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문화] 1편 대기업 2. CJ 기업문화 (1) 역사와 이슈... 내실은 없었지만 끊임없는 혁신으로 고속 성장
사카린 밀수사건은 불행의 시작... 무분별한 업종확장으로 반감을 키우고 있다
최근 CJ그룹(이하 CJ)이 모기업인 삼성그룹 못지 않게 주목을 받고 있다. 삼성이나 신세계와는 달리 시끄럽지 않게 사업을 하면서 착실하게 내실을 다지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CJ그룹은 이병철 전 삼성 창업주의 사망 후 1990년 삼성그룹에서 분가한 제일제당을 모체로 한 기업집단이다. 이병철 회장의 장남이자, 동생 이건희 회장과 경영권분쟁에서 밀린 이맹희의 아들 이재현이 회장으로 있다. 분사한 후 사업다각화를 하면서 2002년 CJ그룹으로 개명했고, 2007년 지주회사체제를 갖췄다.
CJ를 롯데, 한진, 금호, 한화, GS 등의 대기업에 비해 먼저 다루는 것은 삼성의 주력기업을 모체로 출발했지만, 삼성과는 전혀 다른 기업문화를 형성해 가고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했기 때문이다.
CJ의 기업문화가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지 여부를 평가하기 위해 CJ의 기업문화를 역사, 비전, 사업, 성과, 조직, 시스템 등의 요소로 평가하고자 한다.
◇ 사카린 밀수사건은 불행의 시작
CJ의 역사를 보면서 현재 일반인들에게 생소한 ‘한비사건’을 짚지 않을 수 없다. 1966년 대한민국은 재벌기업인 삼성의 사카린 밀수사건, 일명 ‘한비사건’으로 발칵 뒤집혔다.
5∙16 군사정권에 의해 좋지 않은 평가를 받았던 삼성의 이병철 회장은 군사정부의 숙원사업인 화학비료공장을 설립하기로 결정한다. 돈이 없었던 삼성은 일본으로부터 차관을 받아 공장을 지었고 국제 상거래 관례상 리베이트라는 ‘공짜돈’이 생겼다.
삼성은 이 리베이트를 활용할 방법을 찾았고, 막대한 이윤이 보장되는 밀수를 택했다. 삼성은 백만 불의 리베이트로 사카린, 표백제, 수세식 변기, 욕조 등을 건설자재로 위장 수입하다 발각되었다. 재벌기업의 천문학적 규모의 밀수행위에 국민적 여론이 나빠지자 박정희 대통령은 엄벌을 지시했고, 삼성 이병철 회장의 차남 이창희는 구속되었다.
당시 삼성은 박정희 정권이 1967년 대통령 선거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밀수에 관여했다고 폭로했지만 정권은 중앙정보부를 동원해 삼성에 압력을 행사했다.
서슬 퍼런 정권과의 대결이 ‘계란으로 바위 치는 격’이라는 것을 간파한 이병철 회장은 혼자 사건을 짊어진다. 사건을 주도한 것으로 인정된 차남 이창희가 아버지 이병철 회장 대신 구속되었다. 이병철 회장이 경영일선에서 물러나는 것으로 사건은 수습되었다.
당시 이 사건이 발생하자 장남 이맹희가 의심을 받았다. 일반인이 모르고 있던 이 사건은 2012년 5월 이맹희와 이숙희가 이건희 회장을 상대로 재산분할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고 소송을 제기하면서 다시 인구에 회자되고 있다. 소송이 언론에 보도되자 이건희 회장은 형인 이맹희를 원색적인 단어를 동원해 비난했다.
구속된 이창희도 불행해졌고, 구속을 피한 장남 이맹희도 아버지 이병철의 미움을 받아 후계자의 길에서 멀어진다. 장남 이맹희는 철저하게 야인생활을 하였고, 가끔씩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으로 언론에 노출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1987년 이병철 회장의 죽음과 동생 이건희가 삼성의 후계자로 공식 지명된 후 세간의 관심에서 사라졌다. 현재 CJ의 회장인 이재현은 이맹희의 아들이다. 아버지가 삼성의 후계구도에서 사라지지 않았다면, 이병철이 가장 사랑했다는 손자 이재현이 현재 이건희 회장의 아들 이재용의 자리에 있었을 것이다.
◇ 내실은 없었지만 끊임없는 혁신으로 고속 성장
CJ는 이병철 회장의 사망으로 삼성그룹의 핵심모체인 제일제당을 물려 받음으로써 전통은 계승했지만 제당사업 자체가 사양화되고 있어 내실은 없었다.
