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IBM, 상업적으로 사용가능한 양자 컴퓨터 출시
김봉석 기자
2019-02-20 오전 10:53:39
미국 글로벌 기술기업인 IBM에 따르면 처음으로 연구소 외부에서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있는 양자 컴퓨터를 출시했다.

일반적으로 양자 컴퓨터는 한 번에 여러 프로세스를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고전 컴퓨터보다 훨씬 빠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병렬 처리를 하기 때문이다.

양자 컴퓨터에서 큐빗(Qbit)은 일반적으로 광자, 원자, 이온 또는 전자 중 하나이며 컴퓨터 과학자는 제어장치로 제어한다. 이들 중 일부는 이온 또는 광학 트랩 또는 초전도 회로를 포함한다.

큐빗은 깨지기 쉬운 특성 때문에 외부 세계와 격리돼야 하는 특정 환경에서 만들어져야 한다. 만약 양자계가 외부 세계와 간섭한다면 그것은 고전적인 상태로 다시 붕괴되고 고전적인 컴퓨터처럼 작동하게 된다.

Q System One로 명명된 IBM의 양자 컴퓨터는 9피트 높이의 밀폐된 유리 용기에 설치돼 있다. 양자 시스템과 외부 세계 사이의 상호작용을 제한하기 위한 목적이다.

밀폐된 유리 용기는 외부의 진동 간섭을 제거하기 위해 일련의 독립적인 알루미늄 및 강철 프레임을 사용해 제작되됐다.

IBM의 Q System One은 20큐비트를 구비하고 있다. 그러나 고전적인 컴퓨터보다 더 우수한 성능을 얻기 위해서는 큐 비트의 수를 적어도 50 큐 비트까지 증가시켜야 한다.

향후에는 고전적인 컴퓨터 보다 뛰어난 성능의 양자 컴퓨터가 상업적으로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미국과 중국의 미래 과학기술 개발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다.


▲ USA-IBM-QuantumComputing-QsystemOne

▲  IBM의 Q System One 홍보자료(출처 : 홈페이지)
저작권자 © 엠아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북남미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