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아마존(Amazon), 당일배송 서비스 시작으로 알리바바(Alibaba)와 경쟁과열 전망
노인환 기자
2017-08-07 오전 10:47:03

▲ 미국 전자상거래업체 아마존(Amazon) 로고

미국의 대형 전자상거래업체 아마존(Amazon)에 따르면 2017년 싱가포르 내 당일배송 서비스가 시작되면서 중국 동종계인 알리바바(Alibaba)와 경쟁이 과열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아마존은 싱가포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신선품을 비롯한 각종 제품을 당일배송(instant delivery)하는 유통망에 진입했다. 해당국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성을 높게 평가했기 때문이다.

반면 중국의 알리바바는 해당국 우편서비스공사 싱포스트(Singpost)의 전자상거래사업을 지원하면서 이미 국내 온라인 쇼핑시장을 선점하고 있다. 기존의 블루오션이었던 셈이다.

아마존측은 알리바바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싱가포르 내 9290 sq m 규모의 물류센터를 설치했다. 예를 들어 달걀부터 유모차까지 주문접수 후 2시간 내로 배송이 완료될 수 있다.

이미 전자상거래 웹플랫폼과 간편한 전자결제서비스는 싱가포르에서 확립된 시스템이다. 단 배송서비스의 신속성과 편의성은 고객의 니즈에 따라 지속적으로 개발해야 할 문제로 자리잡고 있다.

결국 아마존의 입장에서는 해외직접구매 사이트가 활성화되고 있는 싱가포르의 특성상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분야는 배송서비스라고 확신한 것이다. 타국가 역시 유사한 전략으로 진입하고 있다.

참고로 2015년 기준 싱가포르의 온라인상점 시장규모는 US$ 550억달러로 드러났다. 향후 2025년이면 880억달러까지 확대될 것으로 추산됐으며 주요인은 무역도시의 특성에서 볼 수 있다.

싱가포르는 약 560만명정도의 소규모 인구를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수많은 글로벌 상인들이 당국을 거쳐가는 무역업에 종사하고 있다보니 직·간접 잠재고객은 6억명까지 확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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