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엔에프에프에프, 연말까지 전국 3500개 피쉬 앤 칩스 가게 문 닫을 위기
김백건 기자
2022-04-29
영국 피쉬 앤 칩스 점포 단체인 엔에프에프에프(NFFF)에 따르면 2022년 연말까지 해바라기 식용유 공급 부족으로 전국 3500개 이상의 피쉬 앤 칩스 가게가 문을 닫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전국의 피쉬 앤 칩스 가게들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시작된 전쟁으로 식용유 확보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사상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현재 전국에는 1만500개의 피쉬 앤 칩스 가게가 운영되고 있다. 주요 식재료인 해바라기유 및 대체 식용유 등의 가격 상승으로 가게 운영이 중단될 위기에 직면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해바라기유 가격은 1드럼당 £30파운드에서 44파운드로 올랐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은 팜유, 유채씨유 같은 해바라기유의 대체유 가격까지 인상시켰다.

전국의 피쉬 앤 칩스 가게들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위기를 막 극복하려는 데 식용유 가격 급등으로 더 큰 위기에 처했다고 주장했다.

우크라이나는 세계에서 가장 큰 해바라기유 생산국이자 수출국이다. 2019년 우크라이나는 전 세계 해바라기 씨앗과 홍화유 수출의 48%를 담당했다.

러시아의 시장점유율은 24%다. 해바라기 씨앗과 홍화유 생산 측면에서 우크라이나는 전 세계에서 1위 생산국이며 러시아는 2위 생산국이다.

2022년 4월 25일 인도네시아 정부는 자국의 국내 물가 상승을 막기 위해 팜유에 대한 기습적인 수출 금지를 발표했다. 추가적으로 팜유 가격 인상이 예상된다.

인도네시아 정부의 이번 결정은 팜유 공급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식물성 기름 가격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다시 한번 더 식용유 가격이 오를 것으로 전망되는 이유다.


▲엔에프에프에프(National Federation of Fish Friers, NFFF) 홈페이지
저작권자 © 엠아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유럽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