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시아] 2024년 7월 유통·서비스업 주요동향... 싱가포르 그랩(Grab) 식당 예약 플랫폼 초프(Chope) 인수
말레이시아 건강부, 2025년까지 의사 대 인구의 비율 1:400을 달성할 계획
민한서 기자
2024-08-04

▲ 싱가포르 초프(Chope) 로고[출처=초프 홈페이지]

2024년 7월 동남아시아 유통·서비스업 주요 동향은 싱가포르 차량호출업체의 식당 예약 플랫폼 인수, 유럽 백색가전 업체의 태풍 구호 활동을 통한 서비스 제공, 인도네시아 정부의 중국산 수입 제품에 대한 관세 부과 정책을 포함한다. 

○ 싱가포르 적십자(SRC)는 전체 프로그램에서 청년층 헌혈자의 비율을 2030년까지 25%로 늘리고자 한다. 현재 비율은 15%로 향후 아시아·태평양 청년 헌혈 마라톤 및 봉사활동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 싱가포르 IHH 헬스케어(IHH Healthcare)는 마운트 엘리자베스 양자선치료센터(Mount Elizabeth Proton Therapy Centre)를 공개했다.

오차 범위를 줄이는 최신 펜슬 빔 스캐닝(PBS) 기술을 도입함으로써 종양을 표적으로 삼아 주변의 건강한 조직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한다.

○ 싱가포르 컨설팅업체 EY는 인재 육성 프로그램 발전 및 직종별 매력도를 향상시키고자 향후 5년 간 S$ 1억 달러를 투자한다.

새로운 경영 연계 프로그램에 따라 경력 2년 미만인 개인이 다양한 산업과 사업에 노출되는 기회를 늘린다.

○ 싱가포르 물류기업 닌자밴(Ninja Van)은 기업간 재고보충 및 냉동 유통 체계 관련 사업을 확장함에 따라 국내 직원을 5% 감축한다.

2024년 4월 지역 기술팀 및 현지 기술팀에 속한 직원을 각각 10%·20% 해고했다.

○ 싱가포르 패션 브랜드 오펜(Aupen)은 루이비통의 계열사 LVMH Métiers d'Art와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당사 생산기지 전체를 프랑스로 이전한다.

두 기업은 우수하고 유행을 타지 않는 제품을 개발하는 데 있어 이해관계가 일치했다. 2025년 첫 합작품을 출시한다.

○ 글로벌 시장조사업체인 닐슨(Nielsen)의 라디오 조사에서 싱가포르 국영방송사 미디어코프는 국내 라디오 방송프로그램 상위 10곳 중 9개를 차지했다. 해당 조사는 3월부터 5월까지 15세 이상의 라디오 청취율 추적을 바탕으로 한다.

미디어코프는 라디오 시장 점유율 84.2%를 점유하고 있다. 주간 청취자는 393만 명이며 성인 88.1%가 듣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최근 소셜미디어 상에서 전례 없는 팔로워 수 증가와 참여율에 근거해 채널의 변함없는 인기를 분명하게 보여줬다고 미디어코프가 표현했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미디어코프에 소속된 방송 프로그램 중 청소년을 위한 YES 933의 청취자 수는110만 명으로 44% 증가·청취 시간은 1.6시간에서 6.3시간으로 증가해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디지털 방송국 1위으로서의 입지를 보였다.

○ 2024년 7월17일 싱가포르 결제 플랫폼 AXS(엑시인피니티)가 출시한 애플리케이션 AXS 드라이브(AXS Drive)는 충전식 카드 없이도 상업용 주차장에서 주차 요금을 낼 수 있다.

이는 2017년 주택위원회 및 도시 재개발청 주차장에서 이용되던 종이 주차표 대용으로 개발한 Parking.sg 앱과 유사하다.

AXS은 2024년 말까지 해당 앱을 전국 100여 개에 위치한 주차장에서 사용할 예정이다. 싱가포르에는 약 3200개의 주차장이 설치돼 있으며 이 중 상업용 주차장은 800곳에 달한다.

○ 2024년 7월22일 싱가포르 차량호출업체 그랩(Grab)은 식당 예약 플랫폼 초프(Chope)를 인수했다고 발표했다. 인수액은 비공개이다. 자사 앱에서 음식 배달 서비스 또한 제공하고 있기에 중소 규모의 사업자들로 하여금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함으로써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계획이다.

시장정보 분석업체 비저블 알파(Visible Alpha)에 따르면 2024년 1분기 그랩의 가장 큰 수익원인 음식 배달 사업과 차량 호출 서비스는 각각 19%·27% 성장한 바 있다.

