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중앙은행, 2023년 1분기까지 국산 ATM 기기 은행에 보급할 계획
민진규 대기자
2022-09-13 오전 11:25:18
러시아 경제신문인 코메르산트(Kommersant)는 9월12일 중앙은행(Bank of Russia, Центральный банк Российской Федерации)이 2023년 1분기까지 국산 ATM 기기를 은행에 보급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중앙은행은 9월9일 부행장인 세르게이 벨로프(Sergei Belov)가 주재해 관련 회의를 진행했다.

러시아 국내 ATM 제조업체인 BFS와 SAGA가 시제품을 은행에 공급하기로 결정했다. 올 가을에 첫번째 샘플 제작을 완료해 현장 테스트를 진행한다는 것이다. 테스트가 성공적으로 진행되면 대량생산 체제로 전환할 방침이다.

하지만 문제는 ATM 기기를 제조할 국산 부품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서방 국가들이 경제제재조치를 가해 부품수급에 애로가 초래되고 있다. 따라서 중앙은행은 국내 제조업체와 장비 구매업체가 협상을 진행 중이다.

가장 가능성이 높은 방안은 중국에서 부품을 수입해 국내에서 제조하는 것이다. 단기적으로 ATM 기기의 외형 디자인은 국내에서 진행하고 대부분의 부품은 중국에서 수입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향후 2년 동안 중국산 부품의 국산화도 병행한다.

따라서 이번 가을에 출시되는 시제품은 중국산 부품의 국내 조립품이라고 보는 것이 정확하다. 단순하다고 생각되지만 ATM 기기의 제조도 고기술 산업에 속하기 때문에 빠르게 수입을 대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기존 수입품을 사용하면서 국산화를 병행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판단한 이유다.

국내 대형 국영은행인 스베르방크(Sberbank)는 이미 중국으로부터 ATM 기기의 수입을 위해 계약을 체결했다. 다른 국영은행인 VTB는 중국산 ATM 기기를 수입해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파일롯 기간이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올해 연말까지 전국적으로 확산시킬 방침이다.

업계 전문가들도 러시아 국산 ATM 기기의 생산을 서둘럴 필요가 없다고 주장한다. 왜냐하면 은행 고객들이 ATM 기기를 통해 현금을 덜 인출하기 때문이다. 또한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보급이 확산되면서 인터넷 뱅킹에 대한 투자가 더 효율적이다고 판단하고 있다.

참고로 한국에서도 인터넷 및 모바일 뱅캉의 확대로 은행점포가 폐쇄되고 다수의 ATM 기기가 철거되고 있다. 국내 대표적인 ATM 기기 제조업체인 효성TNS, LG CNS 등이다.
▲중앙은행은 9월9일 부행장인 세르게이 벨로프(Sergei Belov) 사진(출처 : 중앙은행)
저작권자 © 엠아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중앙아시아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