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와지르엑스, '샤르데움' 이라 명명한 새로운 블록체인 프로젝트 진행
김백건 기자
2022-02-18
인도 암호화폐 거래소인 와지르엑스(WazirX)에 따르면 '샤르데움(Shardeum)' 이라 명명한 새로운 블록체인(blockchain)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샤르데움은 1초당 100만 건의 거래를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와지르엑스는 '무한 확장형' 블록체인을 구축하고 수십억 명의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야심찬 목표를 세운 것이다.

전 NASA 엔지니어 오마르(Omar Syed)와 공동작업을 통해 샤르데움이라는 신규 프로젝트를 공개했다. 샤르데움은 샤딩(Sharding) 기술을 활용한 이더리움(Ethereum) 가상 머신 호환 블록체인을 구축하고 있다.

샤딩은 네트워크 확장을 시도하기 위해 블록체인 인프라를 더 작은 조각으로 분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샤딩은 기본적으로 더 많은 거래를 위한 블록 공간을 늘리고 가스 수수료를 절감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더리움 2.0, NEAR 재단(NEAR Foundation), 하모니 원(Harmony One), 질리카(Zilliqa) 등 여러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와지르엑스 네트워크에서 샤딩 기술을 구현 중이며 이미 구현한 경험도 있다.

샤르데움의 장점은 기본 프로토콜 계층이 이미 구축됐고, 이제 스마트 컨트랙트 플랫폼이 개발되고 있다. 오마르(Omar Syed)가 블록체인 설계자로 일하는 미국 소프트웨어 개발사인 샤더스(Shardus)는 기본 프로토콜을 구축했다.

와지르엑스는 샤르데움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충분한 자금을 모금할 계획이다. 2022년 2월초 NEAR 재단(NEAR Foundation)은 유명 투자자들로부터 비공개 토큰 매물로 US$ 1억5000만달러를 모았다.

스위스에 본사를 둔 비영리 재단인 NEAR 재단(NEAR Foundation)은 프로토콜 유지 관리 계약, 생태계 개발 자금 지원 등을 담당한다.

샤르데움의 당면 과제로는 재단 설립, 백서 발표, 자금 조달, 팀 확장 등이다. 현재 미국과 인도에는 20여명이 샤르데움에서 일하고 있으며 와지르엑스는 팀 규모를 75명 정도로 늘릴 계획이다.

샤르데움의 알파넷(alphanet)은 2022년 4월까지, 베타넷(betanet)은 2022년 3분기에, 메인넷(mainnet)은 2022년 4분기 말까지 출시될 예정이다.

▲와지르엑스(WazirX) 홈페이지
저작권자 © 엠아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남아시아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