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2024년 9월9일 경제동향... 프랑스 르노(Renault), 유럽 자동차 제조업체가 탄소 배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경우에 € 150억 유로의 벌금을 내야
중국 체리(Chery), 영국에서 자동차를 제조하는 방안을 고려 중
민진규 대기자
2024-09-09

▲ 프랑스 자동차 제조업체인 르노(Renault)의 연구센터 전경 [출처=홈페이지]

2024년 9월9일 유럽 경제동향은 영국, 프랑스, 아일랜드를 포함한다. 영국에서 영업 중인 스페인 산탄데르(Santander)는 직원이 1주일에 최소한 평균 3일은 사무실로 출근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중국 자동차업체가 유럽연합(EU)의 관세 정책으로 영국에서 자동차를 생산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다. 영국의 패표 화장품 체인점인 바디샵이 새로운 인수자를 찾아 회생 가능성이 열렸다.

프랑스 르노(Renault)는 유럽 자동차업체가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워 대규모 벌금에 직면해 있다고 주장했다. 소매업 경기기 침체되며 슈퍼마켓 체인점의 구조조정이 한창이다.

아일랜드는 2024년 8월 도축한 소의 숫자가 증가하고 있다. 2023년 도축소의 숫자는 감소세를 보였지만 2024년 초부터 회복되고 있다.

◇ 중국 체리(Chery), 영국에서 자동차를 제조하는 방안을 고려 중

스페인 은행인 산탄데르(Santander)는 2024년 연말부터 직원은 1주일에 최소한 평균 3일은 사무실에 출근해야 한다고 밝혔다. 1개월에 12일은 사무실에 나가야 한다는 의미다.

이른바 빅 4 회계법인 중 1개인 PwC가 동일한 정책을 발표한 것을 도입하려는 것이다. 딜로이트는 이제 더이상 졸업생을 대상으로 원격 인터뷰를 진행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이 종료됐지만 영국인은 직장에 출근하기 보다 재택근무를 선호하고 있다. 산탄테르 영국 지점에 근무하는 직원은 1만 명에 달한다. 런던 사무실에 근무하는 1000명이 새로운 정책에 적용을 받게 된다.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인 체리(Chery)에 따르면 영국에서 자동차를 제조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다. 현재 유럽시장에 적합한 현지화를 위해 스페인에서 자동차를 제조하고 있다. 바르셀로나에 있는 과거 닛산공장을 활용 중이다.

1997년 설립된 체리는 중국의 가장 큰 자동차 수출업체이다. 현재 가장 잘 팔리는 모델인 오모다(Omoda)와 재쿠(Jaecoo)에 집중하고 있으며 2024년 8월 영국에 오모다를 출시했다.

체리는 현재 60개인 영국의 판매점을 2024년 연말까지 100개로 확장할 계획이다. 체리는 중국 동부 지역 우후의 공장에서 수출용 자동차를 전량 생산하고 있다. 하지만 보호무역주의가 강화되며 생산전략을 수정할 필요성이 제기됐다.

영국 천연재료 화장품 업체인 바디샵(The Body Shop)에 따르면 화장품 업계의 거물인 마이크 자타니아(Mike Jatania)가 주도한 컨소시엄에 매각됐다. 이로써 국내에서 영업 중인 113개 점포는 살아남게 됐다.

오스트레일리아와 북아메리카 지역에서 운영되는 바디샵의 점포는 투자회사인 아우레아그룹(Auréa Group)에게 넘어간다. 아우레아그룹은 남아 있는 점포의 매장 중에서 수익성이 없다고 판단되면 운영을 중단할 방침이다.

바디샵은 1976년 설립된 이후 동물 테스트에 반대한다는 윤리적 입장을 유지하며 급성장했다. 2006년 창업자인 댄 애니타와 고든은 프랑스 뷰티업체인 로레알에 회사를 매각했다.