당시 가장 사업전망이 밝은 전자, 가전, 유통, 제지 등은 삼성, 신세계, 한솔 등으로 넘어갔다. 한비사건에서 촉발된 부자간의 불화가 재산분할을 위한 유언에 영향을 미쳤고 이맹희가 장자임에도 불구하고 그에 상응하는 상속은 받지 못했다고 볼 수 있다.
어찌되었건 CJ는 제일제당을 기반으로 1996년부터는 제약, 생활화학, 외식, 건설, IT, 미디어, 엔터테인먼트로 사업 다각화를 했다. 한물간 식료품 제조사업을 물려 받았지만 이후 홈쇼핑, 물류, 엔터테인먼트까지 거침없이 나아가고 있다.
특히 엔터테인먼트에서는 기존의 주먹구구식의 영세한 업체들과는 달리 대규모 자본 투입, 체계적인 투자와 관리 등을 기반으로 단기간에 시장을 장악했다.
CJ의 기업문화는 관리로 대변되는 삼성의 기업문화에 뿌리를 두고 있다. CJ 계열사들도 분리되기 전에 삼성의 브랜드 하에서 운영되는 기업이니 당연한 귀결이다.
그러나 식품제조에서 유통, 엔터테인먼트로 사업영역을 확장하면서 이전 관리문화에 변화가 불가피해졌다. 사양사업으로 분류된 업종이 주력이고 그룹차원에서 우수한 인력의 배치가 되지 않는 계열사이다 보니 직원들의 패배의식도 높았다.
삼성에서 분리되고 난 후 분위기를 쇄신하기 위해 벌이는 운동이 소위 말하는 ‘신문화운동’이다. 유레카, 사내 기업가제도, 호칭제도, 내부 토론방 등을 도입해 다양성과 창의, 도전을 관리보다 더 중시하고 있다.
실질적으로 이 문화운동은 성공적으로 정착해 2000년대 이후 CJ가 국내 주요 그룹으로 발돋움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이제 CJ는 삼성이 가지고 있는 관리문화는 많이 사라진 것으로 보인다.
이재현 회장이 이 혁신의 주역이라는 점은 부인하기 어렵다. 기존의 직원을 잘 아우르면서 다양한 배경을 가진 새로운 직원을 채용해 적재적소에 배치해 훌륭한 성과를 냈다.
2000년 인수한 오쇼핑도 아직 CJ만의 기업문화를 정착시키지 못했고 2011년 인수한 대한통운도 기업문화 통합작업을 하지만 의도한 성과가 나지 않는다는 의견이 있다. 이재현 회장의 리더십과 CJ 기업문화의 경쟁력이 시험대에 올라 있다고 볼 수 있다.
◇ 무분별한 업종확장으로 반감을 키우고 있다
최근 한국사회의 가장 큰 화두는 ‘경제민주화’이다. 재벌이 MB정부의 친기업 정책에 편승해 중소기업 업종까지 무분별하게 진출하고, 골목상권까지 위협하면서 영세 자영업자들이 분노하고 있다. 재벌은 독과점을 하고 있는 업종에서는 가격을 무분별하게 올리고 폭리를 취한다는 의심도 받고 있다. CJ도 이런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21세기 산업의 총아로 불리는 엔터테인먼트 사업에 CJ가 진출하면서 거대자본의 힘이 유감 없이 발휘되었다. 먼저 극장 체인사업, 극장 내 매점사업의 횡포로 비난을 받고 있다.
롯데와 CJ가 극장사업에 진출하면서 영세 독립영화관은 전멸했고, 이들은 시장장악력을 발판으로 돈이 되는 영화만 골라 상영한다. 자연스럽게 예술성이나 작품성과는 관계없이 대규모 자본이 투입된 외국영화, 폭력영화, 성인영화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극장 내에 음식물을 가지고 들어오지 못하게 하고 매점에서 팝콘과 음료를 비싸게 판매한다. 매점사업은 영화표 판매보다 더 수지가 맞는 장사라고 한다.
CJ가 한국의 영화산업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켰다는 칭찬도 듣지만, 오히려 영화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저해시키고 있다는 비난도 듣는다.