○ 2024년 8월2일 리폼드 그룹(ReFormd Group)은 쇼핑센터 캐세이 시네레저 오차드(Cathay Cineleisure Orchard)에 '리폼드의 연구실(The Laboratory by Reformd)'이라는 키보드 커스트마이징 매장을 오픈한다.

리폼드 그룹은 신체 단련 센터 리폼드 퍼스널 트레이닝(Reformd Personal Training)과 애니타임 피트니스(Anytime Fitness) 또한 운영하고 있다.

매장에서는 3개 스테이션을 이동해가며 자신이 직접 선택한 구성품으로 키보드를 조립해볼 수 있다. 아코(Akko), 게이트론(Gateron), 키트론(Keychron), 몬스긱(Monsgeek), 누피(Nuphy), 우팅(Wooting) 등 다양한 브랜드 상품을 제공한다.

○ 말레이시아 브라힘스 푸드 서비스(Brahims’s Food Services Sdn Bhd, BFS)가 회계연도 2023년에 이익 1200만 링깃을 달성했다.

2023년 말레이시아 에어라인(MAB)과의 20년 간 지속했던 계약을 종료한 이후에도 재정적인 성공을 이룬 것으로 평가된다.

참고로 BFS는 브라힘스 홀딩스(Brahim's Holdings Bhd, BHB)의 기내 케이터링 서비스다. BHB는 BFS의 지분 70%를 소유하고 있다.

○ 말레이시아 건강부에 따르면 2025년까지 의사 대 인구의 비율 1:400을 달성할 계획이다.

2012년 1:758에서 2022년 1:412까지 개선됐으나 1:270 싱가포르와 비교했을 때 아직 매우 부족한 상태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 말레이시아 국영석유회사인 페트로나스(Petronas)에 따르면 북아메리카에서 운영하기 위한 목적으로 3척의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을 인수했다. 이로써 페트로나스가 북아메리카 지역에서 보유한 선박은 6척으로 늘어났다.

페트로나스는 캐나다 서부 브리티시 콜롬비아 지역에 있는 LNG 캐나다의 지분 25%를 보유하고 있다.

참고로 페트로나스가 인수한 선박은 대한민국 핸대중공업(HHI)가 울산 조선소에서 건조했다. 1척당 17만4000큐빅미터의 가스를 선적할 수 있으며 페트로나스가 보유한 최대 선박이다.

○ 필리핀 세부 기반 지하철 소매점 그룹(Metro Retail Stores Group Inc., MRSGI)은 무역산업부(DTI)로부터 골드 바그위스 어워즈(Gold Bagwis Awards)을 받았다.

골드 바그위스 어워즈는 △뛰어난 고객 서비스 △일관성 있는 품질 관리 △효율적인 운영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에게 수여된다.

○ 필리핀 보건서비스 제공업체 필케어(PhilCare)는 글로브 비즈니스(Globe Business)와 파트너십을 맺었다.

필케어는 더욱 강력한 사이버 보안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고객 신뢰도를 높인다.

글로브 비즈니스는 통신사 글로브 텔레콤(Globe Telecom)의 법인이다

○ 필리핀의 게임 개발 스튜디오들로 구성된 ARISE 플러스 필리핀즈 프로젝트(ARISE Plus Philippines Project)는 유럽의 게임 개발자 회담 노르딕 게임 2024(Nordic Game 2024)에 매출 920만 달러를 기록했다.

필리핀 무역산업부와 수출무역국(DTI-EMB)은 국제무역센터(ITC)와 함께 ARISE 플러스 필리핀즈 프로젝트를 설립했다. 노르딕 게임에 2번째로 참여하는 등 떠오르는 샛별로 불리는 국내 게임 개발자들이 역량을 키워 새로운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기여한 것이다.

프로젝트에는 미디어 제작사 Arclight Lab, 게임 지원서비스 제공업체 GameOps, 컴퓨터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Neun Farben, Top Peg Animation 스튜디오, 게임 개발사 Startrace Studios OPC 등이 함께 한다.

○ 필리핀 통계청(PSA)에 따르면 2024년 5월 제조업 생산액지수(VaPI)와 생산량지수(VoPI)는 각각 2.2%·3.2% 증가했다.

2024년 4월 VaPI와 VoPI의 증가율은 5.7%·6.3%로 5월보다 높았다. 5월 동안 컴퓨터, 전자, 광학 제품의 산업 연간 성장률이 4월 9.4%에서 1.6%로 감소했기 때문이다. 

코크스와 정제된 석유 상품 제조 산업이 가장 높은 성장률 53.6%를 기록했다.

