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메이크 UK, 지난 2년 국내 공급업체 수는 4분의 3 증가
김백건 기자
2022-05-19
영국 제조업체 연맹인 메이크 UK(Make UK)에 따르면 2022년 5월 중순 기준 지난 2년 동안 국내 공급업체 수는 4분의 3이나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제조업체들이 코로나-19 팬데믹과 브렉시트로 인한 공급망 혼란을 해소하기 위해 국내에 법인을 늘린 것이다. 또한 제조업체 절반 이상이 향후 2년 이내에 국내에서 공급 기반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제조업체의 10% 이상은 아시아 공급업체들에 대한 의존도를 줄일 계획이다. 중국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대규모 봉쇄조치를 단행했기 때문이다.

코로나-19 팬데믹, 브렉시트,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 등을 포함한 연이은 경제적 충격으로 인해 제조업체들은 부품 및 원자재 도착 지연과 부족 등으로 심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제조업체들은 수십 년 동안 이어온 해외 공급망 구조를 국내 공급망으로 되돌려야 할 것으로 판단했다. 특히 비상시에는 해외 공급망이 제품 생산에 매우 취약해진다는 것을 절실하게 깨달았다.

국내 기업들은 아시아의 저비용 공급업체와 달리 믿을 수 있고 신속한 공급이 가능한 국내 공급업체로 눈을 돌리고 있다. 글로벌화 시대는 세계 무역의 급속한 혼란과 변동성으로 인해 절정이 지났다고 판단한다.

향후 거시경제 충격에 대한 국내 경제의 회복력에 대해 점점 더 우려하고 있다. 특히 식량, 제조업, 에너지 분야 등이 가장 큰 걱정거리로 분석된다.

▲메이크 UK(Make UK) 홈페이지
저작권자 © 엠아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유럽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