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직장 찾기(GWP)] 10. 한진그룹
창조인, 행동인, 자유인의 인재상을 갖고 직원성장에 관심 높아
한진그룹(이하 한진)는 고 조중훈 회장이 1945년 해방과 더불어 설립한 육상물류에서 시작한 기업이다. 현재는 여객운송, 화물운송, 하역작업, 창고업, 택배, 지상조업, 항공기 정비 등의 사업을 하는 종합물류 전문기업이다.
한진도 국내 다른 대기업과 마찬가지로 1960~80년대까지 창업자의 리더십 아래 활발하게 사업다각화를 했다. 1960~70년대 베트남 특수, 1980년대 중동 특수로 급격한 성장을 했지만, 1997년 IMF외환위기로 그룹경영이 위태로운 지경까지 경험했다.
◇ 항공, 해운, 육운 등 종합물류 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
한진은 창업자의 사후 형제간에 기업분할을 하였고, 장자인 조양호 회장이 그룹의 정통성을 이어받아 한진을 경영하고 있다. 주요계열사는 표 1과 같이 항공, 해운, 육운, 관광/호텔/부동산, 정보서비스, 비영리법인으로 구성돼 있다.
▲ 표1. 한진그룹의 주요 계열사와 평가대상
항공부문 계열사는 대한항공, 진에어, 한국공항, 에어코리아가 있다. 대한항공은 그룹의 간판기업이고, 지주회사 역할까지 담당한다. 대한항공의 종속회사는 진에어, 한국공항, 인천국제공항급유시설, 한진정보통신, 한진관광, 정석기업, 토파스여정보, KAL호텔네트워크, Hanjin Int'l Corp. (HIC) 등이 있다.
토파스여정보 항공권예약/발권, 호텔예약, 렌터카 예약 등이 가능한 예약시스템을 여행사에 보급하는 업무를 하고 있다. HIC는 미국 LA에 윌셔그랜드호텔을 운영 중이다. 진에어는 저가항공사로 후발주자였지만 대한항공의 지원을 받아 단기간에 메이저 업체로 등극했다. 한국공항은 공항의 지상조업부문을 맡아 하는 국내 1위 업체다. 항공부문 계열사 중 대한항공과 한국공항을 평가대상으로 선정했다.
해운부문 계열사는 한진해운과 한진에스엠이 있다. 한진해운은 조양호 회장의 동생인 조수호 회장이 사망하면서 그의 부인인 최은영이 회장으로 취임해 경영한다. 아직 계열분리가 되지 않았지만, 독자적인 경영을 어느 정도 보장받고 있다.
육운부문 계열사는 ㈜한진과 한진드림익스프레스가 있다. ㈜한진은 한진의 모기업으로서 택배사업, 렌터카 사업까지 하는 육상전문 물류기업이다. 이 중 ㈜한진을 평가대상으로 정했다.
관광/호텔/부동산부문 계열사는 한진관광, 정석기업, 칼호텔네트워크, 한공종합서비스, 호미오세라피, 심올 등이 있는데, 사업규모나 이익측면에서 두드러지지 않아 평가대상에 포함된 기업은 없다. 정보서비스부문 계열사는 한진정보통신, 토파스여행정보,싸이버로지텍, 싸이버스카이, 한국글로발 로지스틱스시스템, 유니컨버스 등이 있는데, 관광부문 계열사 등과 마찬지로 평가를 하지 않았다.
비영리법인은 인하병원, 정석학원, 인하대병원, 일우재단, 양현재단 등이 있다. 병원이나 학교도 의사, 간호사 등 전문직종의 구직자에게는 관심의 대상이 되지만, 일반 구직자와 연관성이 낮아 평가하지 않았다.
