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정부, 지난 1년간 의료용품 드론 배송 테스트 3000건 넘어
노인환 기자
2021-06-29 오전 10:43:25
이스라엘 정부에 따르면 지난 1년간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하기 위한 의료용품 드론 배송 테스트를 3000건 이상 수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스라엘은 세계에서 전 국민 백신 접종을 가장 빨리 시행하고 기본적인 방역 조치를 해제한 첫번째 국가다. 현재 주요 시설 및 실내를 제외하고는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변종 바이러스의 계속된 출현에 대비하고 지역간 의료용품 공급망을 원활하게 유지해야 한다는 정부의 입장은 계속 고수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와 민간의 'NAAMA 이니셔티브'가 기획됐다.

NAAMA 이니셔티브는 의료용품을 비롯한 각종 물류를 드론 하늘길을 통해 구현하자는 4차 산업혁명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정부는 물론 민간항공청(CAAI), 도로개발업체 아얄론 하이웨이즈 등이 참여하고 있다.

드론 배송 실험을 진행하면서 연구팀은 “의료산업에 드론이 꼭 필요하다”라는 의견을 공통적으로 제기했다. 특히 병원에서 신속성을 요구하는 값비싼 약물을 드론으로 운송할 경우 환자에게 적시에 지원할 수 있다.

하지만 비가시권(BVLOS) 비행에 관한 공역관리 문제는 여전히 풀어야 할 숙제로 남아있다. 이번 이니셔티브도 이러한 점을 고려해 비행규칙이 가장 까다로운 도시 지역에서 실험을 진행했다.

의료용품이든 식료품이든 드론 배송 산업은 비가시권 비행에 관한 제도적 뒷받침이 전제돼야 한다. 이스라엘 정부가 군용 드론에 관심을 갖는 것만큼 상업용 드론에도 시선을 돌릴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이스라엘 민간항공청 홍보자료(출처 : 홈페이지)
저작권자 © 엠아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중동 분류 내의 이전기사