최근에는 CJ가 막대한 자본을 투입한 영화가 흥행에 참패를 하면서 투자를 꺼려하면서 한류를 이끌던 영화제작산업이 급격하게 위축되고 있다. 감성과 예술성이 필요한 영화도 돈만 가지고 모든 것이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세븐일레븐, 롯데마트 등 골목상권과 직접적으로 충돌하는 롯데와 달리 CJ는 직접 두드러지지 않지만 수익성이 높은 식자재 유통을 독과점하고 있다.
일반인은 파악하지 못하지만 영세사업자가 난립되어 있던 식자재 유통시장을 CJ, 대상 등의 대기업이 완전히 장악했다. 특히 학교급식이 시작되면서 급성장했다. 식자재 유통 대기업들이 오세훈 서울시장의 사퇴를 몰고 온 2011년 초등학교 무료급식 논란의 배후에 있다는 주장도 있다.
식자재 유통시장에서는 아직 영세업자의 집단행동은 발발하지 않고 있지만 분위기는 무르익고 있다. 초등학교가 무료급식을 하지만 이들 대기업이 식자재 유통을 장악하고 가격을 통제하고 있기 때문에 한정된 예산으로 양질의 급식은 불가능한 실정이다.
부당경쟁, 들러리 입찰, 자금과 구매력을 무기로 한 생산자 통제 등 다양한 수단으로 공정경쟁을 무너뜨리고 있다. 다음 정부가 경제민주화를 내 세우면 식자재 유통시장도 주요 타겟 중 하나라 될 것이라고 본다.
CJ가 국내 최고 기업인 삼성에 뿌리를 두고 있고, 삼성의 적자인 제일제당을 모체로 하고 있기 때문에 이미지 차원에서 무분별한 업종확장을 중단해야 한다.
자본력과 인재, 브랜드를 갖춘 대기업이 해외시장을 개척하고 시장경제의 건전한 발전을 선도해야 할 책임을 져야 한다. CJ가 시장의 반감을 초래하지 않도록 지능적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지만 결국 정체가 드러나게 될 것이라고 본다.
특히 CJ는 식료품 등 소비재생산과 유통을 하기 때문에 이미지 관리가 중요하다. 소비자 불매운동이나 정부의 정책적 규제가 강화된다면 기업의 실적은 악화될 것이다.
기업의 혁신은 외부의 충격에서 출발하는 것이 아니라, 내부에서 스스로 위협을 인지해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효과가 크다. 기업문화의 요소 중 사업부문에서 고민은 ‘어떻게 문어발 사업확장을 하지 않고 기업을 성장시킬 것인가’에 맞춰져야 한다.
- 계속 -
CJ그룹은 이병철 전 삼성 창업주의 사망 후 1990년 삼성그룹에서 분가한 제일제당을 모체로 한 기업집단이다. 이병철 회장의 장남이자, 동생 이건희 회장과 경영권분쟁에서 밀린 이맹희의 아들 이재현이 회장으로 있다. 분사한 후 사업다각화를 하면서 2002년 CJ그룹으로 개명했고, 2007년 지주회사체제를 갖췄다.
CJ를 롯데, 한진, 금호, 한화, GS 등의 대기업에 비해 먼저 다루는 것은 삼성의 주력기업을 모체로 출발했지만, 삼성과는 전혀 다른 기업문화를 형성해 가고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했기 때문이다.
CJ의 기업문화가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지 여부를 평가하기 위해 CJ의 기업문화를 역사, 비전, 사업, 성과, 조직, 시스템 등의 요소로 평가하고자 한다.
◇ 사카린 밀수사건은 불행의 시작
CJ의 역사를 보면서 현재 일반인들에게 생소한 ‘한비사건’을 짚지 않을 수 없다. 1966년 대한민국은 재벌기업인 삼성의 사카린 밀수사건, 일명 ‘한비사건’으로 발칵 뒤집혔다.
5∙16 군사정권에 의해 좋지 않은 평가를 받았던 삼성의 이병철 회장은 군사정부의 숙원사업인 화학비료공장을 설립하기로 결정한다. 돈이 없었던 삼성은 일본으로부터 차관을 받아 공장을 지었고 국제 상거래 관례상 리베이트라는 ‘공짜돈’이 생겼다.
삼성은 이 리베이트를 활용할 방법을 찾았고, 막대한 이윤이 보장되는 밀수를 택했다. 삼성은 백만 불의 리베이트로 사카린, 표백제, 수세식 변기, 욕조 등을 건설자재로 위장 수입하다 발각되었다. 재벌기업의 천문학적 규모의 밀수행위에 국민적 여론이 나빠지자 박정희 대통령은 엄벌을 지시했고, 삼성 이병철 회장의 차남 이창희는 구속되었다.