◇ 창조인, 행동인, 자유인의 인재상을 갖고 직원성장에 관심 높아
한진은 ‘명품인재가 명품회사를 만든다’는 신념 하에 세계적인 종합물류기업으로 성장해온 한진의 비전을 실현할 인재를 찾고 있다. 인재상으로 ‘창조인, 행동인, 자유인’제시한다. 창의와 신념을 가진 창조인은 세계화 시대를 리드할 진취적이고 참신한 감각을 지니고, 자기계발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인재다.
성의와 실천이 몸에 밴 행동인은 좌절하지 않는 불굴의 의지를 지니고, 예의를 존중하고 겸손하며 타인을 배려할 줄 아는 인재다. 책임과 봉사정신이 투철한 자유인은 자율적 사고의 행동을 바탕으로 최고가 되기 위한 프로정신을 지녔으며, 조직과 사회에 대한 봉사에 자발적으로 헌신하는 인재다.
한진의 인사제도는 합리와 형평이 인사의 기본 원칙을 갖고 모든 사람에게 기회를 열어주고 있다고 한다. 구체적으로 개인의 적성을 고려한 부서배치, 성과에 따른 보상과 발탁승진, 본인의 희망을 고려한 경력개발, 객관적이고 투명한 인재평가,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 제공 등을 제시한다.
Multi-Player형 인재육성을 위한 체계적인 경력개발제도도 운영하고 있다. 합리적인 인사제도로 직원들은 자신의 노력으로 잠재력을 계발해 최고경영진으로 승진할 수 있다.
‘평생교육은 직장에서 이루어진다’는 교육철학에 입각해 신입사원부터 경영층까지 자기계발을 위한 교육훈련을 체계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인재양성이 기업의 계속적인 유지발전의 원동력이라고 판단해 체계적인 학습활동을 독려한다. 인재에 대한 과감한 투자를 통해 직원의 성장이 이뤄지도록 한다.
주요 교육프로그램은 임원경영능력 향상과정(KEDP, Korean air Executive Development Program), 직원경영관리교육, 관리능력 개발과정, 실무능력 개발과정(직종별 전문교육, OJT), 신원사원 해외 OJT, 중견직원 MBA유학, 해외 단기파견 및 지역전문가 양성과정, 간부직원 해외 유명대학 전문과정, 외국어 교육, OA교육, 국내 대학원 최고 경영자과정, 사내 산업대학(정석대학), 물류스쿨 수강 등이 있다.
채용정보를 제공하는 홈페이지에 한진과 함께 풍요로운 미래를 개척할 패기 있는 젊은이를 기다리고 있다는 말이 있다. 세상에는 여러 길이 있지만, 여러분이 꿈과 미래를 펼칠 길은 많지 않다며 한진이 하늘로, 육지로, 푸른 바다로 향한 넓고 열린 길을 준비해 왔다는 것을 밝히고 있다.
진실한 꿈과 열린 미래를 한진에서 펼치기를 기원한다는 소망도 내 비친다. 한진은 오랜 역사에 비해 그룹 위상이 높지는 않지만 물류전문기업으로 특화 해 온 점은 높이 평가할 만하다.
◇ 조종, 정비 등 전문직과 스튜어디스 희망자는 대한항공이 최고 기업
▲ 표 2. 평가대상 기업의 성취도 비교
한진에서 평가대상으로 선정된 기업은 대한항공, 한국공항, 한진해운, ㈜한진 4개 기업이다. 대한항공은 그룹의 간판기업으로서 지주회사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위대한 직장을 진단하기 위해 국가정보전략연구소가 개발한 ‘10-Dimension Model’에 의해 평가한 결과 한진의 평가대상 4개 기업 중 대한항공이 가장 높은 점수가 나왔다.
대한한공은 항공여객 및 화물운송기업으로서 전문직 종사자가 많아 연봉이 높고, 자기계발, 성장성, 경쟁력, 브랜드 이미지 측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대한항공도 프라이드, 윤리경영, 기업문화, 수익성은 낮아 개선하지 않으면 훌륭한 인재를 유인하기 어려울 것이다.
