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2024년 9월25일 경제동향… 일본 니혼제철(日本製鉄), 9월24일 한국철강 대기업 포스코홀딩스의 보유 주식 3.42%인 약 289만주 매각 결정
대만 미디어텍(聯發科, MediaTek), 10월 중 가장 강력한 휴대폰 칩 Dimensity 9400 출시 예정
박재희 기자
2024-09-25

▲ Eli Lilly and Company 홈페이지

중국 정부는 경제 활성화를 위해 국가 경제, 주택 시장, 주식 시장을 지원하기 위한 일련의 주요 정책 지원 조치를 내놓았다. 

주요 정책에는 정책 금리와 준비금 비율(RRR) 인하가 포함되며 모두 안정적인 경제 성장과 고품질 개발을 위한 유리한 통화 및 금융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국가금융감독관리총국(中国国家金融监督管理总局) 6개 대형 상업은행의 핵심 1등급 자본을 늘려 대형 상업은행의 안정적인 운영 능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증자 금액은 공개되지 않았다.

중국 공업정보화부(工业和信息化部)에 따르면 9월24일 베이징에서 '디지털 휴먼 응용과 미래'를 주제로 한 제1회 중국 디지털 휴먼 컨퍼런스가 개최됐다. 건전한 디지털 휴먼 표준 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본 니혼제철(日本製鉄)는 9월24일 한국철강 대기업 포스코홀딩스의 보유 주식 3.42%인 약 289만주를 모두를 매각하기로 했으며 24일 종가기준 약 1200억 엔에 이른다.

후생노동성(厚生労働省)은 미국 제약 대기업이 개발한 알츠하이머병 신약 '도나네맙'에 대해 국내 제조 판매를 공식 승인했다. 알츠하이머병 원인 물질에 직접 작용하는 약으로서 국내 2번째다.

대만 반도체기업 미디어텍(聯發科, MediaTek)에 따르면 10월 중 가장 강력한 휴대폰 칩 Dimensity 9400을 출시할 예정이다. TSMC는 3nm 공정에 사용할 예정이며 비보(vivo)와 오포(OPPO) 등 중국 휴대폰 제조업체는 이미 이 기능의 사용을 발표했다.

◇ 중국 공업정보화부(工业和信息化部), 9월24일 베이징에서 '디지털 휴먼 응용과 미래'를 주제로 한 제1회 중국 디지털 휴먼 컨퍼런스 개최

중국 정부는 경제 활성화를 위해 국가 경제, 주택 시장, 주식 시장을 지원하기 위한 일련의 주요 정책 지원 조치를 내놓았다.

주요 정책에는 정책 금리와 준비금 비율(RRR) 인하가 포함되며 모두 안정적인 경제 성장과 고품질 개발을 위한 유리한 통화 및 금융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중 국가금융감독관리총국(中国国家金融监督管理总局)은 국가경제기획기관인 국가발전개혁위원회와 협력해 중소기업과 소형기업의 자금조달 조정을 지원하는 업무 메커니즘을 구축할 예정이다.

국가금융감독관리총국(中国国家金融监督管理总局)은 6개 대형 상업은행의 핵심 1등급 자본을 늘려 대형 상업은행의 안정적인 운영 능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증자 금액은 공개되지 않았다.

6대 국유은행은 중국공상은행(工商银行), 중국농업은행(农业银行), 중국은행(中国银行), 중국건설은행(建设银行), 중국우정저축은행(邮储银行), 교통은행(交通银行) 등이다.

중국 공업정보화부(工业和信息化部)에 따르면 2024년 9월24일 베이징에서 '디지털 휴먼 응용과 미래'를 주제로 한 제1회 중국 디지털 휴먼 컨퍼런스가 개최됐다. 공업정보화부는 건전한 디지털 휴먼 표준 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디지털 휴먼은 다양한 디지털 지능 기술을 통해 탄생한 디지털 에이전트로 인간의 외모, 음성 및 언어, 신체 움직임, 사고 기능 등의 특성을 갖고 있다.

기술적인 차원에서는 디지털 모델링, 컴퓨터 그래픽, 모션 캡처, 그래픽 렌더링, 음성 합성, 딥 러닝 등의 기술을 통해 디지털 휴먼을 구현할 수 있다. 

국내에서 디지털피플과 관련된 기업이 114만4천개에 이르며 2024년 1월~5월까지 디지털 개인 관련 기업이 17만4000개 이상 신규 등록됐다.

산업 유통 측면에서 문화,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정보 전송, 소프트웨어, 정보 기술 서비스 산업 등이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 일본 니혼제철(日本製鉄), 9월24일 한국철강 대기업 포스코홀딩스의 보유 주식 3.42%인 약 289만주 매각 결정

니혼제철(日本製鉄)는 2024년 9월24일 한국철강 대기업 포스코홀딩스의 보유 주식 3.42%인 약 289만주를 모두를 매각하기로 결정했다. 9월24일 종가기준 약 1200억 엔에 이른다.

약 2조 엔 규모의 미 철강 대기업 US 스틸 인수를 앞두고 자본 효율 향상 등이 목표다. 또한 니혼제철은 향후 미국, 인도, 동남아시아 등 해외 성장 시장에 경영자원을 집중해 나갈 방침이다.

1998년 포스코가 민영화 될 당시 주식을 취득해 상호 출자 관계가 됐으며 2006년 인수 방어를 위해 연계를 강화하면서 포스코 주식 5%를 초과 보유했다. 포스코 역시 니혼세데츠의 주식 1.7%를 보유하고 있다.

2000년 양사가 체결한 전략적 제휴는 2024년 8월 3년 간 연장했다. 제휴 내용은 고로 정비 시 강재 원료를 상호 융통하는 것과 탈탄소화를 위한 노력에 협력 하는 것이다.

일본 후생노동성(厚生労働省)은 미국 제약 대기업이 개발한 알츠하이머병 신약 '도나네맙'에 대해 국내 제조 판매를 공식 승인했다. 알츠하이머병 원인 물질에 직접 작용하는 약으로서 국내 2번째다.

미국 제약 대기업 엘리 릴리(Eli Lilly and Company)가 개발한 알츠하이머병의 신약 '도나네맙'은 인공적으로 만든 항체를 '아밀로이드β'에 결합시키는 것으로 비정상적인 단밸질을 제거해 증상의 진행을 억제하는 것이 기대되고 있다.

알츠하이머병이 된 환자의 뇌에는 '아밀로이드 베타'라고 불리는 비정상적인 단백질이 쌓여 이것에 의해 신경세포가 망가진다고 알려져 있다.

◇ 대만 미디어텍(聯發科, MediaTek), 10월 중 가장 강력한 휴대폰 칩 Dimensity 9400 출시 예정

대만 반도체기업 미디어텍(聯發科, MediaTek)에 따르면 2024년 10월 중 가장 강력한 휴대폰 칩 Dimensity 9400을 출시할 예정이다.

TSMC는 3nm 공정에 사용할 예정이며 비보(vivo)와 오포(OPPO) 등 중국 휴대폰 제조업체는 이미 이 기능의 사용을 발표했다.

경쟁사인 Qualcomm Snapdragon 8 Gen 4 성능을 초과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MediaTek은 2024년 4분기 휴대폰 칩의 질주로 인해 EPS가 NT$ 66.1 달러가 될 것으로 추정된다.

3분기 MediaTek의 매출은 전 분기 대비 3~4% 감소해 시장 추정치인 5% 성장보다 낮은 수준 될 것으로 추정된다.
저작권자 © 엠아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동·중앙아시아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