당시 삼성은 박정희 정권이 1967년 대통령 선거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밀수에 관여했다고 폭로했지만 정권은 중앙정보부를 동원해 삼성에 압력을 행사했다.
서슬 퍼런 정권과의 대결이 ‘계란으로 바위 치는 격’이라는 것을 간파한 이병철 회장은 혼자 사건을 짊어진다. 사건을 주도한 것으로 인정된 차남 이창희가 아버지 이병철 회장 대신 구속되었다. 이병철 회장이 경영일선에서 물러나는 것으로 사건은 수습되었다.
당시 이 사건이 발생하자 장남 이맹희가 의심을 받았다. 일반인이 모르고 있던 이 사건은 2012년 5월 이맹희와 이숙희가 이건희 회장을 상대로 재산분할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고 소송을 제기하면서 다시 인구에 회자되고 있다. 소송이 언론에 보도되자 이건희 회장은 형인 이맹희를 원색적인 단어를 동원해 비난했다.
구속된 이창희도 불행해졌고, 구속을 피한 장남 이맹희도 아버지 이병철의 미움을 받아 후계자의 길에서 멀어진다. 장남 이맹희는 철저하게 야인생활을 하였고, 가끔씩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으로 언론에 노출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1987년 이병철 회장의 죽음과 동생 이건희가 삼성의 후계자로 공식 지명된 후 세간의 관심에서 사라졌다. 현재 CJ의 회장인 이재현은 이맹희의 아들이다. 아버지가 삼성의 후계구도에서 사라지지 않았다면, 이병철이 가장 사랑했다는 손자 이재현이 현재 이건희 회장의 아들 이재용의 자리에 있었을 것이다.
◇ 내실은 없었지만 끊임없는 혁신으로 고속 성장
CJ는 이병철 회장의 사망으로 삼성그룹의 핵심모체인 제일제당을 물려 받음으로써 전통은 계승했지만 제당사업 자체가 사양화되고 있어 내실은 없었다.
당시 가장 사업전망이 밝은 전자, 가전, 유통, 제지 등은 삼성, 신세계, 한솔 등으로 넘어갔다. 한비사건에서 촉발된 부자간의 불화가 재산분할을 위한 유언에 영향을 미쳤고 이맹희가 장자임에도 불구하고 그에 상응하는 상속은 받지 못했다고 볼 수 있다.
어찌되었건 CJ는 제일제당을 기반으로 1996년부터는 제약, 생활화학, 외식, 건설, IT, 미디어, 엔터테인먼트로 사업 다각화를 했다. 한물간 식료품 제조사업을 물려 받았지만 이후 홈쇼핑, 물류, 엔터테인먼트까지 거침없이 나아가고 있다.
특히 엔터테인먼트에서는 기존의 주먹구구식의 영세한 업체들과는 달리 대규모 자본 투입, 체계적인 투자와 관리 등을 기반으로 단기간에 시장을 장악했다.
CJ의 기업문화는 관리로 대변되는 삼성의 기업문화에 뿌리를 두고 있다. CJ 계열사들도 분리되기 전에 삼성의 브랜드 하에서 운영되는 기업이니 당연한 귀결이다.
그러나 식품제조에서 유통, 엔터테인먼트로 사업영역을 확장하면서 이전 관리문화에 변화가 불가피해졌다. 사양사업으로 분류된 업종이 주력이고 그룹차원에서 우수한 인력의 배치가 되지 않는 계열사이다 보니 직원들의 패배의식도 높았다.
삼성에서 분리되고 난 후 분위기를 쇄신하기 위해 벌이는 운동이 소위 말하는 ‘신문화운동’이다. 유레카, 사내 기업가제도, 호칭제도, 내부 토론방 등을 도입해 다양성과 창의, 도전을 관리보다 더 중시하고 있다.
실질적으로 이 문화운동은 성공적으로 정착해 2000년대 이후 CJ가 국내 주요 그룹으로 발돋움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이제 CJ는 삼성이 가지고 있는 관리문화는 많이 사라진 것으로 보인다.
이재현 회장이 이 혁신의 주역이라는 점은 부인하기 어렵다. 기존의 직원을 잘 아우르면서 다양한 배경을 가진 새로운 직원을 채용해 적재적소에 배치해 훌륭한 성과를 냈다.