한진에서 두 번째 높은 점수를 받은 한진해운은 한진의 계열사이기는 하지만 창업자의 사후 계열분리를 진행 중이다. 최은영 회장이 대표성을 띄고 있지만 명확한 리더십과 경영실적을 보여주지 못하면서 대규모 적자가 나고 있어 우려를 낳고 있다.
급여는 전문가 집단을 고용해 높지만 프라이드, 윤리경영, 기업문화, 성장성 등에서 낮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영업적자가 지속되고 있고 매출원가가 매출액보다 높은 비정상적인 구조를 보이고 있다.
한국공항은 대한항공의 종속회사로서 항공기가 정상적으로 운항될 수 있도록 지상업무를 담당하는 기업으로 전문성은 떨어지지만, 국내 1위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프라이드와 브랜드 이지미를 제외하면 특별히 두드러진 성과를 보이고 있는 영역이 없고 업무의 단순성으로 인해 자기계발가능성도 떨어진다.
성장성이나 수익성도 낮아 장기적인 관점에서 입사를 희망하는 구직자라면 고민이 필요하다. 가장 낮은 점수인 ㈜한진은 한진의 모기업이면서 대표기업이지만 육상운송업 자체가 경쟁이 치열하고 수익성이 낮아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다.
윤리경영과 자기계발부문의 점수가 더 낮았고, 다른 차원은 대부분 보통이었다. 택배나 하역 등의 업무는 단순업무이고, 전문적인 기술이나 지식이 상대적으로 필요하지 않아 자기계발 가능성도 희박하다는 점이 감안됐다.
종합적으로 물류 관련 기업에서 커리어를 개발하고 싶거나 물류 관련 학과 출신에게는 좋은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고 본다. 대한항공은 조종이나 정비 등의 전문직종, 스튜어디스 등의 승무원을 희망하는 구직자에게는 최고의 직장이다.
한진해운도 해운업에 종사하고 싶은 구직자에게는 현대상선과 유사한 비전을 제공할 수 있다. 하지만 일반 관리직을 선호하는 구직자에게 ㈜한진이나 한국공항은 매력적이지 않다는 점을 다시 한번 더 강조한다.
- 계속 -
한진도 국내 다른 대기업과 마찬가지로 1960~80년대까지 창업자의 리더십 아래 활발하게 사업다각화를 했다. 1960~70년대 베트남 특수, 1980년대 중동 특수로 급격한 성장을 했지만, 1997년 IMF외환위기로 그룹경영이 위태로운 지경까지 경험했다.
◇ 항공, 해운, 육운 등 종합물류 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
한진은 창업자의 사후 형제간에 기업분할을 하였고, 장자인 조양호 회장이 그룹의 정통성을 이어받아 한진을 경영하고 있다. 주요계열사는 표 1과 같이 항공, 해운, 육운, 관광/호텔/부동산, 정보서비스, 비영리법인으로 구성돼 있다.
▲ 표1. 한진그룹의 주요 계열사와 평가대상
항공부문 계열사는 대한항공, 진에어, 한국공항, 에어코리아가 있다. 대한항공은 그룹의 간판기업이고, 지주회사 역할까지 담당한다. 대한항공의 종속회사는 진에어, 한국공항, 인천국제공항급유시설, 한진정보통신, 한진관광, 정석기업, 토파스여정보, KAL호텔네트워크, Hanjin Int'l Corp. (HIC) 등이 있다.
토파스여정보 항공권예약/발권, 호텔예약, 렌터카 예약 등이 가능한 예약시스템을 여행사에 보급하는 업무를 하고 있다. HIC는 미국 LA에 윌셔그랜드호텔을 운영 중이다. 진에어는 저가항공사로 후발주자였지만 대한항공의 지원을 받아 단기간에 메이저 업체로 등극했다. 한국공항은 공항의 지상조업부문을 맡아 하는 국내 1위 업체다. 항공부문 계열사 중 대한항공과 한국공항을 평가대상으로 선정했다.
