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세계 최초 드론용 수소 연료 전지를 개발한 두산 모빌리티 이노베이션
박재희 기자
2021-05-26 오전 8:07:40
지난 4월 29일부터 5월 1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는 '드론쇼 코리아((Drone Show Korea 2021)' 전시회가 개최됐다. 옥스드론은 전시회 현장에 기자들을 파견해 참여한 기업들을 취재했다.

국내 드론 산업의 발전과 기술력을 소개하는 것이 글로벌 드론 종합지를 지향하는 목표와 부합하기 때문이다. (주)넥스앤텍, (주)ASOA, 순돌이드론, 성우엔지니어링, (주)만물공작소, 디브레인, (주)씨너렉스, (주)시스테크, (주)코코드론, (주)스카이뷰, UMAC Air, (주)무지개연구소, 지오소나(주)에 이어 소개하려는 기업은 두산 모빌리티 이노베이션이다.

두산 모빌리티 이노베이션은 무인항공기(UAV) 산업의 성장을 견인하기 위해 연료전지의 모바일 적용과 안정적인 장거리 비행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기술에는 연료전지, DMI View, 수소 솔루션 분야로 구성돼 있다. 연료전지는 친환경 수소 발전기술로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을 이용해 전기를 생산한다.

DMI View 디지털 플랫폼은 드론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초고속 통신 모듈을 활용한 드론 원격 조종 및 모니터링이 가능한 특징을 보유하고 있다.

IoT 클라우드를 이용해 드론과 서버, 사용자간 실시간 데이터 공유가 가능하다. 특징은 손쉬운 미션 비행, 자동 비행 설정, 실시간 상태 확인, 위험시 알림 지원, 여러 기체 동시 제어 기능 등이다.

주요 제품은 수소 연료 전지 파워팩, 드론, 수소 용기 등이 있다. 연료전지는 DP30, DM30, DM15/DP15 등이 있다.

♦ DP30 파워팩(출처 : 홈페이지)

DP30 모델은 세계 최초 드론용 연료전지 파워팩으로 2시간 이상 비행이 가능하며 DM30은 파워팩의 모듈형이다.

수소 연료 전지를 장착한 드론은 DS30, DT30, DJ25, DZ15 등이다. DS30은 기업용 BVLOS 솔루션과 간편한 모듈식을 장착했으며 DT30은 파워팩 내장형 드론으로 열악한 산업 현장에 최적화됐다.


♦ DT30 드론(출처 : 홈페이지)

DJ25는 세계 최초 수소 연료 전지를 장착한 수직이착륙 무인기(VTOL)이며 DZ15는 무인 헬리콥터이로 수소를 동력원으로 한다.


♦ DZ15 무인 헬리콥터(출처 : 홈페이지)

두산 모빌리티 이노베이션은 향후 연료전지 사업이 약 US$ 5억달러 규모로 성장이 예상되고 있어 관련 분야 산업을 적극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엠아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동·중앙아시아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