아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동남아시아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