해운부문 계열사는 한진해운과 한진에스엠이 있다. 한진해운은 조양호 회장의 동생인 조수호 회장이 사망하면서 그의 부인인 최은영이 회장으로 취임해 경영한다. 아직 계열분리가 되지 않았지만, 독자적인 경영을 어느 정도 보장받고 있다.
육운부문 계열사는 ㈜한진과 한진드림익스프레스가 있다. ㈜한진은 한진의 모기업으로서 택배사업, 렌터카 사업까지 하는 육상전문 물류기업이다. 이 중 ㈜한진을 평가대상으로 정했다.
관광/호텔/부동산부문 계열사는 한진관광, 정석기업, 칼호텔네트워크, 한공종합서비스, 호미오세라피, 심올 등이 있는데, 사업규모나 이익측면에서 두드러지지 않아 평가대상에 포함된 기업은 없다. 정보서비스부문 계열사는 한진정보통신, 토파스여행정보,싸이버로지텍, 싸이버스카이, 한국글로발 로지스틱스시스템, 유니컨버스 등이 있는데, 관광부문 계열사 등과 마찬지로 평가를 하지 않았다.
비영리법인은 인하병원, 정석학원, 인하대병원, 일우재단, 양현재단 등이 있다. 병원이나 학교도 의사, 간호사 등 전문직종의 구직자에게는 관심의 대상이 되지만, 일반 구직자와 연관성이 낮아 평가하지 않았다.
◇ 창조인, 행동인, 자유인의 인재상을 갖고 직원성장에 관심 높아
한진은 ‘명품인재가 명품회사를 만든다’는 신념 하에 세계적인 종합물류기업으로 성장해온 한진의 비전을 실현할 인재를 찾고 있다. 인재상으로 ‘창조인, 행동인, 자유인’제시한다. 창의와 신념을 가진 창조인은 세계화 시대를 리드할 진취적이고 참신한 감각을 지니고, 자기계발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인재다.
성의와 실천이 몸에 밴 행동인은 좌절하지 않는 불굴의 의지를 지니고, 예의를 존중하고 겸손하며 타인을 배려할 줄 아는 인재다. 책임과 봉사정신이 투철한 자유인은 자율적 사고의 행동을 바탕으로 최고가 되기 위한 프로정신을 지녔으며, 조직과 사회에 대한 봉사에 자발적으로 헌신하는 인재다.
한진의 인사제도는 합리와 형평이 인사의 기본 원칙을 갖고 모든 사람에게 기회를 열어주고 있다고 한다. 구체적으로 개인의 적성을 고려한 부서배치, 성과에 따른 보상과 발탁승진, 본인의 희망을 고려한 경력개발, 객관적이고 투명한 인재평가,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 제공 등을 제시한다.
Multi-Player형 인재육성을 위한 체계적인 경력개발제도도 운영하고 있다. 합리적인 인사제도로 직원들은 자신의 노력으로 잠재력을 계발해 최고경영진으로 승진할 수 있다.
‘평생교육은 직장에서 이루어진다’는 교육철학에 입각해 신입사원부터 경영층까지 자기계발을 위한 교육훈련을 체계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인재양성이 기업의 계속적인 유지발전의 원동력이라고 판단해 체계적인 학습활동을 독려한다. 인재에 대한 과감한 투자를 통해 직원의 성장이 이뤄지도록 한다.
주요 교육프로그램은 임원경영능력 향상과정(KEDP, Korean air Executive Development Program), 직원경영관리교육, 관리능력 개발과정, 실무능력 개발과정(직종별 전문교육, OJT), 신원사원 해외 OJT, 중견직원 MBA유학, 해외 단기파견 및 지역전문가 양성과정, 간부직원 해외 유명대학 전문과정, 외국어 교육, OA교육, 국내 대학원 최고 경영자과정, 사내 산업대학(정석대학), 물류스쿨 수강 등이 있다.
