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오토노머스 넥스트, 2023년까지 AI 어플리케이션에 의한 은행의 총 잠재비용 절감액 $US 4470억달러
자산 1000억달러 이상의 은행 중 약 75%가 AI 전략 구현
박재희 기자
2019-12-17 오후 11:44:32
영국 금융 부분 시장조사기관 오토노머스 넥스트(Autonomous Next)에 따르면 2023년까지 AI 어플리케이션에 의한 은행의 총 잠재비용 절감액이 $US 447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중 프론트 오피스(front office) 및 미들 오피스(middle office)에 의한 절감액이 4160억달러가 예상된다. 금융기업의 약 80%가 AI가 제공하는 잠재적 이점을 잘 알고 있다고 밝혔다.

UBS Evidence Lab에 따르면 자산 1000억달러 이상의 은행 중 약 75%가 AI 전략을 구현하고 있다. 자산 1000억달러 미만의 은행 중 약 46%만 AI 전략을 채택하고 있다.

또한 수많은 은행들은 향후 AI로 구현되는 솔루션을 베포할 계획을 가지고 있어 금융 부분에서 AI 활용도는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참고로 프론트 오피스(Front Office) 및 미들 오피스(Middle Office) 백 오피스(Back Office)는 금융기관에서 분류해 사용하고 있는 업무 영역 중 하나다.

프론트 오피스는 채권운용부, 주식운용부, 파생상품운용부와 같이 돈 버는 투자에 역점을 두는 Money-making을 말한다.

미들 오피스는 리스크 관리, 컴플라이언스, 한도관리, 유동성관리, 성과관리 등 현재의 거래, 투자의 적정성에 관실을 가지는 관제 업무에 해당된다.

백오피스는 거래 확인, 회계처리, 결제 및 자금 이체 등 거래 이후 정확성 및 투명성에 초점을 갖고 업무하는 것을 말한다.


▲ Autonomous Next

▲ 오토노머스 넥스트(Autonomous Next) 홈페이지
 
저작권자 © 엠아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유럽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