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후지코우키, 커피기계 수요 급등에도 공급량 충족 못해
김서연 기자
2023-01-11

▲ 후지코우키(富士?機) 원두 커피 기계 [출처=홈페이지]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원두 커피를 집에서도 즐기려는 사람이 늘어났다. 그럼에도 코로나19 대유행과 우크라이나 침공 등으로 수요를 충족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해 12월31일(현지시간) 일본 커피기계 제조기업인 후지코우키(富士?機)에 따르면 코로나19 영향과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반도체를 포함해 커피 기계의 부품 일부가 조달이 어려운 상황이다.

지난해 12월8일 현지매체인 식품신문에 따르면 후지코우키 도쿄지점 지사장은 "개인이 혼자 원두 로스팅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소형 로스트기 수급은 길게는 반년이 걸린다"고 인터뷰에서 밝혔다.

전자동이 되는 대형 로스트기의 경우는 짧게는 반년, 길게는 1년을 기다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전기기계 외에도 가스 밸브와 버튼 스위치 등도 입수하기 어려운 실정이라 밝혔다.

코로나19 대유행으로 개인이 혼자 운영하는 원두 로스팅 커피점에 대한 특수가 발생하며 원두 로스팅 기계 수요도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코로나19 유행이 가장 강했던 2020년 4~6월 즈음 대형 원두 로스팅 커피점이나 카페는 휴업 조치의 영향을 많이 받은 반면 개인사업자가 운영하는 사업체는 영향을 덜 받았다.

후지코우키에 의하면 당시 원두 로스팅 기계 주문이 갑가지 쇄도하지 않았지만 이후 긴급사태 선언으로 외식업계의 휴업 및 주류 제공 금지 등이 이행된 이후 지난 2년간 수요가 높아졌다.

최근 정보통신기술(ICT) 업계 종사자 등 재택근무자 중에 부업으로 커피점 창업을 하고 싶어하는 사람도 늘었다고 후지코우키는 설명했다. 본사인 오사카와 도쿄지점의 초보자용 세미나 신청도 빠르게 마감됐다.

한편 후지코우키는 소형 로스팅기에서 대형 로스팅기 등 다양한 종류의 커피 제조기를 판매하고 있다. 모든 조립 공정이 수작업으로 이뤄지고 인력도 한정돼 생산능력을 확장하는 것이 어렵다고 전했다.

후지코우키의 브랜드명은 후지로얄로 대만·한국 시장 커피 기계 수출 시장의 80%를 점유하고 있다. 2005년에는 중국으로도 수출을 확대했다.

참고로 후지로얄 브랜드의 제품은 한국의 2007년 MBC 드라마 '커피 프린스 1호점'에서 사용되며 한국 내에서 인지도가 더욱 높아졌다. 
저작권자 © 엠아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동아시아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