2000년 인수한 오쇼핑도 아직 CJ만의 기업문화를 정착시키지 못했고 2011년 인수한 대한통운도 기업문화 통합작업을 하지만 의도한 성과가 나지 않는다는 의견이 있다. 이재현 회장의 리더십과 CJ 기업문화의 경쟁력이 시험대에 올라 있다고 볼 수 있다.
◇ 무분별한 업종확장으로 반감을 키우고 있다
최근 한국사회의 가장 큰 화두는 ‘경제민주화’이다. 재벌이 MB정부의 친기업 정책에 편승해 중소기업 업종까지 무분별하게 진출하고, 골목상권까지 위협하면서 영세 자영업자들이 분노하고 있다. 재벌은 독과점을 하고 있는 업종에서는 가격을 무분별하게 올리고 폭리를 취한다는 의심도 받고 있다. CJ도 이런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21세기 산업의 총아로 불리는 엔터테인먼트 사업에 CJ가 진출하면서 거대자본의 힘이 유감 없이 발휘되었다. 먼저 극장 체인사업, 극장 내 매점사업의 횡포로 비난을 받고 있다.
롯데와 CJ가 극장사업에 진출하면서 영세 독립영화관은 전멸했고, 이들은 시장장악력을 발판으로 돈이 되는 영화만 골라 상영한다. 자연스럽게 예술성이나 작품성과는 관계없이 대규모 자본이 투입된 외국영화, 폭력영화, 성인영화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극장 내에 음식물을 가지고 들어오지 못하게 하고 매점에서 팝콘과 음료를 비싸게 판매한다. 매점사업은 영화표 판매보다 더 수지가 맞는 장사라고 한다.
CJ가 한국의 영화산업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켰다는 칭찬도 듣지만, 오히려 영화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저해시키고 있다는 비난도 듣는다.
최근에는 CJ가 막대한 자본을 투입한 영화가 흥행에 참패를 하면서 투자를 꺼려하면서 한류를 이끌던 영화제작산업이 급격하게 위축되고 있다. 감성과 예술성이 필요한 영화도 돈만 가지고 모든 것이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세븐일레븐, 롯데마트 등 골목상권과 직접적으로 충돌하는 롯데와 달리 CJ는 직접 두드러지지 않지만 수익성이 높은 식자재 유통을 독과점하고 있다.
일반인은 파악하지 못하지만 영세사업자가 난립되어 있던 식자재 유통시장을 CJ, 대상 등의 대기업이 완전히 장악했다. 특히 학교급식이 시작되면서 급성장했다. 식자재 유통 대기업들이 오세훈 서울시장의 사퇴를 몰고 온 2011년 초등학교 무료급식 논란의 배후에 있다는 주장도 있다.
식자재 유통시장에서는 아직 영세업자의 집단행동은 발발하지 않고 있지만 분위기는 무르익고 있다. 초등학교가 무료급식을 하지만 이들 대기업이 식자재 유통을 장악하고 가격을 통제하고 있기 때문에 한정된 예산으로 양질의 급식은 불가능한 실정이다.
부당경쟁, 들러리 입찰, 자금과 구매력을 무기로 한 생산자 통제 등 다양한 수단으로 공정경쟁을 무너뜨리고 있다. 다음 정부가 경제민주화를 내 세우면 식자재 유통시장도 주요 타겟 중 하나라 될 것이라고 본다.
CJ가 국내 최고 기업인 삼성에 뿌리를 두고 있고, 삼성의 적자인 제일제당을 모체로 하고 있기 때문에 이미지 차원에서 무분별한 업종확장을 중단해야 한다.
자본력과 인재, 브랜드를 갖춘 대기업이 해외시장을 개척하고 시장경제의 건전한 발전을 선도해야 할 책임을 져야 한다. CJ가 시장의 반감을 초래하지 않도록 지능적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지만 결국 정체가 드러나게 될 것이라고 본다.
특히 CJ는 식료품 등 소비재생산과 유통을 하기 때문에 이미지 관리가 중요하다. 소비자 불매운동이나 정부의 정책적 규제가 강화된다면 기업의 실적은 악화될 것이다.
기업의 혁신은 외부의 충격에서 출발하는 것이 아니라, 내부에서 스스로 위협을 인지해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효과가 크다. 기업문화의 요소 중 사업부문에서 고민은 ‘어떻게 문어발 사업확장을 하지 않고 기업을 성장시킬 것인가’에 맞춰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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