채용정보를 제공하는 홈페이지에 한진과 함께 풍요로운 미래를 개척할 패기 있는 젊은이를 기다리고 있다는 말이 있다. 세상에는 여러 길이 있지만, 여러분이 꿈과 미래를 펼칠 길은 많지 않다며 한진이 하늘로, 육지로, 푸른 바다로 향한 넓고 열린 길을 준비해 왔다는 것을 밝히고 있다.
진실한 꿈과 열린 미래를 한진에서 펼치기를 기원한다는 소망도 내 비친다. 한진은 오랜 역사에 비해 그룹 위상이 높지는 않지만 물류전문기업으로 특화 해 온 점은 높이 평가할 만하다.
◇ 조종, 정비 등 전문직과 스튜어디스 희망자는 대한항공이 최고 기업
▲ 표 2. 평가대상 기업의 성취도 비교
한진에서 평가대상으로 선정된 기업은 대한항공, 한국공항, 한진해운, ㈜한진 4개 기업이다. 대한항공은 그룹의 간판기업으로서 지주회사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위대한 직장을 진단하기 위해 국가정보전략연구소가 개발한 ‘10-Dimension Model’에 의해 평가한 결과 한진의 평가대상 4개 기업 중 대한항공이 가장 높은 점수가 나왔다.
대한한공은 항공여객 및 화물운송기업으로서 전문직 종사자가 많아 연봉이 높고, 자기계발, 성장성, 경쟁력, 브랜드 이미지 측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대한항공도 프라이드, 윤리경영, 기업문화, 수익성은 낮아 개선하지 않으면 훌륭한 인재를 유인하기 어려울 것이다.
한진에서 두 번째 높은 점수를 받은 한진해운은 한진의 계열사이기는 하지만 창업자의 사후 계열분리를 진행 중이다. 최은영 회장이 대표성을 띄고 있지만 명확한 리더십과 경영실적을 보여주지 못하면서 대규모 적자가 나고 있어 우려를 낳고 있다.
급여는 전문가 집단을 고용해 높지만 프라이드, 윤리경영, 기업문화, 성장성 등에서 낮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영업적자가 지속되고 있고 매출원가가 매출액보다 높은 비정상적인 구조를 보이고 있다.
한국공항은 대한항공의 종속회사로서 항공기가 정상적으로 운항될 수 있도록 지상업무를 담당하는 기업으로 전문성은 떨어지지만, 국내 1위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프라이드와 브랜드 이지미를 제외하면 특별히 두드러진 성과를 보이고 있는 영역이 없고 업무의 단순성으로 인해 자기계발가능성도 떨어진다.
성장성이나 수익성도 낮아 장기적인 관점에서 입사를 희망하는 구직자라면 고민이 필요하다. 가장 낮은 점수인 ㈜한진은 한진의 모기업이면서 대표기업이지만 육상운송업 자체가 경쟁이 치열하고 수익성이 낮아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다.
윤리경영과 자기계발부문의 점수가 더 낮았고, 다른 차원은 대부분 보통이었다. 택배나 하역 등의 업무는 단순업무이고, 전문적인 기술이나 지식이 상대적으로 필요하지 않아 자기계발 가능성도 희박하다는 점이 감안됐다.
종합적으로 물류 관련 기업에서 커리어를 개발하고 싶거나 물류 관련 학과 출신에게는 좋은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고 본다. 대한항공은 조종이나 정비 등의 전문직종, 스튜어디스 등의 승무원을 희망하는 구직자에게는 최고의 직장이다.
한진해운도 해운업에 종사하고 싶은 구직자에게는 현대상선과 유사한 비전을 제공할 수 있다. 하지만 일반 관리직을 선호하는 구직자에게 ㈜한진이나 한국공항은 매력적이지 않다는 점을 다시 한번 더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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