2023년 사모펀드인 아우엘리우스(Aurelius)는 로레알로부터 £2억700만 파운드에 인수했다. 2024년 2월 2억7600만 파운드의 부채를 안고 파산했다. 이후 85개 점포를 폐쇄했으며 500명의 판매원과 270명의 사무직원을 해고했다.

◇ 프랑스 르노(Renault), 유럽 자동차 제조업체가 탄소 배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경우에 € 150억 유로의 벌금을 내야

프랑스 자동차 제조업체인 르노(Renault)는 유럽 자동차 제조업체가 탄소 배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경우에 € 150억 유로의 벌금을 내야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벌금을 내지 않으려면 250만 대 이상의 생단을 포기해야 한다.

유럽연합(EU)는 2025년까지 신규 자동차는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을 기존 116g/km를 94g/km로 낮춰야 한다. 2020년 도입됐지만 모든 신규 자동차는 2019년과 2022년 사이에 CO2 배출량을 27% 줄여야 한다.

만약 이 기준을 충족시키기 못하면 초과된 배출량만큼 벌금을 내야 한다. 해당 연도에 등록한 신차 1대당 벌금은 1g/km당 95유로다. 대부분의 자동차 제조업체가 2025년 기준을 충족시킬 가능성은 낮다.

프랑스 대형 유통기업 카지노그룹(GROUPE CASINO)은 2024년 9월6일 금요일 3000명의 직원을 구조조정하기로 노조와 합의했다고 밝혔다. 계열사인 DCF(Distribution Casino France)에서 740명, 그룹 관리자 1293~3267명 등이 대상이다.

이미 자발적인 퇴직 의사를 밝힌 1000명은 회사를 떠났다. 20년 이상 근무한 직원은 6개월치 급여를 지급받있다. 2022년 기준 카지노그룹은 전 세계적으로 20만 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으며 프랑스 직원은 5만 명이다.

영업 부진으로 2024년 봄부터 경쟁업체에 200개의 슈퍼마켓과 하이퍼마켓을 매각 했다. 경쟁업체인 까르푸에 대항하기 위해 POS를 도입할 때는 구조조정 없이 어려움을 극복했지만 이번은 상황이 다르다.

프랑스 정부에 따르면 2024년 7월1일부터 8월31일까지 열차 승차권 판매량이 23만5000개로 목표치인 70만 개에 크게 미치지 못했다. 16~27세 청년이 TER과 도시간 열차를 무제한 탑승할 수 있는 티켓이다.

23만5000회의 판매량에는 기존 티켓의 갱신이 포함됐기 때문에 신규 판매량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49유로에 판매된 철도 패스는 평균 8~9회 이용됐다. 일부 청년은 1만3000킬로미터(km)를 여행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230만 회의 여행, 200만 회의 TER 탑승, 19만 회의 도시간 열차 탑승 등을 목표로 추진했다. 정부는 시행착오를 바탕으로 제조를 개선할 방침이다.

◇ 아일랜드 농식품해양부(DAFM), 2024년 9월1일 기준 1주일간 도축한 소는 3만4881마리

아일랜드 농식품해양부(DAFM)에 따르면 2024년 9월1일 기준 1주일간 도축한 소는 3만4881마리로 집계됐다. 이전 주에 비교하면 1800마리가 증가한 수치다.

8월 초 이후 도축하는 소의 숫자가 늘어나고 있다. 9월 1일 주는 이전 주에 비해 400마리가 더 공급됐다. 도축한 소의 63%는 P등급, 10.2%는 P1등급을 각각 받았다.

도축한 소의 숫자는 2023년 감소세를 보이다가 2024년 들어 증가했다. 날씨가 소의 공급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건조하고 더운 주에는 반입량이 감소한다.

2022년 3월 태어난 소는 현재 30개월에 해당되기 때문에 사육업체는 도축을 서두른다. 무게가 목표치에 도달하지 않아도 목초지의 상황이 좋지 않게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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