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지리아] 글래스도어, 국내 및 아프리카 국가에서 연봉 높은 직업 조사
김백건 기자
2022-04-13
미국 글로벌 근로자 익명 리뷰 조사 및 평가업체인 글래스도어(Glassdoor)에 따르면 나이지리아를 비롯한 아프리카 국가들에서 연봉이 높은 직업을 조사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제적 악영향과 아프리카 경제의 다양한 부문에서 진행 중인 정책 및 규제 전환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고연봉직이 있었다. 직업에 대한 수요가 높으면 어느 곳에서나 높은 연봉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나이지리아를 비롯한 아프리카 대륙에서 돈을 잘 버는 직업과 연봉은 다음과 같다.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일자리에 대한 높은 수요로 연봉 US$ 10만7731달러를 받고 정규직을 얻는다.

영업직은 나이지리아, 가나, 남아프리카공화국 등에서 높은 연봉과 많은 수요가 있다. 아프리카 대륙에서 영업직의 평균 연봉은 11만1154달러로 조사됐다. 영업직에는 인구 조사 및 통계를 분석하는 업무도 포함된다.

농부는 아프리카 대륙에서 식량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경제적 기여가 높으며 높은 연봉도 받는다. 농업계에서는 농장 관리, 농업 연구, 식품 생산 및 컨설팅 작업이 필요한 데 농업 관련 직원의 연봉은 6만달러 수준이다. 작황에 따라 변동이 크며 상업적 농부의 연봉은 최대 9만달러로 조사됐다. 

광업의 특성상 측량사, 지질학자, 공학자, 시추공, 경제학자, 채광 광부 등의 수요가 높으며 광업 관련 직원의 연봉은 평균 7만2000달러이다. 광업은 아프리카 경제 활동의 20%를 차지하며 광업 관련 직원은 광산의 설계, 계획, 운영, 안전 및 관리 등에 대한 책임을 진다.

정보통신기술(ICT)자는 고도의 기술 산업 전문가로서 나이지리아가 아프리카 대륙의 정보통신기술(ICT) 시장의 82%를 차지하고 있다. 연봉은 5만2000달러이다. 가장 많이 찾는 정보통신기술(ICT)자는 컴퓨터 공학자, 정보 시스템 관리자 등으로 조사됐다.

공인회계사는 많은 아프리카 기업들의 수요가 있으며 평균 연봉은 5만1637달러다. 대부분의 아프리카 대학에서 4년을 공부해야 하며 공인회계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3년의 추가적인 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은행 및 금융업계 직원에 대한 수요도 높은 데 애널리스트 부문이 금융업계에서 가장 높은 연봉을 받는다. 애널리스트의 평균 연봉은 4만9200달러이다. 금융 관리, 금융 투자, 증권 및 보험 등은 은행 및 금융산업의 주요 영역이다.

운송 및 물류업계는 아프리카 대륙에서 수익성 기회가 높다. 경력이 쌓일수록 수요도 높은데 운송 및 물류업계 직원의 평균 연봉은 3만3600달러로 조사됐다. 운송 및 물류업계 직원은 공급업체와 고객 간의 원만한 소통을 위한 유통 전략 기획 업무도 포함된다.

▲글래스도어(Glassdoor) 로고
저작권자 © 엠아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아프리카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