대외상품 무역은 US$ 172억6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2% 감소했다. 중국은 필리핀의 가장 큰 수입국으로 5월 동안 전체 수입액의 25%인 27억3000만 달러를 차지했다.

○ 국제공인회계사협회(AICPA)와 시험을 주관하는 미국 NASBA는 미국 CPA 시험의 국제 시험 응시 범위를 확대하면서 필리핀을 포함시켰다. 시험장은 수도 마닐라에 2곳, 세부에 1곳으로 바로 시험응시를 등록할 수 있다.

2024년 4월 AICPA와 필리핀 공인회계사협회는 지속적인 전문교육 과정을 공유하고 회담 및 현장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협력하기로 했다.

○ 필리핀 마닐라 상하수도 공급업체 메이닐라드(Maynilad)는 최근 재무부(DOF)로부터의 지지를 확보하며 개정 양수 승인(Revised Concession Agreements, RCAs)을 2047년까지 연장할 계획이다.

2023년 12월 도시 수도 및 하수도 시스템(MWSS) 이사회의 승인을 받았다. 새로운 공공-민간 파트너십(PPP)에 대한 법이 적용됨에 따라 추가적으로 국가경개발청-투자상담센터(NEDA-ICC)의 승인이 필요한 실정이다.

현재 RCA는 2037년 5월6일 종료될 예정이었다. 메이닐란드는 여기에서 10년을 더 연장해 850억 페소를 추가로 투자할 방침이다.

○ 유럽의 백색 가전제품 브랜드 베코(Beko)는 2024년 7월28일 마리키나 투마나 지역 100세대에 무료 세탁 서비스를 제공했다.

슈퍼태풍 카리나로 피해를 입은 주민을 위해 필리핀 시민단체(GMA Kapuso Foundation), 아리엘 필리핀즈(Ariel Philippines)와 협력했다.

○ 필리핀 피자 체인점 엔젤스 피자(Angel's Pizza)는 2024년 상반기 싱가포르 음식 배달 서비스 플랫폼 그랩푸드(GrabFood)에서 매출 12억 페소를 달성했다.

그랩푸드에서 매출액은 메트로 마닐라에서 전년 대비 53%·지방에서는 151% 증가했다. 엔젤스 피자는 피가로 커피 그룹(Figaro Coffee Group)의 계열사다.

엔젤스 피자는 그랩푸드의 상인-동반자 커뮤니티 그랩푸드 시그니처(GrabFoods Signatures)에 참여하고 있다. 커뮤니티의 일원으로서 플랫폼 내 마케팅과 프로모션에서 독점적인 혜택을 받고 있다.

○ 필리핀 메트로 퍼시픽 애그로 벤처스(Metro Pacific Agro Ventures, MPAV)는 유제품업체 부키드논 밀크(Bukidnon Milk)의 유니버설 하베스터 낙농장 주식회사(Universal Harvester Dairy Farms Incorporated, UHDFI)의 지분 100%를 7억 페소에 인수했다.

당사는 민다나오와 비사야 제도까지 사업을 확장함으로써 루손 섬에 위치한 자사의 낙농장을 보완하고자 한다.

메트로 퍼시픽 인베스트먼트(Metro Pacific Investments Corporation, MPIC)는 2024년 동안 낙농장 최소 2곳을 인수해 유제품 사업을 확대하고자 한다.

필리핀 국가낙농청(NDA)에 따르면 필리핀의 전체 우유 수요의 98%가 수입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4년 내에 수요의 최소 5%를 공급하기 위해 국내 우유 생산을 늘릴 방침이다.

○ 베트남 2021-2030년 항구그룹, 부두, 제방, 부표 정박지, 수면적 개발에 대한 세부 계획에 따르면 2030년 현지 항구 화물 처리량은 12억~14억 톤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컨테이너 화물은 4630만~5434만 TEU로 예상된다.

항구를 통한 승객 수는 국내선과 국제선을 포함해 1700만~19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분석된다.

2030년까지 해항 시스템 분야에 투자해야 할 금액은 352조 동(US$ 139억 달러)으로 추정한다. 공공 해양 기반시설을 위한 72조8000억 동과 항구 투자에 대한 278조7000억 동이 포함된다.

○ 인도네시아 정부는 중국산 수입 제품에 대해 최대 200%의 관세를 부과한다.

중국이 미국과 서유럽으로부터 수입 규제를 받음으로써 과잉 공급된 상품을 인도네시아에 저렴하게 수출하는 추세다. 이에 국내 제조업체의 경쟁력이 약화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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